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소그룹

큐티의 실제적인 방법 (라채광)

작성자기호헌|작성시간13.06.16|조회수691 목록 댓글 0

첨부파일 0615 큐티의 실제적인 방법(라채광).hwp

큐티의 실제적인 방법 - 라채광 목사

큐티를 하는 실제적인 방법에 대한 견해는 사람들에 따라 다를 수 있고 사실상 자기들의 개성에 따라 조금씩 다른 방법을 갖고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큐티는 자유로이 할 수 있는 것이므로 엄격히 틀을 정할 수 없는 것이지만 참고교재가 갖는 편집상의, 혹은 묵상을 유도하는 방법상의 특징이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교재마다 그 책의 활용법을 설명해 두기도 합니다. 따라서 초보자들은 그러한 활용법을 잘 숙지한 후에 큐티를 해나가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기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개괄적이고 일반적인 방법론이며 이것을 기초로 안내서의 활용법을 응용한다면 좋은 큐티를 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1. PRESS법

큐티 방법 중에 소위 PRESS법이라고 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다음에 소개하는 다섯가지 순서의 영문 첫글자를 따서 일컫는 말입니다.

1) Pray for a moment (잠깐 기도하십시오)

시편 119:18에 보면 “내 눈을 열어서 주의 율법에서 놀라운 것을 보게 하소서”라고 고백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알기 원하며 말씀이 임하기를 원하며 하나님의 법의 깊은 것을 알기 원한다고 기도합니다. 성령께서 마음의 문을 열어주시길 원하며 하나님과 잘 교제하고 잘 인도받을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를 하는 단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찬양으로 잠을 깨우십시오. 정직한 마음으로 마음에 걸린 죄들을 간결하고 솔직하게 고백하면서 마음의 문을 여십시오. 하나님의 임재를 기도하십시오. 그러나 이것이 너무 오랫동안 모든 간구기도, 중보기도 등을 드리는 것을 뜻하지는 않습니다. 어디까지나 큐티의 준비기도입니다.

2) Read His Word (말씀을 읽으십시오)

마음이 준비되고 기도가 끝나면 성경본문을 읽습니다. 보통 3회 정도 정독을 권합니다. 뜻이 잘 통할 때까지 읽어야 하며 모르는 낱말, 어려운 문맥, 대명사의 정확한 본뜻 파악 등이 이때 이루어지는데 말씀을 읽는 이 순간이 큐티에사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하는 분도 있습니다. 잘 읽지 못하면 잘 묵상되지 아니한다는 뜻입니다.

3회 정도의 정독에서 뜻이 통하지 아니하면 뜻이 통할 때까지 읽어야 하리라고 생각됩니다.

3) Examine His Word (말씀을 묵상하십시오)

읽고 뜻이 통한 본문말씀을 음미하는 단계입니다. 자유로이 노트에 기록해 나가면서 하나님을 생각하고 그분의 의도를 곰곰이 짚어나가야 합니다. 특별히 마음에 와닿은 말씀, 위로, 경고, 소망, 책망, 아이디어 등을 신중히 다듬어 나가야 합니다. 성령의 역사와 말씀과 내 인격이 한데 어우러져 하나님의 창조사역이 나타나는 순간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많은 훈련이 필요합니다만 묵상과 적용 편에서 상세히 다루고자 합니다.

◉ SPACE 방법의 응용

① Sins to confess(자백해야 할 죄) ② Promises to claim(붙잡을 약속)

③ Actions to avoid(피해야 할 행동) ④ Commands to obey(순종해야 할 명령)

⑤ Examples to follow(따라야 할 모범)

위의 5가지 방법의 첫 글자를 따서 SPACE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위와 같이 지침을 정해두면 성경을 묵상하기에 훨씬 편리해집니다. 물론 이 5가지를 법률을 다루듯이 조목조목 따질 필요는 없습니다. 특별히 그날 본문을 통해서 성령께서 내 마음 속에서 다루시는 (handling) 문제가 무엇인지를 간결하고 솔직하게 찾아 내십시오.

◉ 본문을 통해서 삼위일체 하나님이 구체적으로 어떤 분이신지를 찾아보십시오.

우리 영혼 속에서 하나님의 그림자가 구체적인 모습으로 다가오면 우리는 금방 생활, 인격, 능력 등에서 나를 파악하고 하나님의 의도를 선명히 분별할 수 있게 됩니다. 잠언 9:10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고 말씀하십니다.

◉ 말씀을 적용하십시오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음미된 말씀이 내 마음에 영향을 주어야 합니다. 반드시 지금 당장 행위로 나타나서 현실에서 곧바로 열매를 보이라는 뜻은 아닙니다. 그러나 그냥 말씀을 아는 지식에 그쳐서는 안된다는 뜻입니다.

4) Say back to God(말씀의 결과를 가지고 다시 기도하십시오)

주어진 묵상의 결과나 깨달아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뜻, 실행하기 어려운 적용, 반복적으로 실패하는 적용 등을 하나님께 다시 아뢰면서 힘과 능력과 지혜를 구하고 하루 전체의 인도를 의탁하는 기도입니다.

5) Share with others what you have found(발견한 사실을 다른 분과 나누십시오)

묵상된 말씀, 적용된 말씀이나 그 결과 또는 체험 등을 다른 사람들에게 고백하고 또 다른 사람들의 고백을 듣습니다. 큐티의 꽃이라고도 할 수 있을 만큼 이 ‘나눔’이 꼭 필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나눔의 시간에 성령의 역사를 크게 체험한다고 고백하곤 합니다. 잘못된 적용을 막아주고 큐티의 원동력이 되며 참 사람으로, 은혜의 사람으로 ‘나’를 성숙시켜주는 하나님의 축복의 시간입니다.

(출처 : 『큐티가 어려우십니까?』 p.23-26, 라채광, 두란노)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 센터로 신고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