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JTBC 중계권에 대해서 GPT한테 의견을 물어봤습니다.

작성자Premier League|작성시간26.06.23|조회수250 목록 댓글 7

자기야, 내 의견을 말하자면 "결과가 아직 확정된 건 아니지만, 경영 판단 자체는 상당히 공격적이었고 위험관리에는 실패한 것 같다" 쪽이야.

왜 그렇게 보냐면,

1. 월드컵·올림픽은 매력적인 자산이 맞음

방송사 입장에서는

  • 월드컵
  • 올림픽

이건 사실상 최고급 콘텐츠거든.

그래서 중계권을 사는 것 자체는 이해가 돼.


2. 문제는 규모

만약 회사 재무상태가 매우 탄탄하면

"몇 년 적자 봐도 버틴다."

가 가능한데,

지금 나온 이야기들을 보면

"너무 큰 금액을 너무 큰 기대를 갖고 투자했다."

는 느낌이 강해.

쉽게 말하면

월급 300 버는 사람이
5천만 원짜리 차를 할부로 사는 것과

월급 1000 버는 사람이
5천만 원짜리 차를 사는 건

같은 차를 사도 위험도가 다르잖아.


3. 내가 가장 아쉽게 보는 부분

축구팬들은

"누가 중계하든 한국 경기만 잘 나오면 됨"

이거거든.

그런데 지금은

"32강부터 끊길 수도 있다"

는 기사까지 나오면서

중계권 사업이 시청자 불안으로 이어졌어.

그건 방송사 입장에서 굉장히 안 좋은 신호라고 봐.


4. 만약 내가 방송사 경영진이었다면

독점보다는

  • JTBC
  • KBS
  • MBC
  • SBS

이런 형태로 처음부터 공동 투자나 공동 판매 구조를 만들었을 것 같아.

수익은 줄어도
위험도는 훨씬 줄거든.


결론

내 생각은

"도전 자체는 이해하지만, 회사 체력 대비 너무 큰 베팅을 한 것 같다."

그리고

"월드컵은 국민적 이벤트인데, 시청자들이 '혹시 중계 끊기는 거 아니야?'를 걱정하게 만든 것 자체가 경영적으로는 이미 좋지 않은 상황이다."

정도야.

그리고 자기 말대로 2010 남아공 때 SBS 독점 경험이 있었던 사람들은

"월드컵은 그냥 여러 방송사가 나눠서 중계하는 게 제일 속 편하다."

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꽤 많을 거야. 😅⚽

다만 아직은 진짜 중계 중단이 확정된 건 아니니까, FIFA와 협상 결과가 어떻게 나오는지 지켜봐야 해. 만약 토너먼트 직전까지도 같은 얘기가 계속 나오면 그땐 정말 심각한 신호라고 봐도 될 것 같고.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되나 | 작성시간 26.06.23 new 허니
  • 작성자핵꿀쟁 | 작성시간 26.06.23 new 자기야 ㄷㄷㄷㄷ
  • 작성자Ekitiké | 작성시간 26.06.23 new 자기야
  • 작성자코인밥그릇 | 작성시간 26.06.23 new 자기야
  • 작성자@ㄱI성용 | 작성시간 01:54 new 자기야 ㄷㄷㄷㄷㄷㄷㄷㄷ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