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육 용어 정리]
보통 다육식물을 구매할 때 "실생 다육이" "다육이 군생" "환엽 다육이" "원종 다육이" "다육이 철화" 이런 말들을
쉽게 보셨을겁니다.
모양과 물든 모습만 보고 이쁘다고 막 사들이시는 분들~! 이름도 모른체 막 키우는거 보다는 알고 키워야겠죠 ?
원종 [原: 근원 원 / 種: 씨 종]
①씨앗을 받기 위(爲)해 뿌리는 종자(種子)
②또는, 종자(種子) 육성(育成)을 위(爲)한 종자(種子)
③품종(品種) 개량(改良) 이전(以前)의 원형(原形)인 동식물(動植物)
예) 원종에보니 / 원종프리티 / 원종롱기시마
-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다육식물들은 교배종이 많습니다. 원종은 100종도 안되는걸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판매할 때 그것을 구분하기 위해 이름앞에 원종이란 말을 붙혀서 판매를 하고 있는 것이죠.
야생: 요즘 보면 다육이 이름앞에 야생이란 말을 보셨을거에요.
야생(노지)에서 자라온 다육식물이라는 것을 뜻합니다. 거의 해외쪽에서 온 아이들이겠죠.
주로 멕시코나 호주가 많고 미국이나 유럽쪽 아이들도 가끔 볼 수 있어요.
실생 [實: 열매 실 生:날 생] :잎꽂이가 아닌 씨앗을 뿌려 발아시킨 후 기른것. 씨가 싹터서 식물(植物)이 자람
- 다육식물도 씨앗을 통하여 발아된답니다.
이렇게 실생으로 자란아이들은 일반 잎꽂이나 자구를 떼서 키운 아이들 보다 내성도 강하고 건강하다고 하네요.
환엽 [丸:둥글 환 葉잎 옆] :잎의 모양이 알 모양이거나 둥글게 생긴것.
- 다육식물에서는 같은 종류인데도 잎모양이 둥근 것을 환엽이라고 칭하고 있지요~
-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다육식물에도 종자라는게 있어서 같은 아이라도 자라는 모양이 조금씩 차이가 있는거 같아요.
이런 종자라는 것은 주위 환경 (원산지)에 따라 틀려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키우느냐가 더 중요하죠. 아무리 이쁜 종자라도 환경에 따라 자람이 틀린게 다육식물이니 ^^
예) 라우이 / 환엽라우이
군생 [群:무리 군 / 生:날 생] :한뿌리에서 무리지어 자라는것. 식물(植物) 따위가 한곳에 몰려서 남
- 다육식물에서 군생은 한몸에서 여러 개의 무리를 지어 자란 것을 군생이라고 합니다.
철화와는 헤깔리지 마세요 ^^
철화(Cr) (cristata): 식물생장점이 여러 원인으로 분열해 띠모양으로 자라는것.
대부분 돌연변이로 생긴다고 하며 유전성,바이러스가 원인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 생장점이라함은 다육식물의 새순이 나는 곳. 즉 대부분 로제트 중앙에서 새순이 나는 곳을 말합니다.
즉. 이 생장점이 분열을 하여 이어져 생장점이 한 곳이 아니라 쭈욱 띠모양으로 이어져 새순이 나는 것을 철화라 합니다.
변이종이기때문에 수형도 전부 틀리고~ 매력있는 것 같아요. 단 이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다육이~!
이런면에서 매니아들 사이에서도 굉장히 인기있는거 같아요.
금 [ 錦:다채로운 무늬가 있는 정교한 견직물] variegata(v) : 학명 표시.
- 다육식물중 그잎이 본래부터 정상적으로 갖는 무늬가 아닌 비정상적인 흰색 혹은 노란색의 반점,줄무늬를 가지고 있는 경우.
즉, 금변이 종이라고도 합니다.
다육식물 키우는 매니아들에게는 소장가치가 있는 종류로 수집되고 있기도 하고
금변이는 아주 낮은 확률로 이루어져 희귀하여 대부분 가격도 금이 없는 종보다 가격도 비쌉니다.
SP : Species의 약자. 뜻은 "종 [ 種 ]" 이라는 뜻입니다. 보통 이름없는 교배종 식물에게 SP가 붙습니다.
Echeveria sp 라고 표시를 한 것은 직역하면 ~ 에케베리아 종!
즉, 에케베리아 속의 종에는 포함되어 있지만 정화한 품종을 알수 없을 때 쓰는 이름이죠 ^^
이름 없는 아이를 말하는 것입니다. 먼저 짓는 사람 임자 ? ㅎㅎ 딕라이트씨처럼 친구이름,애인이름 다 넣어가며 지어보는 것도 ~!
적심 [摘: 딸 적 心: 마음 심): 성장과 결실을 조절하기 위해 나무의 곁순을 잘라내는 일.
삽목 [揷: 꽂을 적 木:나무 목): 식물의 줄기,가지,뿌리등을 잘라 흙속에 꽃아 뿌리 내리는 일.
- 다육식물들이 수입될 때 대부분 이렇게 뿌리가 없이 댕강 잘려옵니다. 법적으로 그 나라의 바이러스나 질병의 침투를 막기 위해
흙이 묻어 있으면 안되게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다육식물들을 흙에 심거나 꽂아서 뿌리를 내리는 것을 삽목했다고 합니다.
<자료출처: 네이버의 블로그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