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113) *[주석]214. 즉 일곱 가지 깨달음의 구성요소들 가운데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喜覺支를 제외한 나머지이다. 제
작성자떼자사미작성시간24.09.22조회수11 목록 댓글 1
*[주석]3554. yathākkameneva jhānaṃ caturaṅgikaṃ tivaṅgikaṃ duvaṅgikañca hoti. : 두 번째 선정에는 숙고, 희열, 행복, 마음의 통일이 있고, 세 번째 선정에는 희열, 행복, 마음의 통일이 있고, 네 번째 선정에는 행복, 마음의 통일이 있다는 뜻이다.
*[주석]212. 즉 두 번째 선禪은 지속적인 고찰, 희열, 행복, 하나됨一境性의 네 구성요소를 가지고, 세 번째는 희열, 행복, 하나됨의 세 가지를 가지고, 네 번째 선禪은 행복, 하나됨의 두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다.
*[주석]3555. Sabbesu pana satta maggaṅgāni honti. : 일곱 가지 길의 고리란 여덟 가지 고귀한 길에서 올바른 사유를 제외한 것을 말한다. 올바른 사유 는 사유 vitakka로써 두 번째 선정 이상에는 없기 때문이다.
*[주석]213. 즉 여덟 가지 도의 구성요소들 가운데 바른 천착을 제외한 나머지이다.
바른 천착은 일으킨 생각尋에 속하기 때문이다.
*[주석]3556. Catutthe cha bojjhaṅgāni. : 여섯 가지 깨달음 고리는 일곱 가지 깨달음 고리에서 희열의 깨달음 고리를 제외한 것이다. 네 번째 선정에는 희열이 없기 때문이다.
*[주석]214. 즉 일곱 가지 깨달음의 구성요소들 가운데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喜覺支를 제외한 나머지이다.
제 4선에는 희열이 없기 때문이다.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