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인연쌍윳따

SN12:17[2-7] 나체수행자 깟사빠 경 Acelakassapasuttaṃ (5) 양 극단을 의지하지 않고 중간中에 의해서 여래는

작성자떼자사미|작성시간24.12.19|조회수9 목록 댓글 0

 

‘‘‘So karoti so paṭisaṃvedayatī’ti [paṭisaṃvediyatīti (sī. pī. ka.)] kho, kassapa, ādito sato ‘sayaṃkataṃ dukkha’nti iti vadaṃ sassataṃ etaṃ pareti. ‘Añño karoti añño paṭisaṃvedayatī’ti kho, kassapa, vedanābhitunnassa sato ‘paraṃkataṃ dukkha’nti iti vadaṃ ucchedaṃ etaṃ pareti. Ete te, kassapa, ubho ante anupagamma majjhena tathāgato dhammaṃ deseti – ‘avijjāpaccayā saṅkhārā; saṅkhārapaccayā viññāṇaṃ…pe… evametassa keval‎assa dukkhakkhandhassa samudayo hoti. Avijjāya tveva asesavirāganirodhā saṅkhāranirodho; saṅkhāranirodhā viññāṇanirodho…pe… evametassa keval‎assa dukkhakkhandhassa nirodho hotī’’’ti.

 

‘‘‘So karoti so paṭisaṃvedayatī’ti [paṭisaṃvediyatīti (sī. pī. ka.)] kho, kassapa,

14.[세존]“깟싸빠여, ‘행위하는 자와 경험하는 자가 동일하다.’ 한다면,

9.“깟사빠여, ‘그가 짓고 그가 [ 과보를] 경험한다.’ 한다면,

 

ādito sato ‘sayaṃkataṃ dukkha’nti

그것은 처음부터 괴로움이 있는 것과 관련하여괴로움은 자신이 만든 것이다.’라는 것과 같습니다.

처음부터 존재했던 [괴로움을 상정하여] ‘괴로움은 스스로가 짓는다.’라고

 

iti vadaṃ sassataṃ etaṃ pareti.

그렇게 주장한다면, 그것은 영원주의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주장하는 것이 되어 이것은 [] 떨어지고 만다.

 

‘Añño karoti añño paṭisaṃvedayatī’ti kho, kassapa,

깟싸빠여, ‘행위하는 자와 경험하는 자가 다르다.’ 한다면,

깟사빠여, ‘다른 사람이 짓고 다른 사람이 [ 과보를] 경험한다.’ 한다면,

 

vedanābhitunnassa sato ‘paraṃkataṃ dukkha’nti

괴로움을 당한 것과 관련하여괴로움은 다른사람이 만든 것이다.’라는 것과 같습니다.

느낌에 압도된 자가괴로움은 남이 짓는다.’라고

 

iti vadaṃ ucchedaṃ etaṃ pareti.

그렇게 주장한다면, 그것은 허무주의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주장하는 것이 되어 이것은 [] 떨어지고 만다.”

 

Ete te, kassapa, ubho ante anupagamma majjhena tathāgato dhammaṃ deseti –

15.깟싸빠여, 여래는 이러한 양극단을 떠나서 중도로 가르침中道 설합니다. –

10.“깟사빠여, 이러한 극단을 의지하지 않고 중간 의해서 여래는 법을 설한다. –

 

‘avijjāpaccayā saṅkhārā;

무명無明 조건으로 형성이 생겨나고,

무명無明 조건으로 의도적 행위들,

 

saṅkhārapaccayā viññāṇaṃ…pe…

형성 조건으로 의식이 생겨나고,

의식 조건으로 명색이 생겨나고,

명색名色 조건으로 여섯 감역이 생겨나고,

여섯 감역육입六入 조건으로 접촉이 생겨나고,

접촉 조건으로 느낌이 생겨나고,

느낌 조건으로 갈애가 생겨나고,

갈애 조건으로 집착이 생겨나고,

집착 조건으로 존재가 생겨나고,

존재 조건으로 태어남이 생겨나고,

태어남 조건으로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 생겨난다.

의도적 행위들을 조건으로 알음알이,

알음알이를 조건으로 정신물질名色,

정신물질을 조건으로 여섯 감각장소六入,

여섯 감각장소를 조건으로 감각접촉,

감각접촉을 조건으로 느낌,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

갈애를 조건으로 취착,

취착을 조건으로 존재,

존재를 조건으로 태어남,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죽음老死 근심탄식육체적 고통정신적 고통절망憂悲苦惱 발생한다.

 

evametassa keval‎assa dukkhakkhandhassa samudayo hoti.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고온苦蘊 이와 같이 해서 생겨난다.

이와 같이 전체 괴로움의 무더기苦蘊 발생한다.

 

Avijjāya tveva asesavirāganirodhā saṅkhāranirodho;

그러나 무명이 남김없이 사라져 소멸하면 형성이 소멸하고,

그러나 무명이 남김없이 빛바래어 소멸하기 때문에 의도적 행위들이 소멸하고,

 

saṅkhāranirodhā viññāṇanirodho…pe…

형성이 소멸하면 의식이 소멸하고,

의식이 소멸하면 명색이 소멸하고,

명색이 소멸하면 여섯 감역이 소멸하고,

여섯 감역이 소멸하면 접촉이 소멸하고,

접촉이 소멸하면 느낌이 소멸하고,

느낌이 소멸하면 갈애가 소멸하고,

갈애가 소멸하면 집착이 소멸하고,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고,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의도적 행위들이 소멸하기 때문에 알음알이가 소멸하고,

알음알이가 소멸하기 때문에 정신물질이 소멸하고,

정신물질이 소멸하기 때문에 여섯 감각장소가 소멸하고,

여섯 감각장소가 소멸하기 때문에 감각접촉이 소멸하고,

감각접촉이 소멸하기 때문에 느낌이 소멸하고,

느낌이 소멸하기 때문에 갈애가 소멸하고,

갈애가 소멸하기 때문에 취착이 소멸하고,

취착이 소멸하기 때문에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기 때문에 태어남이 소멸하고,

태어남이 소멸하기 때문에 늙음죽음과 근심탄식육체적 고통정신적 고통절망이 소멸한다.

 

evametassa keval‎assa dukkhakkhandhassa nirodho hotī’’’ti.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해서 소멸한다.”라고.

이와 같이 전체 괴로움의 무더기苦蘊 소멸한다.”라고.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