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tamo ca, bhikkhave, paṭiccasamuppādo? Avijjāpaccayā, bhikkhave, saṅkhārā; saṅkhārapaccayā viññāṇaṃ; viññāṇapaccayā nāmarūpaṃ; nāmarūpapaccayā saḷāyatanaṃ; saḷāyatanapaccayā phasso; phassapaccayā vedanā; vedanāpaccayā taṇhā; taṇhāpaccayā upādānaṃ; upādānapaccayā bhavo; bhavapaccayā jāti; jātipaccayā jarāmaraṇaṃ sokaparidevadukkhadomanassupāyāsā sambhavanti. Evametassa kevalassa dukkhakkhandhassa samudayo hoti. Ayaṃ vuccati, bhikkhave, paṭiccasamuppādo.
‘‘Katamo ca, bhikkhave, paṭiccasamuppādo?
[세존]“수행승들이여, 연기라는 것은 무엇인가?
3.“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연기緣起인가?
Avijjāpaccayā, bhikkhave, saṅkhārā;
수행승들이여, 무명을 조건으로 형성이 생겨나고,
비구들이여, 무명無明을 조건으로 의도적 행위들 행行이,
saṅkhārapaccayā viññāṇaṃ;
형성을 조건으로 의식이 생겨나고,
의도적 행위들을 조건으로 알음알이 식識가,
viññāṇapaccayā nāmarūpaṃ;
의식을 조건으로 명색이 생겨나고,
알음알이를 조건으로 정신∙물질 명색名色이,
nāmarūpapaccayā saḷāyatanaṃ;
명색을 조건으로 여섯 감역이 생겨나고,
정신∙물질을 조건으로 여섯 감각장소 육입六入가,
saḷāyatanapaccayā phasso;
여섯 감역을 조건으로 접촉이 생겨나고,
여섯 감각장소를 조건으로 감각접촉 촉觸이,
phassapaccayā vedanā;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감각접촉을 조건으로 느낌 수受이,
vedanāpaccayā taṇhā;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 애愛가,
taṇhāpaccayā upādānaṃ;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취착 취取이,
upādānapaccayā bhavo;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취착을 조건으로 존재 유有가,
bhavapaccayā jāti;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 생生이,
jātipaccayā jarāmaraṇaṃ sokaparidevadukkhadomanassupāyāsā sambhavanti.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 노老과 죽음 사死, 슬픔 수愁, 비탄 비悲, 고통 고苦, 근심 우憂, 절망 뇌惱이 생겨난다.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죽음 老死과 근심∙탄식∙육체적 고통∙정신적 고통∙절망 憂悲苦惱이 발생한다.
Evametassa kevalassa dukkhakkhandhassa samudayo hoti.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 고온苦蘊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난다.
이와 같이 전체 괴로움의 무더기 고온苦蘊가 발생한다.
Ayaṃ vuccati, bhikkhave, paṭiccasamuppādo.
수행승들이여, 이것을 연기라고 한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연기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