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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마음 -

작성자무불스님|작성시간24.06.22|조회수159 목록 댓글 1

2.마음


 마음이 모든 것을 만들어 낸다.

하지만 마음 자체는 실재하는 것이 아니다.

마음은 저울에 달수 있는 실물이 아니다보여 줄 수 있는 형상이나 영구적인 것도 아니다유정(有情중생은 마음 따라 움직이고무정(無情중생은 마음을 움직이지 않는다진정 움직이지 않은 마음을 찾고자 한다면 삶이 부동심 (不動心)이 돼야 한다.

우리의 본마음은 움직이지 않으며 우리의 본질이어서 움직이지 않고 물들거나 절대 변하지 않는다.

직업을 수행하고 돈을 벌고 좋은 음식을 찾고 좋아하는 사람을 찾으려는그런 마음이 생기지만그것이 실재 마음은 아니다.

참 마음은 전혀 움직이지 않는다.

전혀 변함없는 본질의 실체모든 형상을 형상 아닌 형상으로 보는 집착 없이 이해할 수 있는 마음이 진여의 작용하는 마음이다.  

 

인생에 좀 더 깊이를 알고자 하는 사람은 부지런히 정성으로 마음수행을 해야 한다자신의 관점이 다른 사람에게 공손히 합장하여그들을 기쁘게 하는 것이 마음수행이다.

논쟁에 집착하여 옳고 그름을 따져 집착하면 법 ()의 문을 가로막는 일이다또한 자신의 자성을 더럽혀 생사 고에 떨어뜨린다.

()의 본질은 다툼도 없고 논쟁도 할 필요가 없다.

자성 에는 생사가 없지만 논쟁에 집착하고 개념적으로 따지려 든다면 자성이 생사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이것은 좋고저것은 나쁘고따라서 판단하면 생사의 세계에 빠진다는 말이다우리의 본래 자성은 늙거나 아픈 적이 없고 또한 죽거나 태어난 적이 없다.

이 말씀이 육조스님의 핵심적 가르침이다.

 

☆ 육조혜능대사의 깨달음 게송 
何期自性 本自淸淨 하기자성 본자청정 = 어찌 제 성품이 본래 청정함 알았으리까?
何期自性 本不生滅 하기자성 본불생멸 = 어찌 제 성품이 본래 나고 죽지 않음을 알았으리까?
何期自性 本自具足 하기자성 본자구족 = 어찌 제 성품이 본래 구족함을 알았으리까?
何期自性 本無動搖 하기자성 본무동요= 어찌 제 성품이 흔들림 없음을 알았으리까?
何期自性 能生萬法 하기자성 능생만법 = 어찌 제 성품이 만법을 냄을 알았으리까?

 

합장하고 상대를 기쁘게 하라그들이 행복하기를 기원하고 축원하고 서원하라.

사람 마음의 땅에(本性온갖 씨앗이 있으니 두루 비만 내리면 그 싹을 틔운다.

"문득 깨달았다면피어나는 꽃이 되리".

그리고 잎이 피고 자연히 깨달음의 열매는 절로 거두리라.

육조 스님께서는 사람의 마음 바탕에 많은 씨앗이 있다고 하셨다.

 

모두가 깨달음의 열매를 거둘 가능성이 무한하다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수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하신다.

칭찬의 물을 주면 불가능은 없다고 하신다.

팔다리 없는 장애의 몸으로도 못 하는 것이 없지 않든가.?.

백천만겁 난조우(百千萬劫亂遭遇).

비를 내려줄 좋은 인연을 만나는 것이 불법 인연이다.

가뭄에 단비를 만나면 싹이 틀 것이고 꽃피고 잎이 피어서 보리의 열매가 열릴 것이다.

인생의 답은 없다.

자기가 선택하고 자기가 책임지는 것이 인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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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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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보디스 | 작성시간 24.06.22 안녕하세요
    오늘도 좋은법문글
    감사히 잘보고 갑니다
    늘 건강 하십시요
    댓글 첨부 이미지 이미지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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