隴西縣
명문세족의 의미
농서현은 농산의 서부로 황토고원의 서부이자 위하의 상유로 원명청시에는 䂬昌府로 원대에 총수부라 하고 난주의 이동과 사천 섬서일부의 관할지로 수부였다.
강희 7년 섬서성과 감숙성을 나누고 수부가 난주로 이동하고 감숙의 초기성회가 되어 이전후 점차 몰락하고 1913년 공창부가 폐지된후 농서현이라 불렀다.
인구는 52만으로 이씨들의 본향인 용궁이 있고 중국약도로 비상하는데 위원루 인수산 이씨용궁은 관광지로 유명하다
이씨문화는 감숙에서 아주 중요한위치로 돈황문화,복희문화,라프랑스의 불교문화와 4대 감숙문화라 한다.
앙소문화유적이 10여개소로 양가패,용두산 장가패 문봉진,남천산유지등으로 중국문화의 발원지로 한족들의 발적지인데 한족은 역사상 개념이 없는 잡종들로 보는데 한족이란 개념은 놀랍게도 만주족들이 규정후 청말의 신해혁명기간에 급조된 개념이라 이해하기 어렵지만 사실이다
한족은 따로 없다가 답으로 고대의 도연명 이백 백거이 원결등 대시인들도 이민족출신으로 모두 한족으로 생각한다.
한족이 중국을 다스린 기간은 사실상 송명대에 불과하고 개념도 중요하지 않게 생각한다.
농서는 화퇴라는 랍육,금전육,납양육,소계분등 중국전통요리의 본향이다.
유일한 강족왕조 후진의 황제 요장도 농서출신으로 농서는 적도였는데 한족들도 사실상 동이족 강족 장족등 고대의 민족들과 잡탕으로 보인다.
소위 진인각이 주장한 관롱집단도 이지역의 각민족의 연합으로 무측천에 의해 와해되지만 중국의 지주제는 이들이 선구로 관료나 후예가 곧 지주로 성장하여 세습된 부를 누리는데 우리사회도 바야흐로 그런 시점으로 진입중으로 천년후에도 이들이 망족으로 호사를 누리지 않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사람이 귀하다는 것은 예부터 재산이 많아야 하지만 귀한 것은 남이 인정해야 귀해지는 것이다.
스스로는 귀해질수 없는 것으로 가진만큼 역할을 하지 않으면 길게이어지지 못한다고 하는 것이 역사의 교훈이다.
중국역사는 분열과 연합을 반복하는데 고대에는 세족들이 천년이상을 절대로 깨어지지 않는 신분을 유지해온것인데 과거제는 사실상 이들을 견제하여 만든 것으로 사회적 완충역할로 신세력이 그나마 대두할 공간을 주어 대변혁이나 혁명을 막는 방패가 되었다.
이씨문화
농서이씨이 시조는 진나라의 사도 이현의 장남인 농서군수 이숭과 차남인 남군군수 이요가 적도후로 봉해지고 손자 이신이 대장군이 되고 농서후로 봉해진다.
그의 손자 비장군 이광은 한 대의 중요인물로 위진시대에 들어 난세중에 크게 흥기하는데 서량을 세운 이고가 군주가 된후 세력이 크게 커지고 문치를 하여 명망을 얻는다.
문제가 커져 조군이씨,청하최씨,박릉최씨.범양 노씨.형양정씨,태원 왕씨가 중원의 고문사족으로 점차 형성되고 고정되어 당고종시 무측천의 견제로 5성 7망의 통혼을 금지하는 법령을 제정하고 사돈을 맺어 문벌을 유지하려는 것에 제동을 걸고 나선다.
농서이씨는 당대에 재상을 10명이나 배출하는데 당태조 이연이 명예를 위해 농서이씨문중의 한가지라 선언한후 위대한 가문의 휘황시대를 여는데 남송대학자 정초가 이씨라 자랑하는자는 모두 농서에서 유래한 것이라 기록한다.
당대의 씨족지는 당황실의 본향이라 하여 첫머리에 농서이씨가 등장하고 공신들에 농서이씨가 사성되고 이들이 더욱 이성을 선양고무하는데 일류대 편입생들이 동문회활동을 중시하는 것과 같은 것이었다.
그래서 농서이씨는 방지가 13가지로 나뉘는데 범양,둔구,발해,단양 안읍,진원 평량,고장,돈황,복사방,강군,무릉,경조방의 이씨들로 나뉘고 사마천은 이광장군이 농서의 槐里가 고향으로 후에 성기로 이주했다고 기록하였다.
이씨들은 한무제시 흉노와 전쟁시 이릉의 투항으로 사마천이 고자가 된후 이씨들도 쇠락하나 서진에서 북주시기에 우문선비들과 연합후 다시 흥기하게 되고 관롱의 8대호족집단이 되어 중흥한다.
현재는 중국의 제일대성인데 근원을 노자에서 찾고 당나라시 이씨성으로 편입한 사람들이 많아 현재 중국의 최대인원인 성씨가 되는데 중국의 족보중 한족들의 족보는 믿을 만 하고 성을 바꾸겠다는 극언으로 보아 혈족의식이 강하고 우리나라 성씨는 대부분 중국의 망족의 성을 받아 들이는데 원래 성씨가 없어서 그리 된 것으로 고대에는 귀족이나 왕족외에는 성이 없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