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한나라 때의 화상석에 복희와 여와의 후신으로 보는 상아를 표현했다. 뱀 모양의 꼬리가 있다.
*** 복희와 여와 – 보충
중국신화에서 태양신은 羲和로 알려져 있다. 漢書에는 伏羲라 부른다. 또 太昊라고도 한다. 북방족(전욱족)은 하나라의 선조이다. 이들은 태양을 羲라 했다.(중국 발음으로 태양이라는 말과 비슷하다 한다.) 용을 태양신의 상징으로 삼았다.
동방의 제곡족은 태양신을 俊(준)이라 불렀다. 鳳을 태양신의 상징으로 삼았다. 이들은 상나라 선조이다. 전욱족과 제곡족은 황하 지역에서 살았다. 이들이 앙소-용산문화를 만든다.
남방의 양즈강 하류 유역에는 하모도-양저 문화가 일어나서 북방으로 전파되어 갔다. 이들은 북방의 제곡-제준족과 충돌을 일으킨다. 황제와 치우의 전쟁이다.
여와는 한나라 화상석에 복회와 뱀의 몸을 서로 감고 있는 형상이며, 손에는 달을 쥐고 있다. (人首蛇身) 說文에는 고대의 신성한 여인으로 萬物을 化肉한다고 한다. 즉 만들었다는 것이다.
여와를 요약하면, 고대의 여신이며, 달의 신이고, 복희(태양)의 부인이다. 여와는 전설 속의 달의 여인 상아와 동일시한다. 다시 서왕모로 연결되면서 수많은 신화와 전설에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이것은 여신을 숭배하던 모계사회가 북방의 태양을 숭배하는 민족(주로 유목민)이 남하하면서 정복당하여, 북방신(태양신)의 부인이 되고, 사회도 부계사회가 되면서
오늘의 중국의 뿌리가 되었다.
복희와 여와가 남매라는 것은 또 다른 신화의 갈래로서, 홍수신화와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촌사람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1.03.16 눈도 침침하고, 몸도 주인의 말을 잘 듣지 않으려 하여, 기가 죽어서 시간을 보냈는데, 동양고전에 중국미술을 올리면서부터
자료도 찾고, 보충설명거리도 찾고, 하루하루를 즐겁게 보냅니다.
질문도 주시고, 댓글도 주시면 나의 하루가 좀 더 바빠질 것 같습니다. 그러면 더 즐거운 시간이 되리라 싶은데, 글을 많이 올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작성자조인숙 작성시간 21.03.16 중국 신화의 시작은 언제나 복희와 여와로 부터인가요?
-
답댓글 작성자地中海 작성시간 21.03.17 현대중국의 유명한 학자인 남회근의 ‘역경잡설易經雜說’에 의하면, 복희씨 이전에 天皇氏·地皇氏·人皇氏가 있었답니다~天地人 三才가 신화를 만나서 또다른 신화를 낳고...
-
작성자촌사람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1.03.17 서양 신화에는 뱀이 많이 나옵니다. 대체로 여자를 상징하고, 나쁨을 상징합ㄴ다. 에덴 동산에서 아담과 이브를 꼬드겨 선악과를 따먹도록 했다는데, 이것을 두고, 성행위를 의미하고, 나아가서 생산과 다산이라는 여신의 능력을 의미합니다.
그 외에도 많은 해석이 있지만, 대체로 악의 의미가 강합니다.
중국에서도 蛇身 -
작성자촌사람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1.03.17 三皇이 누구냐를 두고 다양한 주장이 있습니다.
1. 천황 - 지황 - 인항(天地人 -- 사기에서)
2. 천황 - 지황 - 태황(사기 진시황 본기에 - 역시 진시황은 인황임)
3. 복희 - 야와 - 신농(풍속통의 황제편)
4. 복희 - 신농 - 공공(통감잡기)
5. 복희 - 신농 - 축융(백호통)
6. 수인 - 복희 - 신농(풍속통의 황제편)
7. 복희 - 신농 - 황제(십팔사략, 제왕속기)
신화시대의 삼황은 각 지역마다. 각 학설마다 자신들이 설명하기에 유리한 삼황을 설정하였습니다. 그러나 인류학적 또는 문명사적인 입장에서 이들은 역사 이전의 뛰어난 씨족장 또는 부족장이 분명합니다. 명칭에 연연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神農은 농업신이고, 수인은 문화신이 분명합니다.
예로서, 天地人이라고 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단군신화에도 三才사상으로 나타납니다.
유가의 동중서가 天人感應說을 주장한 것도 천지인 사상에서 나온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