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thañca, gahapati, niketasārī hoti? Rūpanimittaniketavisāravinibandhā kho, gahapati, ‘niketasārī’ti vuccati. Saddanimitta…pe… gandhanimitta… rasanimitta… phoṭṭhabbanimitta… dhammanimittaniketavisāravinibandhā kho, gahapati, ‘niketasārī’ti vuccati. Evaṃ kho, gahapati, niketasārī hoti.
‘‘Kathañca, gahapati, niketasārī hoti?
6.“그러면 장자여, 어떻게 주처에 매인 유행을 하는 자가 됩니까?
6.“장자여, 그러면 어떻게 거처에서 유행합니까?
Rūpanimittaniketavisāravinibandhā kho, gahapati, ‘niketasārī’ti vuccati.
1)장자여, 형상이라는 인상의 주처에서 방황하는 것과 구속되는 것이 있으면, 그를 ‘주처에 매인 유행을 하는 자’라고 말합니다.
장자여, 형색의 표상이라는 거처에서 배회하고 묶이는 것을 ‘거처에서 유행한다’고 말합니다.
Saddanimitta…pe…
2)장자여, 소리라는 인상의 주처에서 방황하는 것과 구속되는 것이 있으면, 그를 ‘주처에 매인 유행을 하는 자’라고 말합니다.
소리의 표상이라는 ∙∙∙
gandhanimitta…
3)장자여, 냄새라는 인상의 주처에서 방황하는 것과 구속되는 것이 있으면, 그를 ‘주처에 매인 유행을 하는 자’라고 말합니다.
냄새의 표상이라는 ∙∙∙
rasanimitta…
4)장자여, 맛이라는 인상의 주처에서 방황하는 것과 구속되는 것이 있으면, 그를 ‘주처에 매인 유행을 하는 자’라고 말합니다.
맛의 표상이라는 ∙∙∙
phoṭṭhabbanimitta…
5)장자여, 감촉이라는 인상의 주처에서 방황하는 것과 구속되는 것이 있으면, 그를 ‘주처에 매인 유행을 하는 자’라고 말합니다.
감촉의 표상이라는 ∙∙∙
dhammanimittaniketavisāravinibandhā kho, gahapati, ‘niketasārī’ti vuccati.
6)장자여, 사실法이라는 인상의 주처에서 방황하는 것과 구속되는 것이 있으면, 그를 ‘주처에 매인 유행을 하는 자’라고 말합니다.
장자여, 법의 표상이라는 거처에서 배회하고 묶이는 것을 ‘거처에서 유행한다’고 말합니다.
Evaṃ kho, gahapati, niketasārī hoti.
장자여, 이와 같이 그를 주처에 매인 유행을 하는 자가 됩니다.
장자여, 이와 같이 거처에서 유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