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발톱에 멍이든다면...

작성자쥔장|작성시간04.04.17|조회수2,732 목록 댓글 0
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산행에 거의 초보수준입니다.
저는 발가락의 생김이 보통 엄지발가락이 제일 길죠?
저는 두번째 발가락이 유독 제일 길어요.
등산화는 보통 본인이 신는 일반 신발보다 한,두치수 크게 신는다하여
저도 10mm 큰것을 신고 다니는데 약 한달전 산행을 하는데
왼쪽 발가락에 약간의 통증이 오더니 산행후 집에서 양말을 벗고 보니
두번째 발가락이 얼얼하고 다음날 바로 발톱이 붉게 멍들더니
지금은 시커멋습니다. 아프진 않아요.

이런경험이 있으셨던 분들 계세요?

계시다면 어떻게 조치를 취하나요?
등산화의 문제인가요?
보행이 문제인가요?(참고로 저는 통바로 11자로 걷습니다.)

아니면 저는 요즘 겨울이라 등산화 밑에 깔창을 넣고 양말도 울양말로 두꺼운데
신발사이즈가 더 커야 하나요?

산님들의 [이럴땐 이렇게 한다]는 노하우좀 알켜주세요.


답변1)
등산화가 발보다 10미리 큰것이라면 적당한것 같은데요..그런데도 발가락에 이상이 있다면
새등산화라서 그런것 아닐까요? 아직 길들이기가 덜된..등산화는 크기가 적당하다 하더라도
회사마다 족형이 다르고 종류에 따라 소재도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발에 딱맞기까진 어느정도
길들이기가 필요합니다. 대체로 경등산화는 좀 빠르고요 바닥이 딱딱하고 목이긴 중등산화는
오래 걸립니다. 제경우 중등산화를 거의 60회(북한산기준)한 것도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무지
편합니다. 저도 둘째발가락이 무지 긴데요 저의경우를 감안해서 말씀드립니다..
우선 깔창이던 울양말이던 하나만 선택하십시요. 저라면 깔창선택합니다.
그리고 만약 등산화 길들이기중이라면 얇은 일반양말 (남자는 신사양말 여자는 목짧은 스타킹)
두켤레를 신고 하십시오.그래야 등산화 안에서 발이 자유롭게 놀아야 길들이기에 좋습니다.
한 5,6회 가벼운 산행하시면 80%이상 길들이기가 됩니다. 그후에는 등산양말을 신고 산행
하십시오.그러면 효과가 있을것 같네요. 발편한 산행하시길 빕니다. 꾸벅

답변2)
발가락 특히 엄지발가락의 발톱이 아픈것은 신발이 작거나 신발의 발가락부분의 높이가 낮아 발톱의 끝이 건드려져서 위로 들리는 힘을 받기 때문에 그런것인데 조금 참고 걷다보면 나중에는 도저히 못걸을 지경까지 갑니다. 특히 암벽화를 신고 있는경우에 그런 증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몇년전 암벽화신고 울산바위릿지를 하다가 그런증상이 왔는데 엄지발톱에 멍이들어 매우 고통이 컸던기억이 납니다. 그때 급조로 한조치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클라이밍테프 라는 것이 있는데 병원에 쓰는반창고(비닐재질이아닌 천재질이어야함)랑 똑같지요. 그것을 폭1.5cm 길이6cm정도 끊어서 엄지발톱의 세로방향(엄지발가락위에서 시작붙이기하고12방향으로 발톱을 누르면서 감싸며 발가락 밑으로 당기면서 붙임-가로로 감아붙이는게 아니라 세로로 발톱의 들림이 없도록 눌러붙임)

으로 단단히 눌러감고 그위에 다른반창고를 끊어 이번에는 가로로 두바퀴정도 말아감기로 감아주면 신발이 조여도 끄떡없었습니다. 반창고를 붙이고 감을때는 발톱을 눌러주면서 붙이면 효과만점 입니다.
물론 발가락바닥의 땀이나 습기는 닦고 마른상태에서 해야겠지요. 참고 하시고 즐산하세요

답변3)
등산화를 신는 요령을 점검 해 보세요.
보통- 오를때는 발등을 조이고(등산화끈)- 발목은 약간 헐겁게--- 하고
내릴때는 발을 최대한 발 뒤꿈치 쪽으로 쳐서 내린다음 발등부터- 발목까지 꽉 조이시면
발이 앞으로 쏠려서 발가락이 등산화와 부딪치는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가랑비에 옷 젖는 줄 모른다고--- 님의 설명으로 보아 발가락이 하산시에 압박을 받은것 같군요.
그러나 위의 방법도 너무 꽉 조이면 오히려 아플뿐 아니라 활동에 제약이 되니까- 아프지 않을정도로 조이시고요....

또한 쿳션을 좋게 한다고 -- 양말을 너무 두껍게(두켤레)신는 다거나 깔창을 너무 두껍게
해서 발이 유동성이 전혀 없게 하면 -- 압박은 저절로 옵니다.
한켤레를 신던, 두켤레를 신던 -- 깔창을 두꺼운 것으로 깔던간에----
등산화 속에서 발은 약간의 유동성은 있어야 합니다.
끈을 꽉 매고서도 -- 발가락을 꼼지락거릴 수 있는 정도이어야 합니다.

추운 겨울에 - 발 시려울것을 염려해서 두껍게 -꽉 끼게 신으면 발이 더 시렵습니다.
최소한 제 경우입니다.

추가- 참고로 등산화의 "끈"도 약간의 신축성이 있는것이 있는가 하면,
전혀 신축성이 없는것도 있습니다. 이런것도 끈매기 하는데 응용될까 해서--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