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독후감 쓰기 대회

작성자슈퍼트윈스|작성시간10.01.05|조회수1,016 목록 댓글 0

5학년 1반 김찬혁

제목: 최열 아저씨의 지구촌 환경이야기

책을 읽고 지구가 많이 파괴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나무가 깎이고 농약이 뿌려지고 환경이 오염되고 지구가 파괴되고 있다는 것을 이책을 통해 알았다. 나는 이 사실을 알고 한 번 해결책을 세워봤다. 나의 해결책은 첫째는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약은 우리에게 도와주는 것을 말하는데 농약은 우리에게 독을 준다. 그러니 농약을 쓰지 않는다. 또 쓰레기가 많다는 것이다. 그래서 두번째는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말자이다. 쓰레기는 몇 톤이 버려지고 있다. 해결책을 안 세우면 몇 년후, 미래에는 지구는 쓰레기가 가득한 나라가 된다. 이제 셋째 물을 아껴쓰자. 물은 우리에게 소중한 것인데 물을 함부로 쓰고 있다. 프랑스는 제일 적게 물을 쓴다. 이처럼 프랑스같이 물을 아껴쓰자.

 

5학년 1반 유영재

나는 어제 '별똥별 아줌마가 들려주는 화산 이야기'라는 책을 읽었다. 그리고 이 책을 고른 이유는 과학독후감쓰기 대회를 보는데 마땅히 읽을 게 없어 선생님께서 선정해 주신 도서 중 과학에 대한 이야기를 골랐다. '별똥별 아줌마가 들려주는 화산이야기'가 제일 나은것 같아서 이야기를 선정했다. 먼저 이 이야기에는 민지네 가족이 나온다. 민지네 가족이 하와이에 가서 화산에 대해 조사하는 이야기이다. 그리고 화산은 하와이에서 '불의 여신 펠레'가 만들었고, 펠레의 기분을 상하지 않게 하려고 음식을 갖다 바쳤다고 한다. 그리고 화산에서 분출되는 용암은 2가지로 나뉘는데 화산안에서 여러가지 돌과 가스가 녹아있는것을 마그마라고 한다. 그리고 분출하는 것은 용암이라고 한다. 그리고 화산이 분출 되면서 여러가지 돌들이 나오는데 그 가스는 독이 포함된 가스라고 한다. 그렇다면 화산이 우리생활에 주는 이로운 점과 해로운 점을 알아보자. 먼저 화산이 우리생활에 주는 이로운 점은 화산이 폭팔아고 용암이 흐르고 난 땅은 농사 짓기 좋고 용암이 흐르고 굳어서 당이 조금더 넓어진다. 그럼 화산이 우리생활에 주는 해로운점을 알아보자. 첫째, 인명피해가 너무 심하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사람의 목숨이기 때문이다.

둘째, 재산피해가 많다. 재산도 사람에겐 없어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물론 사람들에게만 피해가 있는 것은 아니다. 화산 근처에 살고 있는 동물, 식물, 곤충들도 많이 죽고 피해를 입지만 화산이 끝나고 용암이 끓으면 자연의 법칙인 양 누가 씨를 뿌리지 않아도 동.식물들은 다시 자라납니다. 그러므로 화산은 세상의 끝이 아니고 새로 시작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와이 사람들은 화산을 대비하여 집을 들어서 옮겨다닐수 있도록 짓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화산학자들이 나오는데 이 화산 학자들은 화산이 폭팔하는 곳 마다 찾아가서 조사를 한다고 합니다.

화산학자들이 왜 이리 위험한 일을 하냐면 일단 화산이야기는 과학에 가까워지게 하고, 화산을 연구함으로써 지구의 역사를 알수 있고 화산이 터지기 직전에 어떤 상황이었는지 알면 호산이 터지기 직전에 사람들을 구할 수 있다.

이것으로 독후감을 마치겠다.

 

5학년 1반 황성원

‘동물과 대화하는 티피’라는 책을 읽고 나서 내가 모르던 동물과 아프리카인들과 친구가 될 수 있었다. 티피는 여자인데 동물과 대화하고 자연의 친구가 될 수 있다. 내가 티피였다면 동물과 친해질 때 위험한 동물이라도 그 동물과 친해질 수 있게 노력을 했을 것이다. 티피에겐 티피를 이해해 주고 티피에게 웃음을 심어주는 아주 소중한 친구들이 많다. 그런데 그들에겐 아프리카라는 나라의 야생동물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내게 그렇게 까지 소중한 사람은 부모님이 계시다. 특히, 엄마는 내게서 내가 괴로워하거나 싫어하는 걸 빨아들이는 스펀지 같은 존재이시다. 내게 티피같이 소중한 친구인 동물이 있으면, 그 동물은 내 고민, 비밀을 다 들어주고, 나와 놀아줄 수 있었을 거다. 하지만 내겐 티피가 갖고 있는 동물과 대화하는 능력 같은 건 없다. 그런데 나는 티피가 갖고 있는 능력이 그다지 필요할 것 같지는 않다. 비록 의사소통이 안 되어서 불편하기는 하겠지만, 동물과 사귈 땐 배려와 노력과 애정이 가장 필요할 것 같다고 생각한다. 먼저 동물에게 다가갈 때, 말로만 말하면 자신을 속여 자신을 해칠 거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래서 동물에게 다가갈 때, 난 너를 해치지 않을 거라고, 먼저 확인시켜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티피가 어떻게 동물과 대화하게 됬는지 궁금하다. 지금까지 소설을 읽으면 그데 다 지어서 쓴 거라고 생각했는데, ‘동물과 대화하는 티피’를 읽고 나니 생각이 변했다. 또 티피가 대화하게 된 게 유전자를 엄마 아빠에게 받아서 그런 게 아닐까? 또는 엄마와 아빠가 동물을 찍는 사진작가 여서 엄마 배속에 있을 때 동물의 울음소리를 들어보아서 알아들을 수 있지 않을까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난 그 애에게 특별한 운명이 엉킨 것 같다. 왜냐하면 같은 아프리카인이지만 백인이기 때문이다. 티피처럼 재능이 있진 않지만, 동물과 친해지려고 노력 또 노력할 것이다.

 

5학년 1반 문상준

내가 읽은 책 제목은 ‘달력의 비밀’이라는 책이다 그 책에는 화산, 달력, 미생물 등등에 관한 여러 가지 과학이야기가 담겨 있는데 그 중에서 내가 가장 감명 깊게 읽었던 내용은 미생물에 관한 내용이였다. ‘미생물’하면 바이러스나 병균이 생각나지만 미생물 중에는 우리의 오염된 자연을 깨끗이 정화시켜주는 미생물도 있었다. 그 미생물은 이산화탄소를 먹고 부탄을 만들어 낸다고 한다. 부탄은 일종의 가스인데 석유와 석탄대신 사용될 가스라고 한다. 이 미생물을 발견한 사람은 과학대학에서 발견했다고 한다. 나는 대학이 그냥 공부하는 곳 인줄만 알았는데 이런 발견까지 하고 발견한 것을 탐구하여 사회에 도움을 주는지는 모르고 있었다. 이 책을 읽다보니 어느새 과학 척척박사가 되어가고 있는 듯 했다. 그리고 자연재해에 관한 것도 꽤 재미가 있었다. 나는 화산, 태풍, 홍수 등 여러 자연재해가 그렇게 사람들에게 피해를주는 지 몰랐다. 내가 자연재해를 당해보지 못해서 그 사람들의 아픔을 느끼지 못하는 수도 있다. 우리나라가 앞으로 과학이 많이 발달한 나라가 되어 선진국의 문턱을 넘었으면 좋겠다. 우리나라가 후진국은 아니지만 경제 불황시기를 뛰어넘어 더욱더 발전되어 미국과 일본과 같은 수준의 나라가 되었으면 좋겠다.

 

5학년 1반 김소현

나는 엄마와 함께 저번 주에 쓰레기 분리 수거를 했다. 그런데 쓰레기 버리는 곳에 악취가 났다. 그리고 재활용할 것이 너무 많았다. 나는 이것을 쓸 수 있는데 왜 안 쓰고 버리는 이유를 알지 못 하였다. 이 재활용 쓰레기를 다시 쓰지 않고 버리면 악취가 나서 공기가 오염이 되었다. 그래서 나는 환경에 대해 궁금해져서 환경을 깨끗이 할 수 있는 방법과 호나경오염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과학에 관한 책을 읽었다.

우선 공기가 나빠지는 이유는 자동차 매연, 공장가스, 가정집 난방, 동물들이 내뿜는 매탄가스 때문이다.

그래서 공기를 다시 좋아지게 하려면 나무를 많이 심는다.

왜냐하면 나무는 이산화 탄소를 빨아들이고 산소를 공급해주기 때문이다.

자동차를 타지 말고 대중교통이나 자전거를 이용한다. 자동차는 매연을 많이 내뿜기 때문에 매연을 내뿜지 않고 천연가스를 이용해서 가스가 나오지 않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대중교통이 싫으면 자전거를 이용한다. 자전거는 우리에게 많은 도움을 준다. 첫째, 공기를 나쁘게 하지 않고 우리 다리를 튼튼하게 해준다.

공장을 변두리 지역으로 옮긴다. 공장은 공기를 매우 나쁘게 한다. 변두리 지역은 공장만 있는 지역이다. 그 곳에는 공장만 있어서 공장이 없는 지역에는 공기가 좋아진다.

가정집에서는 특히 겨울에는 추워서 난방을 많이 돌린다. 그래서 가정집에서는 난방을 적게 돌리고 추우면 내복을 입고 옷을 겹쳐서 입에서 몸을 따뜻하게 한다.

또한 에너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에너지는 모든 사람들이 힘이라고만 알고 있지만 에너지는 저기, 석유, 가스, 석탄 ,물이다. 요즘 텔레비전에서나 신문에 15년 후에는 에너지가 없어질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과학자들은 신에너지를 발명해내고 있다. 신에너지는 수력, 쓰레기에서 나오는 가스, 충력, 태양력이 있다. 수력은 물에서 나오는 힘의 에니지고 쓰레기 장에 쓰레기에서 나오는 가스를 이용하는 것 이다. 요즘 신문에서는 제천 지방에서 풍력을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풍력은 바람이 일으키는 힘이다. 또한 태양력은 강원도 지방에서 이용한다고 한다. 그래서 우리는 에너지를 아껴 써야 한다. 우리들이 에너지를 아끼는 방법에서는 쓰지 않는 코드를 뽑고, 이산화 탄소 가계부를 쓴다. 그리고 음식물 쓰레기를 줄여야한다.

환경은 우리에게 혜택을 준다. 그런데 우리는 환경을 함부로 다룬다. 이제부터는 환경을 아껴 쓰고 사랑하고 잘 가꾸어야 한다. 잘 가꾸지 못하면 나중에 큰 재앙을 겪는다고 한다. 우리 인간들은 자연을 아껴야 한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