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모(진주)의 효능
보석류에 속하는 진주는 진주조개의 체내물질이 굳어서 된 것으로 약재로는 정신을 안정시키고 놀란 것을 진정시킨다. 또한 눈을 밝게 하고 다래끼등의 눈에 있는 종기를 삭힌며 독을 제거하고 새 살을 돋게 한다. 놀라서 진정되지 않는 증상이나 간에 열이 있어서 눈이 침침하거나 빨갛게 되는 증상, 정신 불안등을 치료하고 입 안이 헌 증상이나 상처등을 빨리 낳게 한다. 심과 간에 작용하여 부조화된 기능을 바로잡아주는 약재이다.
1.주치증상 : "<本草綱目(본초강목)>에서는 珍珠(진주)와 珍珠母(진주모)를 구분하지 않았다. 다음은 <本草綱目(본초강목)>의 珍珠(진주)에 관한 내용이다.
<開寶本草(개보본초)>: 마음을 진정시킨다. 點眼(점안)을 통하여 눈에 군살이 돋아 시야를 가리는 증상을 치료한다. 얼굴에 바르면 안색을 좋게 하고 윤택하게 한다. 손발에 바르면 피부가 튼 것을 치료한다. 솜에 싸서 귓속에 넣으면 耳聾(이롱)을 치료한다.
2.<甄權(견권)> : 눈에 군살이 돋아 시야를 가리는 것을 없애고 痰(담)을 없앤다.
3.<李珣(이순)> : 기미를 없애고 설사를 그치게 한다. 知母(지모)와 함께 사용하여 가슴이 답답하고 열이 나며 갈증이 있는 증상을 치료한다. 忍冬根(인동근)과 함께 사용하면 소아의 麥粒腫(맥립종)을 치료한다.
4.<寇宗奭(구종석)> : 소아의 열성경련을 치료한다.
5.<李時珍(이시진)> : 魂魄(혼백)을 편안하게 하고 遺精(유정)과 精液(정액)을 찔끔거리는 증상을 그치게 하고 痘瘡(두창)을 가라앉히며 難産(난산)을 치료하고 자궁 안에서 죽은 태아와 태반을 배출시킨다."
6.약물이름의 기원 : "<本草綱目(본초강목)>에서는 珍珠(진주)와 珍珠母(진주모)를 구분하지 않았다. 다음은 <本草綱目(본초강목)>의 珍珠(진주)에 관한 내용이다.
이명으로는 眞珠(진주), 蚌珠(방주), 蠙珠(빈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