CAFE

홈지기 글

내가 민주당과 이재명 정부에 꼭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

작성자착한목자의 집 시설장|작성시간26.06.23|조회수12 목록 댓글 0

내가 민주당과 이재명 정부에 꼭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

새로운 지지층을 넓혀가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그것이 기존 이재명 지지자들의

중심부를 흔들면서까지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오랜 시간 동안 수많은 비난과 공격 속에서도

민주주의를 지키고 이재명을 지켜왔던 사람들은 단순한 지지자가 아니다.

노무현 대통령의 정신을 이어받고,

문재인 정부를 거쳐

오늘의 이재명 정부를 만들어낸 민주주의의 토대이자 뿌리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최근 들어

새롭게 이재명을 좋아하고 지지한다고 말하는 이른바 '

뉴 이재명 지지층'만을 붙잡으려 하면서, 오랜 시간 함께해 온 기존 지지층의 목소리를 가볍게 여기는 듯한

모습이 보인다면 그것은 큰 오류가 될 수 있다.

새로운 지지층을 만드는 것과

기존 지지층을 대체하는 것은 전혀 다른 이야기다.

민주주의는 누군가를 버리고 다른 누군가로 교체하는 방식으로 성장하는 것이 아니다.

기존의 든든한 중심축 위에

새로운 지지층이 자연스럽게 더해질 때 더

강하고 넓은 민주주의 공동체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민주주의를 지켜온 사람들의 헌신과 역사를 잊어서는 안 된다.

새로운 지지층을 환영하되,

기존의 핵심 지지층을 소외시키는 실수를 해서는 안 된다.

민주주의는 뿌리를 흔들어 외연을 넓히는 것이 아니라,

뿌리를 더욱 단단하게 지키면서 가지를 넓혀가는 것이다.

이재명 정부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새

로운 지지층과 기존 핵심 지지층이 경쟁하는 관계가 아니라

서로를 존중하며 함께 성장하는 관계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것이 민주주의를 지키는 길이고, 지속 가능한 정치의 길이라고 믿는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