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듭나셨습니까? 그렇다면 [8]
- 마음을 기경하라!(2)-
담임목사 장 원규
우리를 향한 주님의 유일한 관심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열매를 맺는 인생이 되는 것입니다.
‘너희가 과실을 많이 맺으면 내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요 너희가 내 제자가 되리라’(요15:8)
우리의 인생도 좋은 열매를 맺는 삶이어야 합니다. 우리는 매일의 삶은 열매를 맺는 현장입니다. 그 열매를 보면서 내가 어떤 인생을 살고 있고, 어떤 신앙의 길을 걷고 있는지를 늘 확인해야 합니다.
거듭난 성도라면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좋은 열매를 맺고자 하는 간절한 마음이 있습니다. 그런데 왜 우리는 이런 기대에 이르지 못하고 신앙의 연수가 늘어가지만 맺고 있는 인생의 열매는 만족할만한 것이 되지 못할까요? 주님께서 친히 중요한 이유를 가르쳐 주셨습니다. 우리가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없는 길가 밭, 돌짝 밭, 가시 밭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성경은 이런 밭이 된 그 이유에 대해 호세아서를 통해 이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너희가 자기를 위하여 공의를 심고 인애를 거두라 너희 묵은 땅을 기경하라 지금이 곧 여호와를 찾을 때니 마침내 여호와께서 오사 공의를 비처럼 너희에게 내리시리라.”(호10:12)
묵은 땅이라는 것은 생명의 기운을 상실한 땅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런 묵은 땅은 반드시 기경 되어야 좋은 땅이 될 수 있습니다.
영의 사람으로 태어나 영적인 힘으로 살아가기 위해 영의 양식을 먹지 않고, 영의 운동을 하지 않고도 저절로 믿음으로 살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런 생각을 가진 그리스도인들의 의외로 많습니다. 이런 상태를 지속시키는 한 우리의 묵은 밭은 고사하고 아예 사막화되고 맙니다. 그 결과가 어떤 모습으로 전락하는지 호세아 선지자는 이렇게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첫째는 두 마음을 품은 인생으로 전락합니다.
“이스라엘은 열매 맺는 무성한 포도나무라 그 열매가 많을수록 제단을 많게 하며 그 땅이 번영할수록 주상을 아름답게 하도다. 그들이 두 마음을 품었으니”(호10:1-2)
둘째는 스스로를 높이는 교만한 인생으로 전락합니다.
“에브라임이 말하기를 나는 실로 부자라 내가 재물을 얻었는데 내가 수고한 모든 것 중에서 죄라 할 만한 불의를 내게 찾아 낼 자 없으리라.”(호12:8)
셋째는 인생의 목적과 방향을 잃어버리고 자신을 위한 우상숭배자로 전락합니다.
“에브라임이 말을 하면 사람들이 떨었도다 그가 이스라엘 주에서 자기를 높이더니 바알로 말미암아 범죄하므로 망하였거늘 이제도 그들은 더욱 범죄하여 그 은으로 자기를 위하여 우상을 부어 만들되”(호13:1-2)
그렇다면 지금 우리의 묵은 밭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묵은 밭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호세아 선지자는 그 방법을 이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너희가 자기를 위하여 공의를 심고 인애를 거두라 너희 묵은 땅을 기경하라. 지금이 곧 여호와를 찾을 때니 마침내 여호와께서 오사 공의를 비처럼 너희에게 내리시리라.”(호10:12)
묵은 땅은 반드시 기경을 해야 좋은 땅으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마음을 기경하는 핵심은 바로 하나님을 찾는 것 즉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것입니다.그렇게 되면 하나님께서 친히 우리를 찾아 오십니다.
우리 거듭난 성도에게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이겠습니까? 주님이 기뻐하시는 성품과 인격, 천국의 소망을 가진 사람으로서 변화되는 바로 그 열매입니다.
저는 이번 주 창세기45장의 말씀을 묵상하면서 요셉을 깊이 묵상을 하면서 좋은 밭을 가진 인생이 얼마나 멋진 인생을 살 수 있는지를 묵상할 수 있었습니다. 요셉이 자신의 밭을 기경하여 좋은 밭이 되자 그런 요셉을 하나님은 역사의 무대에 세워 하나님의 선하신 일을 이루십니다.
요셉은 아직 율법도 없던 시대에 오직 하나님을 믿는 믿음 하나로 복음에 합당한 윤리와 성품, 용서와 화해, 아버지의 위로가 되는 삶을 살았습니다. 이런 삶이 가능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요셉은 자신의 마음 밭을 열심히 기경하여 좋은 밭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도 요셉처럼 열심히 자신의 밭 상태를 점검하고 길가 밭은 깊이 파 밑에 있는 좋은 땅으로 뒤집어야 합니다, 돌짝 밭은 돌을 거둬내야 합니다, 가시밭은 덮고 있는 가시덤불을 다 잘라내는 기경을 해야 합니다. 그렇게 좋은 밭을 만들어 요셉처럼 하나님의 이름을 높이고, 이웃들에게 좋은 미래를 열어주고, 세상을 살리는 능력 있는 그리스도인이 되시길 축원합니다.
<< 생각해봅시다 >>
● 좋은 열매를 맺지 못하게 하는 장애물이 무엇이라고 말씀하시나요?
● 마음을 기경하는 핵심이 무엇인가요?
말씀과 삶이 어우러지는 공동체
로고스라이프 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