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문동의 효능 (백혈병,악성혈액암,유방암,폐암,식도암,위암,기침,가래,피부)

작성자이미경|작성시간10.06.16|조회수347 목록 댓글 0

1.천문동

 

천문동(天門冬)이라는 이름은 "하늘의 문을 열어주는 겨울약초"라는 뜻이다.  고구마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말려놓으면 고구마 말랭이 처럼 쫀덕쫀덕하다.

하늘의 문을 여는 약초,,,  몸이 가벼워지고 정신이 맑아져서 신선처럼 되어 하늘로 오를 수 있게 한다는 약초가  천문동이다.  천식, 기침, 가래, 편도선, 비염 등에 쓴다. 기관지, 비염, 기침, 가래 등은 대부분 폐의 문제로 인하여 생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들 질환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한 범쯤 천문동을 달여서 2~3개월 정도 먹어보기를 권한다.

천문동 뿌리는 끈적끈적한 점액질이 많아 잘 마르지 않으며 가루로 만들기가 어렵다.  가루로 만들려면 쪄서 말리기를 서너 번 반복한 다음에 가루를 내야 한다.

천문동은 빛깔이 희며 폐와 신장으로 들어가서 신장의 음액(陰液)을 늘리므로 장기의 허열을 없앤다. 천문동은 맛이 달면서도 잘 씹어 보면 쓴맛이 나는데, 이렇게 쓴맛을 나게 하는 것은 스테로이드와 글로코시드라는 성분으로 이들 성분이 폐를 튼튼하게 하고 기력을 늘리며 암세포를 억제하는 등의 작용을 한다.  항암 작용도 높다.  임파성 및 골수성 백혈병에 일정한 치료 작용을 하며 유방암, 폐암, 위암, 간암 등에 보조 치료제로 쓴다.  유방암과 유선암에 천문동 100그램을 물로 달여서 하루 세 번씩 음용하면 종양의 크기가 줄어든다.

[향약집성방]에는...... "천문동을 먹고 살과 골수를 튼튼하게 하고 늙지 않게 하는 방법"이라고 하여 다음과 같이 적혀 있다.  명치 밑에 적취(단단한 덩어리)가 있을 때에도 좋으며 노인들에게 좋다.

천문동을 먹을 때 잉어를 먹으면 약효가 줄어들기 때문에 먹지 않는게 좋다.

천문동대해 관련문헌에는 ...... “ 여러 가지 풍습으로 갑자기 몸 한쪽에 감각이 없는 것을 낫게하며 골수를 보충해 준다.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몹시 차다, 독이 없다. 폐를 튼튼하게 하며 한열을 없앤다.  살결을 곱게 하고 기운이 솟아나게 하며 소변이 잘 나오게 한다.  기침이나 천식으로 숨이 몹시 찬것, 폐옹으로 고름을 토하는 것 등을 낫게하고 열을 내리고 신기를 통하게 한다. 음을 낫게 하고 갈증을 멈춘다.오래 먹으려면 삶아서 먹어야 한다.  살결이 윤택해지고 몸의 여러 나쁜 기운과 더러운 것들이 없어진다.  지황을 같이 쓰면 늙지 않고 머리카락도 희어지지 않는다.  성질이 차면서도 몸을 보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몸이 허하면서도 열이 있을 때 쓴다.

기침, 비염, 천식.... 천문동100그램, 대추와 계피 한주먹, 배 1개, 파뿌리 한 주먹을 넣고 3리터 정도 물을 붓고 약한불로 30분 정도 달여서 먹는다.(체질과 정도예따라 다를수있음) 주의사항으로 허한(虛寒)에 의한 수양성 하리 및 외감한풍(外感寒風)에 의한 기침이 있는 사람은 먹지 못한다.


나리과의 덩굴지는 여러해살이풀인 "천문동"


예리하게 가시가 아래로 향하게 붙은 천문동 줄기 덩굴의 모습


갓 캐어낸 야생 천문동의 싱싱한 뿌리의 모습


오래묵은 천문동의 한뿌리에서 134개가 달려 있다.


오래 묵은 야생 천문동의 줄기와 뿌리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