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tamo ca, bhikkhave, paṭiccasamuppādo? Avijjāpaccayā, bhikkhave, saṅkhārā; saṅkhārapaccayā viññāṇaṃ; viññāṇapaccayā nāmarūpaṃ; nāmarūpapaccayā saḷāyatanaṃ; saḷāyatanapaccayā phasso; phassapaccayā vedanā; vedanāpaccayā taṇhā; taṇhāpaccayā upādānaṃ; upādānapaccayā bhavo; bhavapaccayā jāti; jātipaccayā jarāmaraṇaṃ sokaparidevadukkhadomanassupāyāsā sambhavanti. Evametassa kevalassa dukkhakkhandhassa samudayo hoti.
‘‘Katamo ca, bhikkhave, paṭiccasamuppādo?
[세존]“수행승들이여, 연기라는 것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연기緣起인가?
Avijjāpaccayā, bhikkhave, saṅkhārā;
수행승들이여, 무명을 조건으로 형성이 생겨나고,
비구들이여, 무명無明을 조건으로 의도적 행위들행行이,
saṅkhārapaccayā viññāṇaṃ;
형성을 조건으로 의식이 생겨나고,
의도적 행위들을 조건으로 알음알이식識가,
viññāṇapaccayā nāmarūpaṃ;
의식을 조건으로 명색이 생겨나고,
알음알이를 조건으로 정신∙물질명색名色이,
nāmarūpapaccayā saḷāyatanaṃ;
명색을 조건으로 여섯 감역이 생겨나고,
정신∙물질을 조건으로 여섯 감각장소육입六入가,
saḷāyatanapaccayā phasso;
여섯 감역을 조건으로 접촉이 생겨나고,
여섯 감각장소를 조건으로 감각접촉촉觸이,
phassapaccayā vedanā;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감각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수受이,
vedanāpaccayā taṇhā;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애愛가,
taṇhāpaccayā upādānaṃ;
갈애를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갈애를 조건으로 취착취取이,
upādānapaccayā bhavo;
집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취착을 조건으로 존재유有가,
bhavapaccayā jāti;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생生이,
jātipaccayā jarāmaraṇaṃ sokaparidevadukkhadomanassupāyāsā sambhavanti.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난다.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죽음노사老死과 근심∙탄식∙육체적 고통∙정신적 고통∙절망우비고뇌憂悲苦惱이 발생한다.
Evametassa kevalassa dukkhakkhandhassa samudayo hoti.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난다.
이와 같이 전체 괴로움의 무더기고온苦蘊가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