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작성자허상철|작성시간14.04.27|조회수146 목록 댓글 0
♧세월호에 대한 질문에 답하신
법륜스님의 좋은 말씀 소개합니다.♧

“먼저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며 가족들에게 깊은 위로를 보냅니다.
보는 우리도 이렇게 힘든데 가족들의 마음이야 어떻겠습니까?

이제 우리는 다시는 이런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는 분명히 우리의 책임입니다

우리는 이런 불행한 사건이 일어나게 되면 보통 남 탓을 먼저 하게 됩니다.

정부 탓, 회사 탓, 선장 탓 등등. 그런데 이런 대형사고는 어떤 특정한 한 사람만이 잘못해서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런 사건은 보통 여러 원인이 복합되어 일어납니다. 이런 원인들을 하나하나 따지다보면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총체적인 문제가 드러나게 됩니다.

그래서 사건에 연루된 몇몇 사람의 책임이라기보다는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의 책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번 사건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그것을 시정해서 이런 불행이 두 번 다시 되풀이 되지 않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지금 우리 사회는 성실하게 일해서 성공하려고 하기보다는 쉽게, 편하게 성공하기를 바랍니다.

예를 들어, 내가 종업원이 되면 얼마나 일을 잘 해서 사장에게 도움을 줄까보다는 일은 조금만 하고 월급을 더 많이 받으려고 합니다. 반대로 내가 사장이면 일은 많이 시키고 돈은 조금만 주려고 합니다.

나의 입장에 따라 원하는 것이 달라집니다. 이게 우리 사회의 모순입니다.

또, 우리가 소방 훈련을 하거나 비행기 안전 안내를 받을 때 마음속에서 아무 일도 없을 거라는 생각 때문에 주의 깊게 듣지 않습니다.

지금은 이 사건에 국민의 모든 관심이 집중돼있지만, 몇 달 지나면 사람들은 다시 자기 일상에 묻힐 것입니다.

지금 선장과 선원들을 죽일 놈들이라 욕하지만, 어쩌면 본인들은 억울하다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이것은 우리 사회가 전반적으로 직업 윤리의식이 매우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의사의 직업윤리에 ‘환자를 우선 한다’라고 하지만 현실은그렇치아니것
처럼말입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