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i hidaṃ avijjānirodhā saṅkhāranirodho; saṅkhāranirodhā viññāṇanirodho…pe… evametassa kevalassa dukkhakkhandhassa nirodho hoti. ‘Nirodho, nirodho’ti kho me, bhikkhave, pubbe ananussutesu dhammesu cakkhuṃ udapādi, ñāṇaṃ udapādi, paññā udapādi, vijjā udapādi, āloko udapādī’’ti.
‘‘Iti hidaṃ avijjānirodhā saṅkhāranirodho;
5.이와 같이 무명이 소멸하면 형성이 소멸하고,
28.“이와 같이 참으로 무명이 [남김없이 빛바래어] 소멸하기 때문에 의도적 행위들이 소멸하고,
saṅkhāranirodhā viññāṇanirodho…pe…
형성이 소멸하면 의식이 소멸하고,
의식이 소멸하면 명색이 소멸하고,
명색이 소멸하면 여섯 감역이 소멸하고,
여섯 감역이 소멸하면 접촉이 소멸하고,
접촉이 소멸하면 느낌이 소멸하고,
느낌이 소멸하면 갈애가 소멸하고,
갈애가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하고,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고,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의도적 행위들이 소먈하기 때문에 알음알이가 소멸하고,
알음알이가 소멸하기 때문에 정신∙물질이 소멸하고,
정신∙물질이 소멸하기 때문에 여섯 감각장소가 소멸하고,
여섯 감각장소가 소멸하기 때문에 감각접촉이 소멸하고,
감각접촉이 소멸하기 때문에 느낌이 소멸하고,
느낌이 소멸하기 때문에 갈애가 소멸하고,
갈애가 소멸하기 때문에 취착이 소멸하고,
취착이 소멸하기 때문에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기 때문에 태어남이 소멸하고,
태어남이 소멸하기 때문에 늙음∙죽음과 근심∙탄식∙육체적 고통∙정신적 고통∙절망이 소멸한다.
evametassa kevalassa dukkhakkhandhassa nirodho hoti.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해서 소멸한다.
이와 같이 전체 괴로움의 무더기苦蘊가 소멸한다.”
‘Nirodho, nirodho’ti kho me, bhikkhave,
6.수행승들이여, ‘소멸하고 소멸하는 것’과 함께 나에게
29.“비구들이여, 나에게는 ‘소멸, 소멸’이라는,
pubbe ananussutesu dhammesu cakkhuṃ udapādi, ñāṇaṃ udapādi, paññā udapādi, vijjā udapādi, āloko udapādī’’ti.
일찍이 들어보지 못한 가르침에 대한 눈이 생겨났고, 앎이 생겨났고, 지혜가 생겨났고, 명지가 생겨났고, 광명이 생겨났다.”라고.
전에 들어 보지 못한 법들에 대한 눈眼이 생겼다. 지혜智가 생겼다. 통찰지慧가 생겼다. 명지明가 생겼다. 광명光이 생겼다.”라고.
Dasamo.
Dasamo.
열 번째.
열 번째.
Buddhavaggo paṭhamo.
Buddhavaggo paṭhamo.
첫 번째 품, 『부처님의 품』이 끝났다.
제1장 부처님 품이 끝났다.
Tassuddānaṃ –
Tassuddānaṃ –
그 목차는 차례로 –
첫 번째 품에 포함된 경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
Desanā vibhaṅgapaṭipadā ca,
Vipassī sikhī ca vessabhū;
Kakusandho koṇāgamano kassapo,
Mahāsakyamuni ca gotamoti.
Desanā vibhaṅgapaṭipadā ca,
1)연기의 경, 2)분별의 경, 3)길의 경,
①연기, ②분석, ③도닦음,
Vipassī sikhī ca vessabhū;
4)비빳씬의 경, 5)씨킨의 경, 6)벳싸부의 경,
④위빳시, ⑤시키, ⑥웻사부,
Kakusandho koṇāgamano kassapo,
7)까꾸싼다의 경, 8)꼬나가마나의 경, 9)깟싸빠의 경,
⑦까꾸산다, ⑧꼬나가마나, ⑨깟사빳,
Mahāsakyamuni ca gotamoti.
10)위대한 싸끄야성자 고따마의 경으로 이루어졌다.
⑩위대한 사까무니 고따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