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역사

정찰의 시대

작성자돌고래272|작성시간11.10.12|조회수177 목록 댓글 0

정찰의 시대 역사 요약

The Age of Reconnaissance

Discovery, Exploration and Settlement 1450-1650

J.H. Parry

Cardinal edition published in 1973, by Sphere Books Ltd.

 

Ptolemy는 Hellenized 이집트사람으로, 기원후 2세기 중엽에 Geography이란 책을 썻다. 로마제국이 확장되던 시기에 제국 자체를 완전하게 설명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Ptolemy는 그의 저서에서 그 시대에 알려져 있던 지리학 및 천문지에 대한 것을 요약하였다. 그 자신은 별견자나 특히 최초로 구상한 자는 아니었으나 끈질긴 구성자(complier)였다. 그는 Alexandria에서 살고 일했던 그리스 지리학자나 수학자 및 천문학자 등 많은 사람들의 연구결과를 이용하여 아랍어로 Almagest(the Greatest)라는 책을 저술하였는데, 여기에는 Geography와 Astronomy로 구성되어 있다. 이 두 책은 매우 잘 알려져 있고, 고대 희랍어를 공부하는 중세 아랍 철학자들이 매우 존경하였다. 특히 Almagest는 매우 관심을 끌었는데, 그것은 이 책이 과학적인 호기심보다는 점성술의 비전으로 다루어졌기 때문이었다.

Almagest는 12세기에 Cremona에 의해 라틴어로 번역되어 아랍어 학습에 사용되었고, 13세기에는 학자들 간에 세계를 학습하는데 주로 이용되었다.

Ptolemy의 책의 중요한 사실은 각 지역을 위도와 경도를 360도로 나누어서 구분하였다는 점이다.

 

자세와 동기

15세기와 16세기 유럽, 특히 이베리아반도의 사람들에게 해외의 모험에 동기를 부여한 것 중 명백한 두 가지는 탐욕과 종교적 열중이었다. 많은 탐험가와 정복자들이 이 두 가지 목적을 제각기 달리 표현하였다. Vasco da Gama가 Calicut에 도착하였을 때 인디언 안내자에게 그가 Christians과 향료를 찾으러왔다고 말했다.

땅과 거기에 사는 노동력은 부의 근원이었다. 땅을 확보하고 영주가 되는 것은 부자가 되는 가장 빠른 길이었다. 특히 기독교 국가인 유럽에서 이슬람국가의 땅을 탈취하는 것은 영광으로 간주되었다. 새로운 땅을 탐험하여 소유한다는 것은 기존의 영주들의 간섭을 벗어나 자신이 직접 주인이 되고자 하는 점이었다. 대서양연안에서 발견된 섬과 육지들에 대한 소문들이 이런 형태의 해외 모험을 부추기게 하였다.

다소 미미한 이유이나, 무역, 특히 장거리 무역에 대한 투자였다. 대부분의 유럽과 아시아 무역품은 향로, 비단, 상아, 보석 등과 같은 소량의 고급품에 한정되고 이들은 주로 지중해를 통해 육로로 이동하였는데, 포르투갈과 스페인은 긴 해안선과 좋은 항구 및 풍부한 선원인력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육로 대신에 바다를 통해 무역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15세기의 발견항해는 종종 십자군의 지속으로 묘사되었다. 회교도가 15세기의 왕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어서 기독교도들은 성지 회복 노력이 계속되었으나 십자군원정은 실패하였다. 중세 유럽국가보다 라틴국가들이 중심이 되었다.

이베리아반도에서 기독교와 회교왕조가 이웃하여 여러 세기동안 협력하면서 존재하여 왔고, 포르투갈과 스페인은 서로 문화와 사회가 섞여 지내왔다. 이 때문에 유럽보다 이 두 국가가 해외 모험에 대해 경력을 더 가지게 되었을 것이다. 스페인은 회교에 대한 공포감이 있었다. 15세기 스페인 교회에서 발달한 인류애는 16세기까지 유지되면서 교회나 왕국은 식민지 원주민에게 기독교 생활관습을 가지게 하여 정복자와 일치되게 하고자 하였다. ‘어둠에 있는 자에게 빛을’ 이라는 신념이 병사들에게 채워져 있었다.

15세기의 기술적 발명이 비록 바로 해상에서 사용되지는 않았더라도 호기심을 광범위하게 그리고 보편적이게 하였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인쇄술의 발달이다. 이로 인해 항해지침서나 수로지나 다른 선원들의 이야기, 그리고 탐험 발견 등이 신속하게 알려져 사람들의 지식을 늘렸고 여행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였다. 중세 이탈리아에서 시작한 르네상스도 이베리아 반도에 영향을 미쳤다. 포르투갈의 헨리왕자와 그의 선장들이 중세의 주된 주역들이었다. 보다 기술적인 것들로는 재정, 조직 및 도구들도 여기에 포함된다.

 

선원과 항해술

산타마리아(Santa maria)호에 콜럼버스와 90명이 타고 있었는데 한 두명의 하인과 사관을 제외하고는 선원들이었다. 이 선원들은 자격이 있었고 선원다웠다. 주로 Pinzon과 Nino 지방의 선원가족들로 회사조직의 일부분을 담당하는 가족들의 일원이었다. 스페인 연안에서 해상활동을 하는 사람들로 항해에 자격을 갖춘 사람들이었다. 90명중 40명이 산타마리아호에 승선했고 나머지 50명은 다른 두 척의 선박Caravel에 승선했다. 지휘 사관들은 후부 방이 있고, 다른 사관들은 주갑판 끝 후부 양현측에 지냈으며, 선원들은 갑판(주로 헷치카바)에서 잠을 잤다. 기상이 나쁠 때는 아래쪽으로 내려가서 자고 발라스트 역할을 했다.

콜럼버스 시대의 선박 사관은 master와 pilot가 있었다. 큰 배에서는 선장이 일반적인 지휘를 하였는데 선원일 필요는 없었고 고용한 군인이거나 상인이었다. master는 선원일 필요가 있었으며 선원들을 지휘하고 선박조선에 책임을 지고 화물과 발라스트 적재를 책임졌다. pilot는 항해에 책임이 있으며, mate였다. master와 pilot는 두 당직을 지휘하였고, 월급은 같았으며, 선원의 두 배였다. 직장은 갑판장과 조리장이 있었는데, 특히 갑판장은 불을, 조리장은 모래시계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업무 중의 하나였다. Cook은 없었는데, 책임자는 개인 하인이 있었을 것이다.

바다에서 혼잡하고 거친 음식은 선원들이 감당하여야 할 일이었다. 춥고 젖은 상태에 노출되고, 의복도 여의찮았으며, 모든 이러한 불편은 바다에서 해상재난과 적으로부터 공격은 선원들이 피할 수 없는 위험으로 받아들여졌다. 그러나 그 보다 더 무서운 것은 괴혈병이었다. 콜럼버스는 이 때문에 놀랍게도 의사를 태웠다. 마젤란의 경우 15명만 스페인으로 돌아왔다. 대양항해에 발라스트로 선장들은 배에 돌이나 모래를 실었다.

많은 선원들이 필요하였던 것은 전투에도 필요했고, 돛이나 앵커를 감아올리는데 필요했다. 보냇위의 얼음을 제거하는데도 필요했다.

15세기에는 해상에서 규칙으로 master와 pilot 지휘하에 두 당직을 섰다. 시간을 지키는 것이 어려워서 콤파스 그림자 시계와 정중시점으로 정오를 추정하였다. 밤에는 북극성이 Kochab 위치를 상대적으로 24시간 회전을 하므로 상대적인 위치로서 시간을 추정하였다. 여기에는 원형 디스크판이 이용되었다. 경과시간은 모래시계를 이용하였는데 30분짜리 모래시계 8번을 측정하였으며, 뒤집는 시점은 당직소년이 노래를 불러 가르쳐주었다. 정교한 모래시계는 베니스에서 만들었는데 마젤란은 18개를 가지고 갔다.

조타는 힘이 들었는데 황천에서는 14명이 필요했다는 기록이 있다.(1592년 Madre de Deus 보고서)

15세기 마그네틱 콤파스는 전문적인 제조자에 의해 만들어졌다. 자침은 종종 자성을 잃어버렸으므로 pilot는 자신의 소장품으로 lodestone을 가지고 다니면서 fed했다. 방향은 32 또는 34방위를 표시하였고 5-6도 간격의 방위를 읽었다. 밤에는 등불을 부근에 두었다.

그 외에 중요한 도구로서 지중해에서 많이 사용한 리드와 선이 있다. 납의 무게는 14파운드이고 줄은 200패돔이었다. 20패돔이 처음이고 그 다음은 10패돔마다 매듭을 묶었다. 연안에는 7파운드 납에 2, 3, 5, 7, 10, 15, 20패돔에 매듭을 묶었다. 리드맨이 선박 운동방향으로 감아올려 깊이를 읽었다.

 

해도와 지도

지도 map은 육지의 모양을 중심으로 그린 것이고, 해도 chart는 항해에 필요한 사항을 중심으로 작성한 것이다.

세계 해도중 가장 중요하고 영향이 큰 것은 스페인의 Padr‘on Real로서, 공식적인 기록으로는 1508년에 황실 지시로 최초로 만들어진 것이다. 왕실의 금지에도 불구하고 정찰의 시대에서 지도제작 기술을 가진 사람은 정치적인 개척자에게 종종 팔려갔으므로 포르투갈과 스페인 지도기술자는 Padron Real에서 일을 하였다. 그 중 유명한 사람이 포르투갈의 Diogo Ribeiro였는데, 그는 마젤란 항해준비를 도왔으며 스페인에서 계속 봉사를 하였다. 1529년에 제작된 해도는 바티칸에 보관되어 있는데 북극권 사이에 전체 구를 원으로 표시하였다.

포르투갈 수학자며 천구지도자인 Pedro Nunes는 항정선(rhumb-lines)의 여러 문제점을 처음 발견한 사람으로 나선으로 된 선을 구 위에 그리는 수학적 방법을 개발하였다. Nunes는 이것은 해도에 투영하는데 까지는 도달하지 못했으나 그 후 Fleming, Gerhard Kremer, Mercator가 완성하였다.

Mercator는 비상한 이론과 실무 능력을 갖춘 살망이었다. 그는 육지 측량가로 수학적이고 천문적인 도구를 만든 사람이고 해도기술자였다. 그는 Louvain 대학에서 지도제작자인 Gemma Phrysius 문하생이었는데, 지도제작 기술과 마찬가지로 천문제작 기술을 가지고 있었다. 대학에서 황제의 후원으로 여러 스페인과 포르투갈 항해사와 지도제작자를 선발하여 연구하여 그 시대 가장 훌륭한 지도제작자로 인정받았다. 1569년에 완성한 지도(Nova et aucta orbis terrae descriptio ad usum navigantium emendate accomodata)는 지금 4장만 남아있다. 이것은 세계의 지도와 세계의 해도를 통합한 시도로서, 육지뿐만 아니라 바다에서 항해자에게도 도움이 되는 것이었다. 이것은 지금도 Mecator 이름이 붙여진 새로운 투영기법에 의해 그려진 최초의 지도이다. Mercator의 해도투영도를 이론적으로 구성하여 해석한 사람이 1599년 Edward Wright이다. Wright-Mercator 투영도 위에 항해사들은 처음으로 항해삼각형을 위도와 경도를 표시하여 그릴 수 있게 되었다.

 

 

 

1. 잘 무장된 16세기 중엽의 카랙(Carrack)선. 카랙선은 폭이 넓고 깎아지른 듯한 모양을 하고 있으며, 높고 큰 성루를 갖추고 있다.

 

 

2. Galleon선인 Golden Lion호. 통상 250에서 500톤 사이 선박으로, 1570년대에 스페인과 영국이 건조 운항한 선박은 600톤 크기의 선박들이 취항하였다.

 

 

3. 포르투갈 Henry 왕자로서, “항해자”로 불렸다.

 

 

 

 

4. John Smith 선장. 최초의 Virginia 총독으로 1607년에 Jamestown을 건설하였다. 그의 훌륭한 리더십으로 지방 인디언들과의 관계가 양호한 바람에 식민지가 살아남을 수 있었다.

 

5. Humphrey Gilbert경. Newfoundland 식민지개척자로서, 최초의 북서항로 탐험자의 한 사람이다.

 

 

 

6. 1509년에 발간된 The Regiment of the Astrolabe의 위도 목록의 한 부분이다. Sacrobosco의 De Sphaera Mundi인 포르투갈 수기 번역본으로, 리스본에서 Equator 까지의 위도와, 달력, 윤년의 태양의 적위표가 기재되어 있다.

 

 

 

7. 1492년 Martin Behaim이 만든 초기의 지구본이다. Behaim의 생각은 Columbus의 생각과 매우 비슷하여 콜럼버스는 아시아 대륙을 매우 넓게 생각해서 서유럽에서 동 아시아까지 매우 가깝게 항해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

 

 

 

 

8. 1522년 Pedro Reinel이 만든 아프리카와 인도양 해도로, 왕의 지명으로 “A master of charts and navigation of compass"이다. 그의 아들 Jorge는 그 당시 포르투갈의 유명한 해도제작자였다.

 

9. John Martines이 제작한 인도양 해도. 포르투갈 관할하에 있는 요새와 해로가 표시되어 있다. 현존하는 대부분의 해도에는 항해에 사용되지 않은 사항들과 해운회사 사무소나 유명인의 도서관이 상세히 표시되어 있다. 이것들은 실용 해도와는 차이가 있고 장식을 위한 사항들이다.

 

 

10. 1558년 Diogo Homem이 만든 인도양 수기 해도. 바다에 두 척의 Carrack과 한 척의 Galleon선이 보인다.

 

11. 1592년에 Plancius가 제작한 “Nova Francia" 지도. Greenland의 고래가 명확히 그려져있다.

 

12. 1612년에 Hudson이 Hudson 만에 접근하는 발견하는 모습을 그린 해도. 1610년 그의 마지막 항해에서 통과한 수로의 탐험으로 그의 이름을 붙였다.

 

13. Raleigh의 Virginia를 그린 John White의 지도. 꼼꼼하고 정교한 지도임을 알 수 있다.

 

14. 1585년 Roanoke 탐험동안 만든 John White의 그림. 최초의 유럽 식민지 시대 삼림지대 인디언의 생활 모습. Virginia의 Pomeiock 타운 인디언 촌락.

 

 

인디언의 어로작업 모습

 

인디언의 축제

 

15. 1588년 영국판으로 발간된 Lucas Waghenaer의 유명한 항해지침 및 해도책의 표지

 

16. 1524년 Mexico city 계획도. 스페인은 기존의 인디언 거주구역과 도로의 선을 따라 고립된 도시를 재건하고자 하였다.

 

17. 1573년 Cuzco의 예측. 여행자의 보고서에 따라 상상하여 그린 것이다. 직선배치는 스페인의 신세계 도시의 특징을 보여준다.

 

18. Hochelaga에 도착한 Cartier. St. Lawrence 지역의 인디언 촌락은 프랑스 탐험가에게 제2의 페루로 생각한 것과 큰 차이가 있었다.

 

19. 1664년의 뉴욕 계획. 1664년 영국 상선대로 온 Dutch의 현대화하고 번영한 항만을 보여준다.

 

20. 1646년 Pietro Barreto de Resende가 그린 Surat. 1630년 포르투갈이 촌락을 공격하는 사건을 보여준다.

 

21. William Barents가 그린 Bovaya Zemlya 겨울철 그림. 그가 여행중 겨울을 나는 장면이 1871년에 발견되었다. Barents의 선원들 대부분은 개방된 보트에서 살아남았으나 Barents는 1597년 6월 30일 사망했다.

 

22. Barents의 선박은 동료선박과 헤어진 후 Novaya Zemlya를 돈 후 얼음에 갇혔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