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i kho, bhikkhave, avijjāpaccayā saṅkhārā; saṅkhārapaccayā viññāṇaṃ…pe… evametassa kevalassa dukkhakkhandhassa samudayo hoti. Avijjāya tveva asesavirāganirodhā saṅkhāranirodho; saṅkhāranirodhā viññāṇanirodho…pe… evametassa kevalassa dukkhakkhandhassa nirodho hotī’’ti.
‘‘Iti kho, bhikkhave, avijjāpaccayā saṅkhārā;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이 무명을 조건으로 형성이 생겨나고,
16.“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무명無明을 조건으로 의도적 행위들行이,
saṅkhārapaccayā viññāṇaṃ…pe…
형성을 조건으로 의식이 생겨나고,
의식을 조건으로 명색이 생겨나고,
명색을 조건으로 여섯 감역이 생겨나고,
여섯 감역을 조건으로 접촉이 생겨나고,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의도적 행위들을 조건으로 알음알이識가,
알음알이를 조건으로 정신∙물질名色이,
정신∙물질을 조건으로 여섯 감각장소六入가,
여섯 감각장소를 조건으로 감각접촉觸이,
감각접촉을 조건으로 느낌受이,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愛가,
갈애를 조건으로 취착取이,
취착을 조건으로 존재有가,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生이,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죽음老死과 근심∙탄식∙육체적 고통∙정신적 고통∙절망憂悲苦惱이 발생한다.
evametassa kevalassa dukkhakkhandhassa samudayo hoti.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고온苦蘊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난다.
이와 같이 전체 괴로움의 무더기苦蘊가 발생한다.
Avijjāya tveva asesavirāganirodhā saṅkhāranirodho;
그러나 무명이 남김없이 사라져 소멸하면 형성이 소멸하고,
그러나 무명이 남김없이 빛바래어 소멸하기 때문에 의도적 행위들이 소멸하고,
saṅkhāranirodhā viññāṇanirodho…pe…
형성이 소멸하면 의식이 소멸하고,
의식이 소멸하면 명색이 소멸하고,
명색이 소멸하면 여섯 감역이 소멸하고,
여섯 감역이 소멸하면 접촉이 소멸하고,
접촉이 소멸하면 느낌이 소멸하고,
느낌이 소멸하면 갈애가 소멸하고,
갈애가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하고,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고,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의도적 행위들이 소멸하기 때문에 알음알이가 소멸하고,
알음알이가 소멸하기 때문에 정신∙물질이 소멸하고,
정신∙물질이 소멸하기 때문에 여섯 감각장소가 소멸하고,
여섯 감각장소가 소멸하기 때문에 감각접촉이 소멸하고,
감각접촉이 소멸하기 때문에 느낌이 소멸하고,
느낌이 소멸하기 때문에 갈애가 소멸하고,
갈애가 소멸하기 때문에 취착이 소멸하고,
취착이 소멸하기 때문에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기 때문에 태어남이 소멸하고,
태어남이 소멸하기 때문에 늙음∙죽음과 근심∙탄식∙육체적 고통∙정신적 고통∙절망이 소멸한다.
evametassa kevalassa dukkhakkhandhassa nirodho hotī’’ti.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고온苦蘊은 이와 같이해서 소멸한다.”라고.
이와 같이 전체 괴로움의 무더기苦蘊가 소멸한다.”라고.
Dutiyaṃ.
Dutiyaṃ.
두 번째.
두 번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