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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8) *[주석]138. ‘마음의 안정됨 cittaṭṭhiti’은 마음의 하나됨 citta-ekaggatā과 동의어이다.

작성자떼자사미|작성시간24.06.04|조회수7 목록 댓글 1

 

*[주석]137. 아비담마에서 전오식 前五識 유익한 과보로 나타난 ((34)-(38)) 해로운 과보로 나타난 ((50)-(54))으로 각각 가지씩이다.

그래서 이것을 쌍의 전오식 dvi-pañca-viññāṇā이라는 전문용어로 표현한다. 아비담맛타 상가하 아비담마길라잡이2 §111 해설을 참조할 .

 

*[주석]3218. aṭṭhasaṭṭhi manoviññāṇadhātuyo : 이 책의 부록의 『표3 : 의식의 다발』을 참조하라. 여든아홉 가지 마음에서 (34)~(38), (50)~(54) 쌍의 전오적 의식의 마음과 (18)~(21), (66)~(69)출세간의 마음과 (70)작용적∙무인적 정신세계의 마음을 공제한 나머지 예순여덟 가지 마음을 뜻하는 것 같다.

 

*[주석]3219. sabbānipi ekāsīti lokiyacittāni : (34)~(38), (50)~(54)한 쌍의 전오적 의식, (39), (55), (70)세 가지 정신의식, 예순여덟 가지 정신의식세계를 합한 것이다.

 

*[주석]3220. phasso, vedanā, saññā, cetanā, jīvitaṃ, cittaṭṭhiti, manasikāroti : 접촉 ∙느낌 ∙지각 ∙의도 ∙생명 ∙마음의 유지 심지心止∙정신활동 작의作意에 대해서는 Vism 청정도론.471. / 14장. §176 이하를 참조하라.

 

*[주석]138. ‘마음의 안정됨 cittaṭṭhiti’ 마음의 하나됨 citta-ekaggatā 동의어이다.

후대로 갈수록 마음의 하나됨, 혹은 하나됨으로 정착됨으로 정착이되며 이것은 다시 삼매 samādhi 동의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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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계정혜 | 작성시간 24.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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