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화환신용장의 정의
Clean Credit 무담보신용장
Clean L/C 는 무화환신용장 (Documentary Clean L/C )이라고도 부르고 선적서류를 첨부하지 않고도 어음의 인수 또는 지급을 약정하고 있는 신용장이다. 이 신용장은 수출입거래의 결제에는 사용되지 않고 운임, 보험료의 지급이나 수수료, 차입금의 상환 등 무역외 거래의 결제에 사용된다.
Documentary Clean Bill 화환부담보 어음
긴급처분을 해야하는 화물의 수출등의 경우에 선적서류는 은행을 경유하지 않고 수출자로부터 수입자에 직접 인도되는 것으로서 은행에서 어음을 매입할 때에 담보물건으로서의 선적서류가 첨부되어 있지 않는 어음을 말한다.
Documentary Clean L/C 무담보 신용장
수출상이 수입상에게 화물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어음을 발행하여 대금을 지급받는 형식은 화환신용장과 똑같지만 이러한 신용장으로 Nego할 때 수출상이 매입은행에 제시하는 것은 수출상 자신이 발행한 환어음 한가지 뿐이며 부대 선적서류(B/L, 보험증권, 소장 등)가 첨부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화환신용장(Documentary L/C)과 구별된다. 이러한 신용장은 개설은행이 개설의뢰인의 신용을 높이 평가할 때만 발행이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환어음 이외의 부대 선적서류는 은행을 경유하지 않고 수출상이 수입상에게 직송하게 된다. 또 한편 Documentary Clean L/C는 순수한 Clean L/C가 이에 해당됨)와 구별되는데 전자는 Nego시 매입 또는 지급은행이 수출상에게 선적서류의 제출을 요구하지 않는데 불과한 것이지 수출상이 수입상에게 물품을 송부하는 행위는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나, 후자는 성질상 선적서류의 발급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경우, 즉, 신용장의 발행목적이 금융의 융통, 차입금의 변제, 운임의 지급 등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화환 신용장의 정의
Documentary Bill/Draft 화환어음
어음에 상품을 대표하는 산적서류(선하증권 등), 보험서류, 상업송장 및 기타 필요한 서류를 첨부하여 상품의 대금을 회수하는 방법이 있고 이 경우의 환어음을 화환어음이라고 한다. 화환어음은 매도인이 발행인, 매수인은 지급인, 외국환은행이 수취인으로 되어 있는 환어음이며, 수송도중의 화물을 증권화한 운송서류가 환어음의 담보물이 되어 있다.
Documentary Credit 화환신용장
신용장에 의거하여 수출자(수익자)가 발행하는 환어음에 선적서류가 첨부되는 것을 규정하고 있는 신용장을 말한다. 수출입의 대금결제에 사용되는 신용장은 화환신용장이 대부분이다.
화환신용장과 무화환신용장은 반대의 개념입니다.
화환신용장은 환어음을 이용하여 수입자로 하여금 대금을 지급받게되는 강제적인 수단입니다.
따라서 선적서류(B/L 과 같은 권리,유통 증권)를 은행의 지시식으로 돌려놓고
수입자가 물품을 지불하지 않을 경우에는 물품을 강제적으로 은행이 인수합니다.
(수입자의 지불거부, 체무 불이행시)
이경우 '선적서류'의 요구하는 유무가 화환신용장과 무화환신용장의
근본적인 차이입니다.
간단하게
선적서류로 대금에 대한 물품 담보의 행사를 한다 , 안한다 로 생각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