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20) ① *[주석]159. “씨앗으로부터 나무가 있고 다시 나무로부터 씨앗이 있기 때문에 그것이 시작된 시간이 없다.

작성자떼자사미|작성시간24.06.20|조회수5 목록 댓글 1

 

*[참고]3282. ‘‘Kammassa kārako natthi, ∙∙∙ evetaṃ sammadassanaṃ. : Abhidhammāvatāra 입아비담론入阿毘曇論. 118.

 

*[주석]3283. ‘‘Evaṃ kamme vipāke ca, ∙∙∙ pubbā koṭi na nāyati; : Abhidhammāvatāra 입아비담론入阿毘曇論. 118.

 

*[주석]159. “씨앗으로부터 나무가 있고 다시 나무로부터 씨앗이 있기 때문에 그것이 시작된 시간이 없다.

그러므로 씨앗과 나무의 상속에서 시작이 알려지지 않은 것처럼

업으로부터 과보가, 다시 과보로부터 업이 있어 업과 과보의 상속에서 시작이 알려지지 않았다. Pm.689.”

 

*[주석]3284. Anāgatepi saṃsāre, ∙∙∙ titthiyā asayaṃvasī; : Abhidhammāvatāra 입아비담론入阿毘曇論. 118.

 

*[주석]3285. Sattasaññaṃ gahetvāna, ∙∙∙ aññamañña virodhitā. : Abhidhammāvatāra 입아비담론入阿毘曇論. 118.

 

*[주석]3286. ‘‘Diṭṭhibandhanabaddhā te, ∙∙∙ na te dukkhā pamuccare. : Abhidhammāvatāra 입아비담론入阿毘曇論. 118.

 

*[주석]3287. ‘‘Evametaṃ abhiññāya, ∙∙∙ paccayaṃ paṭivijjhati. : Abhidhammāvatāra 입아비담론入阿毘曇論. 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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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계정혜 | 작성시간 24.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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