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오즈는 중국사천지역에서 기원된 밀가루를 발효시켜 만든 만두피에 각종 육류, 해물, 채소 등 소를 넣고 수증기에 쪄낸 일종의 찐빵이고 1800년전 삼국시기때의 제갈량이 발명한 음식이라고 합니다. 일반 빠오즈와 달리 관탕빠오즈(灌汤包子)는 이름 그대로 "관탕(灌汤)" 만두속에 소외에 탕국물도 같이 들어가있는 만두입니다. 북송(北宋)시대의 시장에서 이미 관탕빠오즈가 판매되었다는 기록이 찾을수있었고 당시에는 관탕빠오즈를 관쨩만터우(灌浆馒头)로도 불렀습니다.
"中华名小吃.중화유명먹거리", "陕西省非物质文化遗产.섬서성비물질문화유산", "中华老字号牌匾.중화노자호", "西安著名商标.서안저명상표" 등으로 선정된 중국 서안의 명물만두인 쟈산관탕빠오즈 (贾三灌汤包子)는 칭쩐(清真.할랄)미식이고 소.양러우파오모(牛.羊肉泡馍), 라뉴양러우(腊牛羊肉)와 같이 서안의 칭쩐삼절(清真三绝)로 불리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관탕빠오즈는 만두소에 피동(皮冻. 돼지껍질을 삶아 녹인 것을 식혀서 만든 젤리형태의 음식)을 넣어서 만두속의 육즙을 만들어 냅니다만 (고체 형태인 피동은 고온에서 다시 액채로 변함) 쟈산관탕빠오즈는 다르게 진하게 우려낸 사골육수를 그대로 만두소에 첨가합니다. 종이장처럼 얇은 만두피에 육수를 첨가한 묽은 소를 넣어 다른 관탕빠오즈에 비해 빚는 과정은 어려워졌지만 육즙의 맛은 더욱 좋아졌고 사과나무, 배나무, 호두나무 등 과일나무를 재료로 만든 자체 개발한 전용 찜기를 사용해 고온에서 순간 증발시킨 천연과일나무향기로 쪄낸 쟈산관탕빠오즈는 졸깃하면서도 부드러운 식감과 독자적인 향과 맛을 가지게 됩니다.
관탕빠오즈를 먹을 때에는 만두 안에 있는 육즙이 뜨겁기 때문에 입 안이 데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보통 관탕빠오즈를 먹는 방법은 우선 숟가락에 빠오즈를 올리고 육수가 흘러나오게 젓가락으로 만두피의 옆구리부분에 구멍을 낸후 숟가락으로 흘러나온 육수를 받아 마시고 초간장에 찍어서 먹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