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선인지屬/부활절선인장,opuntioides,obtusangula,가재발선인장(크리스마스선인장),게발선인장(부활절선인장),해엽선인장,|

작성자아방영감|작성시간10.05.16|조회수336 목록 댓글 0

선인지屬[仙人指)[크리스마스 선인장]- 스클룸베르게라 Schlumbergera(6종)
⇒[이명: Epiphyllanthus, Epiphyllopsis, Zygocactus(해조 or 해엽屬[蟹爪(蟹葉))[게발선인장])]

브라질이 원산지인 스클룸베르게라속은 6종으로, 선인장과에 속하는 식물 중에서는 유일하게 기다란 꽃이 피는 특징을 지니고 있는 6종(種)의 속(屬)을 총칭해서 스클룸베르게라속이라 부르고 있다. 기다란 꽃이 피는 특징 때문에 벌새에 의해 꽃가루받이가 일어나며, 6종 모두 교목 또는 관목 위에서 착생하여 자라지만 때로는 바위 가운데 그늘진 곳에서 자라기도 한다. 게발선인장(Schlumbergera russelliana)과 크리스마스 선인장(Schlumbergera truncata)은 오랫동안 지고칵투스속(Zygococtus)으로 알려졌으며, 줄기가 짧고 편평한 마디(경절)로 되어 있다. 북반구에서 크리스마스에 피는 부활절선인장(Schlumbergera bridgesii)은 위 두 종을 교배하여 만든 것으로 여겨진다. 나머지 2종인 스클룸베르게라 오푼티오이데스(Schlumbergera opuntioides)와 스클룸베르게라 옵투상굴라(Schlumbergera obtusangula)는 줄기가 둥근 조각으로 되어 있으나 꽃은 다 비슷하다.



 

 부활절선인장 - Schlumbergera bridgesii  "Holiday cactus "

♠ 이명(異名) : Schlumbergera x buckleyi
     (=S. truncata[크리스마스] x S. russelliana[게발선인장])
♠ 분포 : 브라질

♠ 형태 : 줄기가 짧고, 편평한 마디(경절)가 연결되어 줄기를 형성하고 가지가 갈라진다. 줄기의 마디는 녹색이고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 또는 긴 타원 모양이며, 길이가 2~5cm, 폭이 1.5~2.5cm이고 끝이 수평이며 가장자리에 1∼3개의 톱니가 있고 톱니의 오목한 곳에 2∼3개의 가시가 있다. 줄기와 연결되는 부위의 가장자리가 둥글거나 무딘 톱니 모양이다.

♠ 꽃 :  줄기 끝에 연결된 꽃은 가을과 한겨울(12∼1월)에 연분홍색으로 피고 어린줄기 마디에 1∼2개씩 옆을 향하여 달린다. 꽃의 지름은 8cm이고, 화피는 뒤로 말린다. 열매는 서양배같이 생기고 지름이 8cm이며 붉은 색으로 익는다.

♠  분류 : 오랫동안 Zygococtus속으로 알려졌으나,
              다음 2종을 교배하여 만든 것으로 추정.
           "Schlumbergera russelliana + Schlumbergera truncata"

hand.gif 부활절선인장(復活節仙人掌, Easter cactus)

    봄에 꽃이 피고 줄기가 편평한 선인장인 Rhipsalidopsis gaertneri를 말하는데, 지금은 립살리돕시스속(Rhipsalidopsis)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와 유사한 립살리돕시스 로세아(Rhipsalidopsis rosea)는 작은 부활절선인장(dwarf Easter cactus)이라고도 하는 조그마한 식물로, 향기가 나는 엷은 장미색의 꽃이 매우 많이 핀다. 겨울 기온이 10℃ 정도로 계속되어야만 가장 좋은 꽃눈이 만들어진다.
    봄에 꽃이 피는 부활절선인장은 전에는 스클룸베르게라 가이르트네라이(Schlumbergera gaertnerai)

 Schlumbergera opuntioides "부채 선인장과 같은 마디(경절)를 가지는 종"

♠ 이명(異名) : Epiphyllanthus obovatus, Epiphyllum opuntioides, Schlumbergera obovatus
♠ 분포 : 브라질 Rio de Janeiro주, Minas Geraes주
♠ 형태 : 줄기가 둥근 형태로 하부로 처져 있는 형태. (높이) 40cm [줄기부] (높이) 2∼6cm, (폭) 3cm
♠ 가시 : 30개, 0.5cm. 자좌에 흰색 융털 돌기가 붙는다.
♠ 꽃 :  (높이) 4.5cm, 적색 (열매) 0.8cm x 1.2cm, 적색
 

 Schlumbergera obtusangula

♠ 이명(異名) : Cereus obtusangulus, Epiphyllanthus candidus
Epiphyllanthus microsphaericus , Epiphyllanthus obtusangulus, Schlumbergera candida, Schlumbergera microsphaerica
♠ 분포 : 브라질 Itatiaya 산맥
♠ 형태 : 줄기가 둥근 형태 혹은 곤봉형태로 하부로 처져 있는 형태.
            [줄기부] (높이) 3∼6cm, (폭) 0.7∼2cm

♠ 가시 : 6∼30개, 적색
♠ 꽃 :  (높이) 3.5cm, 백색
♠ 재배 : 뿌리가 약하므로 직사광선과 과습에 주의해야 한다.
         접목번식으로 성장이 용이한 종이다. 자갈밭이나 바위틈속
         에서 성장하는 종들은 직립. 알칼리성 토양은 재배에
  부적합. 일조량이 많은 지역에서 자라는 것들은 원통형으로 성장.

가재발(石蟹葉)선인장 - Schlumbergera truncata "크리스마스 선인장(Christmas Cactus)"

♠ 이명(異名) : Epiphyllum bridgesii, Zygocactus truncatus
♠ 분포 : 브라질 Rio de Janeiro주의 산
♠ 형태 : (높이) 30cm [줄기부] (높이) 4.5cm, (폭) 2.5cm. 착생형으로 줄기마다 상부 양쪽에 "M"자 형상의 이빨이
            2∼4개 붙고,
많은 곁가지를 갖는다. 줄기마다 보통 1개의 꽃이 피나 드물 게 3개도 피는 경우도 있다. 씨방이 노출된다.
♠ 분류 :
수백여종 이상의 원예용 품종이 많은 나라에서 개발 되고 있다.
♠ 가시 : 가늘고 부드러운 익모 형태의 가시가 1∼3개 있다.
♠ 꽃 :  (높이) 6.5∼8cm, 연분홍~진한
체리핑크로 2단 혹은 3단의 겹꽃이 12월에 개화. 일조량이나 기온차이 즉, 환경변화가 있을 경우 꽃봉오리가 탈락되므로, 급격한 환경변화를 주지 않아야 예쁜 꽃을 볼 수 있다.
♠ 재배 : 재배는 쉬운종에 속하나 반그늘을 좋아하는 종으로 너무
강한 해는 피해 주는 것이 관상가치에 좋다. 굵은 입자의 배양토가 좋지만 20%정도는 부엽을 이용하여 어느 정도의 습도를 연중 유지해 주는 것이 좋다. 정기적인 살균제 살포를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게발선인장 [부활절선인장] Zygocactus truncatus

 

 해엽(蟹葉)선인장 - Schlumbergera russelliana  "게발선인장 or Thanksgiving cactus "

♠ 분포 : 브라질 Organ 산맥.
♠ 형태 : 줄기에 털이 나 있고, 씨방은 4개. (높이) 100cm [줄기부] (높이) 3.5cm, (폭) 2cm
            줄기 끝이 둥글고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마디가 짧고
            줄기와 연결되는 부위는 게발모양(claw-shaped)으로 날카로운 톱니 모양을 하고 있다..
♠ 꽃 :  (높이) 11월에 개화. 5.5cm, 자주색 ~연분홍 (종자) 갈색


  hand.gif 게발선인장과 가재발 선인장 상세정보

    줄기와 연결되는 부위의 가장자리가 날카로운 톱니 모양의 선인장.
    게발선인장은 꽃이 가을에 피기 시작해서 겨울 내내 피어 있다. 오랫동안 꽃을 피우고 다양한 꽃색을 가지는 잡종이 많기 때문에 꽃시장에서 매우 활발하게 거래된다. 꽃봉오리는 늦여름부터 초가을에 걸쳐 일조시간이 감소할 때 벌어지기 시작하는데, 이 기간에 온도가 낮아져 서늘해지고 습도가 낮아질수록 많은 꽃을 피운다.

    ■ 게발선인장의 시초
    1840년 영국 선인장 애호가인 버클리에 의해 게발선인장이 교배에 의해 처음으로 육성된 것이 시초이며, 교배친으로는 브라질의
    표고 1,000~1,800m의 바위산에 자생하는 Schlumbergera russelliana과
    표고가 낮은 지대에 자생하는 게발선인장(Schlumbergera truncata)이 있다.

    ■ 가재발선인장과 게발선인장 분류
    가재발선인장은 잎과 줄기를 겸한 줄기마디(경절)가 이어져 있고, 그 끝에 많은 통모양의 아름다운 꽃이 핀다. 잎의 형태에 따라 줄기마디 양쪽의 돌기가 예각인 가재발선인장과 둥근 형태인 게발선인장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근래에는 교배가 많이 이루어져 원예품종에서는 이 둘을 구별하기 어려워 모두 게발 선인장이라고 부르고 있다.
     

    ■ 계절별 관리방법

      기온이 10℃ 정도로 유지되어야만 가장 좋은 꽃눈이 만들어진다. 여름에는 서늘한 반그늘에서 건조하게 관리. 꽃봉오리가 보이기 시작할 때 환경을 갑자기 바꾸면 개화전에 꽃봉오리가 모두 떨어진다. 겨울에는 10도 정도의 따듯한 창가에서 관리한다.

    봄(3월 ~ 6월)

    햇빛이 잘 드는 실내의 창가에 두고 보름에 한번씩 액체비료(1,000배)액을 시비하면서 따뜻해 질 때를 기다린다. 4-5월이 되면 뿌리가 엉긴 포기는 근분을 1/3 정도 떨어내고 한 치수 큰 화분으로 분갈이 해준다. 이 때 웃자란 줄기 마디는 따내어 균형을 잡아주고, 따낸 줄기마디는 꺾꽂이 한다. 분갈이 후에는 생육이 왕성해지므로 실외에서 충분히 물을 주면서 관리한다. 추비로 1,000배로 희석한 액체비료를 시비한다.

    여름(7-8월)

    낮에는 20~25%정도 차광하거나 나무그늘에 두어 직사광선을 피해 잎이 타는 것을 방지한다. 6월까지는 충분히 물을 주지만, 7~9월의 고온기에는 생육이 정지하므로 조금 마른 듯이 관리한다. 비료도 6월까지는 덧거름을 계속 주지만 그 후에 하므로 조금 마른 듯이 관리한다. 달팽이의 식해에도 주의한다. 장마가 끝나기 전에 뿌리가 썩은 것이 있으면 분갈이하여 튼튼한 것만 남기도록 한다. 뿌리 썩음이 심하여 뿌리가 남아 있지 않고 지상부도 변색하여 시든 것은 회복이 거의 불가능하다.

    가을(9-11월)

    9월에 들면 물주기를 더욱 줄인다. 자연적으로 개화시키는 경우에는 조명의 영향이 없는 장소에 두면 9월 20일 전후부터 꽃눈이 생기기 시작하여 10월중순에 완성된다. 이후에는 액체비료 1,000배액을 2-3주에 한 번씩 시비하여 꽃눈의 발달을 촉진한다. 이 시기에는 줄기 마디의 선단에 붉고 작은 줄기마디가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 마디는 미숙하여 꽃눈이 생기지 않으므로 빨리 따내 준다. 꽃눈이 2cm정도 커지면 햇볕이 잘 드는 실내로 들여 감상한다.

    ■ 비료 : 매우 묽은 물비료를 한달에 두 번 정도 물 대신 준다
    ■ 번식 :  꺾꽂이. 봄에 줄기마디를 2~3마디 잘라서 꽂는다
    ■ 병충해

      게발 선인장의 줄기썩음병은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병으로 줄기와 맞닿는 화분흙이 과습할 때 발생한다. 처음에 갈색반점이 생기고 조직이 죽어감에 따라 담갈색으로 변하여 잎 가장자리에서 엽맥의 중심까지 떨어져 나간다. 줄기가 시들때 뽑아 보면 뿌리에 밀가루를 뿌린 것같이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완전히 제거하기 어려우므로 꺾꽂이를 해서 새로운 모종으로 다시 심도록 한다.

[게발(가재발)선인장의 아름다운 꽃을 피우는 방법]

현상

원인

대책

꽃봉오리가
떨어졌다

게발선인장은 비교적 강건한 식물이지만 길이 2cm 이하의 작은 봉오리는 더위와 추위, 일조 등의 환경변화에 의해 개화하지 못하고 떨어지기 쉬운 성질을 가지고 있다

구입할 때 2cm 이상의 봉오리가 달라진 것을 고르고 실내온도를 야간최저온도 10℃ 이상, 주간 최고온도를 30℃이하로 유지해 주어야 한다. 봉오리가 작을 때에는 10-25℃로 관리해 주는 것이 좋다.

봉오리가
안달린다

게발선인장은 낮 길이가 12시간 이하가 되어야 꽃눈이 분화하므로, 거실 등의 밤늦게까지 불이 밝혀져 있는 곳에서는 꽃눈이 달리기 어렵다. 그리고 단일처리를 하는 경우에는 처리기간 4주동안 하루라도 단일이 되지 않는다면 다시 처음부터 처리를 해주어야 한다.

자연광이 드는 장소에서 재배하거나 반드시 단일처리를 해준다. 단, 꽃눈이 생긴 후에는 오히려 낮의 길이가 12시간 이상인 것이 꽃눈의 발달에 효과적이다. 4주간, 매일 낮의 길이가 12시간 이하라면 꽃눈이 생긴다.

겨울에 포기가
시들었다

11-12월이 되면 자연일장조건<낮길이가 12시간 이내>은 꽃눈분화에 적당하지만 야간 온도가 뚝 떨어져서 2-3℃ 이하로 되어 한해를 입어 시들어버리는 경우가 있다.

동해와 냉해를 피하기 위해서는 야간최저온도를 적어도 5℃이상으로 해주고 개화주는 이보다 높게 10℃ 이상이 되도록 한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