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탁구강좌

[[초급강좌]]어떻게하면 탁구 좀 잘 치나요?

작성자테리|작성시간13.04.29|조회수1,165 목록 댓글 0

어떻게하면 탁구 좀 잘 치나요?

탁구교실을 수 년째 운영하다 보니 손님들 중'어떻게하면 탁구 좀 잘 칠수 있나요?

게임만 하면 집니다. 좀 가르쳐 주세요! 라고 물어 오는 사람들이 종종 계신다. 뭐라 딱 한마디로는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이다. 그냥 연습 많이 하면 됩니다. 하기도 그렇고, 탁구게임을 같이 하면서 단점을 조언 한다고 해도 금방 이라도 탁구의 모든걸 알려하는 사람에게, 긴 설명은 어려운 얘길거고.......이럴땐 어떻게해야할까??


탁구라는건 하루아침에 실력이 느는건 절대 아님을 우선 말씀드립니다.

매일 꾸준한 반복연습을 통해 조금씩 실력이 쌓여가는 거지요, 옛날 저를 가려쳐주신 선생님께서 말씀하시기를...탁구 다  배울려면 '한 3년에서 5년은' 배워야 할거다. 라고 하셨습니다.

그것도 하루에 몇시간씩 연습하면서 말이죠! 그렇다고 겁은 먹지 마십시오.

지금부터 탁구를 잘 치기위해서 꼭 필요한 몇가지를 기술 하고자 하니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탁구의 기능에서 꼭 필요한 네가지가 있는데 첫째가,폼, 둘째가 정확성이며, 세째가 스피드,그리고 네번째가 적응력입니다.

그럼 네가지를 풀어볼까요?


첫째:폼
어떠한 스포츠종목이던지 '폼이 좋아야 잘 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폼이 중요하며 폼만 봐도 앞으로 얼마 만큼 늘수 있나를 알수 있기 때문이지요.

탁구장이나 시합장에서 잘하는 사람은 거의다 폼이 좋을 겁니다.

나쁜 폼을 갖고 고수의 경지에 오른 사람은 거의 못 봤으니까요.일단 좋은 폼을 갖는건 고수의 기본이죠!

어떤 사람은 폼이 뭐 그리 중요합니까? 일단 게임에서 이기면 그만이지 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뭘 모르는 말씀이죠^^

우선 폼없이 변칙 기술을 사용해서 한게임 이기면 기분은 좋을지 몰라도,멀리 볼때,나쁜자세와 폼이 굳어지면 나중에 교정하기가 힘들어 질뿐 아니라,실력또한 제자리 걸음이 되다시피 하지요.

그럼 좋은 폼을 갖기 위해선 어떤 연습을 해야 할까요?

자세를 바로잡는 스윙연습을 많이 해야 합니다.

스윙연습은 탁구대 앞이나,자신의 몸 전체를 비춰주는 거울앞에서 하면 좋겠지요.

그냥 맹목적으로는 하는것 보다는 실제 볼을 치고 있다는 기분으로 하는게 좋습니다.

처음부터 속도에는 너무 치중하는것 보다 정확하게 하면서 좋은폼을 갖는데 도움이 됩니다.

- 스윙연습방법 강좌 - http://cafe.daum.net/dgpp/LysH/1

둘째:정확성
아무리 좋은 기술을 사용한다 해도 실수를 밥먹듯이 한다면 시합에서 이기기는 어렵습니다.

실수를 줄이고 자신이 보내고자 하는 목표지점에 (힘조절, 코스조절, 길이조절 하면서...)정확하게 보낼수 있어야 하겠지요.

연습방법으로는 둘이서 연결연습을 많이 하십시오.

송구점을 정해두고,또 목표 갯수를 정해 놓고 하면 집중력도 더 생겨나고 목표를 달성했을때 생기는 성취감도 맛보고 탁구치는 맛도 나게되므로 기분도 좋겠지요. 어떤 연습을 하던지 간에 건성으로 하지 말고 집중을 다해 연습한다면 상당히 정확성이 길러집니다.


세째:스피드

스피드가 있어야 합니다.
어떤 종목이던지 빠르지 않고 이기는 운동은 거의 없습니다. 축구,야구,테니스...등등

특히 탁구는 스피드가 많이 요구되는 종목인거 다 아시죠. 그럼 스피드는 어떤 방법으로 연습 해야 길러 질까요?

그 방법으로는 Ball Box연습을 통해 빠른볼 치는 연습이 있고요, 또 서로 탁구대 앞에 서서 빠른볼로만 치는 방법이 있는데 연결은 신경쓰지 말고 오로지 빠른 볼을 치고 빠른볼을 눈에 익히는데 중점을 두세요.

이 연습을 많이 하다 보면 아무래도 연결이 잘 안되므로 공주우러 가는 시간이 많아 지겠지요, 이러면 집중력이 떨어 질수 있으므로 볼을 탁구대 옆에 가득 담아 두고 연습을 한다면 더 효과적입니다. 스피드는 스윙연습을 통해서 길럴수도 있어요. 방법으로는 라켓을 평소보다 좀 무거운 라켓으로 꾸준히 반복연습하다 보면 스윙에 힘도 붙고 스윙속도도 엄청 빨라 질겁니다.스윙스피드가 붙으면 볼스피드는 함께 따라 옵니다.

네번째:적응력
마지막으로 적응력인데 이게 뭔 말인고 하면 왜 이런사람 있잔아요?

평소 연습할때는 잘하던 선수가 시합만 나가면 죽을쑤는 경우와 늘상 하는 같은팀 동료들하고 하면 못하는 기술도 없고 소위 개발에 땀나도록 잘 하면서 시합 나가서 생전 처음 붙는 선수랑 하면 자기 실력 반의반도 발휘하지 못하고 지고 나오는 선수!!!

그 선수는 상대에 대한 적응력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어딜 가던지 누구랑 하던지 자기의 실력을 어느정도는 낼수 있어야 되겠지요. 평소 게임을 할때 충분히 몸을 풀고 게임을 많이 하는데,막상 시합장에 나가면 어때요? 몸 풀기도 전에 자기 이름 부르면 나가서 게임을 해야 하지요! 이럴때 선수들은 황당함을 느끼죠!! 몸 안풀고 게임을 많이 안해 봤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평소에 시합장 같은 분위기로 연습을 많이 하는게 적응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됩니다.

시합 며칠 전부터는 몸을 풀지않은 상태에서 게임을 해본다던지, 또 늘 조용한 데서만 연습하지 말구 음악 크게 틀어 놓고 해보세요(왜냐구요:시합장은 시꺼러우니까요!)

또 회원끼리 서로 편갈라서 시합하고 뒤에서 각자의 편에 코치도 해주면서 해보세요.그러면 좀더 현장감이 느껴지지 않을까요^^
그리고 늘 같은 사람하고만 고집해서 운동하지말고 새로운 사람, 새로운 전형들과 골고루 편식없는 연습이 중요합니다.


첫째가,폼 둘째가 정확성, 세째 스피드,그리고 네째 적응력에 대한 기술을 마치고자 합니다.

탁구를 배울려고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램으로 적었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신분께 감사 드리며 늘 즐거운 탁구생활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글 - 홍성혁 / 2001년11월11일      http://cafe.daum.net/dgpp/LysA/1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