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흔히 대도숙하면 떠올리는 이미지나 룰은 호쿠토키(북두기) 대회의 것이다.
실제로 다이도주쿠에서는 크게 4가지의 룰을 채택하여 대련 및 경기를 진행한다.
첫째, 기본룰 - 보통의 풀컨택트가라테, 즉 극진가라테 룰과 동일한 룰.
둘째, 격투룰 - 수퍼세이프(안면보호헤드기어, 현재는 네오기어쿠라는 제품으로 바뀜)를 착용하고 안면 공격을 허용.
보통 일반 수련생의 유급자나 비즈니스맨 클래스 등에서는 주로 이 기본룰이나 격투룰로 경기를 갖는다.
세째, 침기룰 - 네와자, 즉 그라운드에서 그래플링 대련만 하는 것으로 유도나 유술의 좌식 스파링을 떠올리면 된다.
이것은 경기에서는 사용하지 않고 주로 대련을 위한 룰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호쿠토키(북두기) 룰, 지금의 쿠도(공도) 룰이 있다.
따라서 흔히 얘기하는 대도숙 룰이라는 것은 이제는 쿠도 룰이라고 부르는 것이 정확하다.
이에 대도숙 측에서는 다음과 같이 구분해서 설명하고 있다.
대도숙[다이도우주쿠] - 단체명, 공도[쿠우도우] - 경기명, 북두기[호쿠토키] - 대회명
호쿠토키(북두기) 룰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자료 출처 : BBM사 발행 '着衣總合格鬪技 空道 入門')
1. 얼굴에 소정의 프로텍터(수퍼세이프-현재는 네오가드쿠/NGK로 변경)를 착용한 위에, 맨손 맨발로 공격한다.
(단, 연맹 인정의 주먹보호대-KFG/쿠도피스트가드-나 밴디지는 인정)
2. 지르기, 차기, 팔굽치기, 무릎차기, 박치기, 장저 등으로 신체 대부분을 직접 가격할 수 있다.
3. 도복을 잡은 상태에서의 타격이나 메치기, 그라운드 기술을 인정한다.
4. 경기 시간은 기본적으로 3분
5. 경기 시간 내에 타격에 의한 넉아웃(4초 이상 전투 불능)
또는 조르기나 관절기에 의한 끝내기로 '한판'이 나오면 승부는 결정된다.
6. '한판'이 아닌 경우, '절반' (2초 이상 다운)이나 '유효'(2초 미만 다운),
또는 '효과'(타격이나 메치기가 효과적으로 들어간 경우,
심판 판단으로 인정한 포인트)의 많고 적음으로써 승부를 결정하고,
포인트가 없을 경우 심판 5명의 판정으로써 승패를 정한다.
판정 결과 우세 차가 없다고 판단되면, 연장 3분 재연장 3분을 행한다.
7. 메치기 후 넘어진 상대의 방어 없이 찌르기, 차기 등의 '끝내기'
(키메-슨도메로 하는 유사 타격 연타)를 적확하게 행했을 경우,
심판 판단에 의해 '효과'가 주어진다.
그라운드 전개 중 마운트이나 니온밸리 상태를 잡고 '끝내기'를 했을 때도 '효과'가 된다.
8. '본전', '연장', '재연장' 각각 2회 씩 30초 간의 그라운드 공방을 인정한다.
인정되는 관절기는 팔당겨(십자/무릎대/팔대/겨드랑이/배대)꺾기와 팔얽어비틀기,
아킬레스건조르기와 무릎십자꺾기. (힐홀드, 앵클홀드는 금지)
조르기는 맨손/십자/깃감아/죽지걸어/삼각조르기에 해당하는 것이 가능하다.
9. 보다 효과적인 공격이었다고 생각되는 '강하고 깨끗한 메치기'가 있을 경우,
심판 판단에 의해 '효과'가 주어진다.
10. 반칙 공격은 정면에서의 (무릎)관절차기,
그라운드 상황에서 수직 방향(중력이 걸리는 방향)으로 하는 직접 타격,
입식 상태에서의 관절기 등
11. 신장(cm)과 체중(kg)을 합한 '신체지수(또는 체력포인트)'를 기준으로
5체급으로 나눈 '체력별 대회' 와 무차별 대회를 실시한다.
(230 이하 경량급, 230~240 미만 중(中)량급, 240~250미만 경중량급, 250~260 미만 중량급, 260 이상 초중량급)
12. 무차별대회나 체력별 대회의 초중량급에서 양 선수 간 수치차가
20 이상일 경우 양자에게 무릎차기에 의한 낭심 공격을 허용하고,
30 이상일 경우에는 주먹이나 장저에 의한 낭심 공격도 허용한다.
(낭심 공격의 가불가에 관계없이 모든 경기에서 선수는 파울컵을 착용해야 한다)
13. 펀치나 킥을 하다가 주먹 또는 정강이가 아파온다거나,
메치기를 하다가 자기 머리를 찧는다거나 등 '자기 공격에 의한 사고/부상'이 원인으로
데미지가 있을 경우도 '효과', '유효', '절반', '한판' 등의 판정이 내려진다.
14. 선수는 주최 단체 및 다이도주쿠 소속은 물론이고 타단체 소속 선수도 나올 수 있다.
단, 어느 쪽이든 누구나 일본 내 5~7개 지구예선을 거쳐서 전일본대회에 출전할 수 있지만,
과거 경기 실적으로 인한 추천이 있을 경우 바로 전일본대회에 출전할 수도 있다.
15. 매년 봄 센다이에서 5체급으로 나눠서 행하는 '호쿠토키 전일본선수권 체력별대회'를,
가을 토쿄에서는 무체급으로 행하는 '호쿠토키 전일본선수권 무차별대회'를 실시한다.
16. 체력별 대회 각 체급마다 우승한 5명의 선수 중에서도 가장 포인트가 높은 선수와,
(한판 - 5포인트, 절반 - 4, 유효 -3, 효과 - 2, 판정 우세승 -1)
무차별대회에서 우승한 선수에게는 문부과학성으로부터 문부과학대신상과,
진홍색 깃발인 '북두기'를 수여받는다.
17. 현재 러시아에서는 '금취배'라고 하는 공도 대회가 열리고 있다.
쿠도 대회는 세계 각국에서 열리고 있으며, 4년에 한 번 세계대회를 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