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컴퓨터 ♡ 정보

당신의 뜨거운 컴퓨터, 안전한가

작성자대월|작성시간23.11.13|조회수77 목록 댓글 0

당신의 뜨거운 컴퓨터, 안전한가,,

여름철 더 심한 컴퓨터 열…!

<성능저하, 고장 초래>

 

 

 

인터넷, 게임, 문서작업, 그래픽 작업, 친구와의 만남 등등 컴퓨터는 이제 우리 삶과 땔래야 땔 수 없는 관계가 돼 버렸다. 출근하면 먼저 컴퓨터를 부팅하고 휴일에도 일어나면 TV보다 컴퓨터를 먼저 켜는 사람도 많다. 그런데 요즘 같이 더운 날 방안에서 오랜 시간 컴퓨터를 하다가 거실로 나오면 갑자기 시원해지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다. 컴퓨터가 있는 방이 더 더운 이유, 컴퓨터에서 발생하는 무시못할 열기 때문이다.

컴퓨터를 좋아하고 많이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컴퓨터를 살 때 CPU나 그래픽 카드 등의 주요 하드웨어뿐만이 아니라 그에 달린 쿨러와 컴퓨터 케이스 선택에도 심혈을 기울인다. ‘그게 그거 아니냐’는 사람도 있겠지만 이 쿨러들도 가격이 천차만별이며 성능이 다르다. 이렇게 쿨러의 종류가 많고 가격이 비싼 이유는 컴퓨터에서 발생하는 열이 컴퓨터의 성능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가만 있어도 더운 요즘, 지금도 전기를 마구 빨아들이며 전기난로처럼 열을 내고 있는 컴퓨터 발열은 컴퓨터 성능 발전과 함께 더욱 심해져 더 이상 무시할 수 없는 요소가 됐다.

전기가 흐르는 곳에선 열이 발생한다


▲ 전류의 열작용. 도선내의 자유전자와 원자의 충돌로 인해 열이 발생한다.





전기가 흐르는 전자제품들은 열이 발생하기 마련이다. 물론 TV리모컨이나 작은 라디오처럼 그 양이 매우 미미해 잘 느껴지지 않는 것들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전기가 흐르면 열이 발생한다.

전기가 흐른다는 것은 전자들이 가만히 있지 않고 일정한 방향으로 이동한다는 의미다. 사실 전자는 원자핵에 구속돼 있으며 음극을 띈 작은 입자인데, 주로 금속의 경우 전자들이 원자핵의 구속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그래서 이 전자들을 자유전자라고 부른다.

전압차이가 생기게 되면 자유전자들은 일정한 방향으로 이동을 하게 되는데 그 흐름을 방해하는 것이 있다. 원자들이 바로 그것이다. 전자들이 전기력에 이끌려 뭔가에 홀린 듯이 계속해서 나가다가 원자들과 충돌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열이 발생하는 것이다. 즉 원자들이 전자의 이동을 방해하고 있다고도 볼 수 있는데 이를 전자기학에서는 저항이라고 부른다.

이런 과정으로 전자제품들에서 열이 발생하게 된다. 저항이라는 것이 전류를 방해하고 열을 발생시킨다고 해서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이 열을 이용하는 전자제품들도 있기 때문이다. 전기난로나 전기장판, 전기밥솥, 헤어드라이어 등과 같은 전열기구들이 그것이다. 하지만 컴퓨터와 같은 기계들의 경우는 발생하는 열이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컴퓨터 발열이 문제가 되는 이유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들은 반도체를 기반으로 만들어 졌는데, 반도체는 매우 미세하고 정밀한 부품이기 때문에 열에 민감하다. 열은 물질들을 변형시키기가 쉽다. 화학반응이 일어나게 하기도 하며 부피를 변화시키기도 한다. 반도체도 마찬가지로 높은 열에 변형될 수 있어 제 기능을 못하거나 수명이 짧아지고 심지어는 망가지기까지 할 수 있다.

전기가 흐름으로서 기능을 수행하는 반도체엔 항상 열이 발생하기 마련이며 이 열을 빠르게 방출해야 하기 때문에 반도체는 열전도율이 좋아야한다. 발생한 열들을 빠르게 외부로 내보내 열에 의한 성능 저하를 막아야 하기 때문이다.

열이 심해지면 반도체가 영구적으로 손상될 수도 있지만 컴퓨터가 그것을 보고만 있지는 않는다. 보통 열이 심해져 하드웨어의 손상이 우려되면 컴퓨터 자체적으로 작동을 차단하게 된다. 더운 날 컴퓨터가 쉽게 먹통이 되는 이유도 이것이다.
▲ 현실에 가까운 그래픽을 표현하기 위해 그래픽 카드의 성능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 모셔온 자료 입니다 >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