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자재 보살-2
보살-보디 삿트바.-무엇을 보살이라 하는가.?
보살의 원어는 보디삿트바 이다.
보디-깨달음
삿트바-무지 중생을 말한다.
깨달은 중생은 보디 - 깨닫지 못한 중생 은 삿트바 이다.
보살은 화엄경 에서 52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보살의 첫 마음은 나도 부처가 될수있다는 믿음을 낸 사람이다.
보살은 아뇩다라 삼막삼보리 최상승의 깨달음은 얻겠다는 신심을 낸 보살- 보디삿트바 이다.
금강경 에서는 발아녹다라 삼막삼보리심을 낸 사람을 보살이라 한다 ..
중생의 특징은 어리석음이다.
중생 이란 -어리석은 무지로 인해서 나타 나는 고통과 괴로움의 윤회 속에 사는 사람을 말한다 .
어리석음 에 빠저 있지나 않은지, 항시 자신을 돌아보고 성찰 살펴 봐야 한다.
수보리 가 부처님께 여쭈었다
아녹다라삼막삼보리심을 발한 선남자 선여인 이 어떻게 그 마음을 머물러야 합니까.?
부처님께서 대답하신다
일체 중생 을 구제 하겠다는 마음을 내라.
자신의 물음에 바로 응답해 주지 않으시고 -대승적 대답을 해 주신다.
예를 든다면 ,,,,
사랑을 받지 못해 하소연 하였드니 - 너가 먼저 사랑하라 하신다
상대가 나를 이해하여 주지 않아 미운데 어찌해야 합니까? 하니-너 가 먼저 이해하라 하신다.
지옥에 남은 마지막 한 사람까지 구제하고 성불하겠다는 발원 이 대승 보살의 서원이다.
중생를 구제 하겠다는 원력이-깨달음의 세계로 이끌어 준다..
모든 성공의 비결은 남을 돕고 남을 이익 되게 하겠다는 공유심의 발로 창업 창출에 있다..
남을 속이고 기만하는 속임수로서는 절대 성공 할 수가 없다.
지옥에 떨어진 사람은 -모두 자신의 잘못으로 이루어진 결과이다.
각자 자기의 잘못으로 벌어진 업보의 결과 물이다.
중생 의 무지로 부 터 벗어나 -깨달음을 얻으면 부처가 된다.
중생 을 위해 대승적 사고와 실천으로 살아 갈 때 -보살이 되고 부처가 되는 것이다.
중생 구제- 이웃이 없다면 나의 성불도 없고 나의 성공도 없다. 중생 구제가 없다면 보살과 부처가 필요 없다.
수행 처로 굳이 숲이나 깊은 산속을 택할 필요는 없다
고통 받는 중생 이 있는 곳 을 수행 처로 삼는다.
그래서 관세음 보살은 천수 천안으로 세상을 보고 세상의 소리 를 듣는다.
중생은 남의 일에 댓가를 바라지만 -보살은 남의 일에 댓가를 바라지 않는다.
누구를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일이기 때문에 스스로 하는 것이다.
이러한 생각과 발 심 믿음의 원력 으로 보살 행을 실천 수행하여 갈 때 마침내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사고로 수행 정진 하며 공부하는 것이 곧 대승 보살의 바라밀 수행 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