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문제] 현대시

'신동엽,「산에 언덕에」'[2014 EBS 인터넷 수능] 문학(A)

작성자구렛나루|작성시간15.02.12|조회수1,429 목록 댓글 0

[01~0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그리운 그의 얼굴 다시 찾을 수 없어도

화사한 그의 꽃

산에 언덕에 피어날지어이.

 

그리운 그의 노래 다시 들을 수 없어도

맑은 그 숨결

들에 숲속에 살아갈지어이.

 

쓸쓸한 마음으로 들길 더듬는 행인아.

 

눈길 비었거든 바람 담을지네

바람 비었거든 인정 담을지네.

 

그리운 그의 모습 다시 찾을 수 없어도

울고 간 그의 영혼

들에 언덕에 피어날지어이.

 

01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화자의 이동 경로에 따라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소망과 의지를 드러내는 어미를 반복하고 있다.

대구의 방법을 사용하여 리듬감을 구현하고 있다.

청자에게 말을 건네는 방식을 부분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동일한 구조의 연을 반복하여 주제 의식을 강조하고 있다.

 

02 윗글을 [보기]와 동일한 맥락으로 해석하고자 할 때, [보기]의 시어와 관련지어 윗글을 감상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눈이 부시네 저기 / 난만(爛漫)히 멧등마다

 

그날 쓰러져 간 / 젊음 같은 꽃사태가

 

맺혔던 / ()이 터지듯 / 여울 여울 붉었네.

 

그렇듯 너희는 지고 / 욕처럼 남은 목숨

 

지친 가슴 위엔 / 하늘이 무거운데

 

연련(戀戀)/ 꿈도 설워라 / 물이 드는 이 산하(山河).

- 이영도,진달래 - 다시 4·19 날에

① ㉠에는 욕처럼 남은 목숨이 자신의 한계를 절감하는 괴로움이 드러나 있군.

② ㉡이 가리키는 공간은 너희의 희생을 기억하는 이 산하(山河)’에 해당하는군.

③ ㉢젊음을 추모하는 마음에서 비롯된 행동이라고 할 수 있겠군.

④ ㉣의 이유를 맺혔던 한()’과 관련지을 수 있겠군.

⑤ ㉤에는 그날의 뜻이 소멸되지 않으리라는 기대가 담겨 있겠군.

 

03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가 지향하던 가치를 상징한다.

행인이 미래를 낙관하는 근거로 작용한다.

화자가 자신의 삶을 후회하게 만드는 계기가 된다.

화자가 를 기리기 위해서 무덤 앞에 놓은 것이다.

행인사이의 갈등을 해소해 주는 역할을 한다.

 

도움자료

[2014 EBS 인터넷 수능] (문학A)

 

신동엽,산에 언덕에

01 02 03

 

해제 이 시는 지금은 볼 수 없는 이에 대한 그리움, 그리고 그의 의로운 소망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을 표현한 작품이다. 아마도 불행한 삶을 살다가 어떤 슬픔을 안은 채 세상을 떠났을 를 떠올리며, ‘행인은 쓸쓸한 마음으로 들길을 더듬는다. 그리고 화자 는 비록 그리운 의 얼굴을 다시 볼 수는 없을지라도, ‘는 산에, 언덕에, 들에, 화사한 꽃과 맑은 숨결 같은 바람으로 남아 있을 것이라는 위로의 말을 행인에게 건넨다. 다시는 만날 수 없는, 사 별한 이에 대한 그리움을 노래한 이 시의 창작 연대와 시인의 창작 경향을 고려한다면, 이 작품은 4·19 혁명으로 희생된 영령들을 추모 하면서, 그들이 추구했던 소망과 신념이 이 땅에 언젠가는 실현되길 바라는 기원과 소망을 노래한 것으로 해석해 볼 수도 있다. 유사한 구조의 반복과 독특한 어미의 활용을 통해 화자의 소망, 당위, 의지 등을 효과적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주제 그리운 이가 추구하던 소망의 실현에 대한 기원과 의지

구성

1~2: 그리운 그의 정신이 영원할 것이라는 기대

3~4: 그를 추억하는 행인에게 건네는 위로와 격려

5: 억울하게 죽은 그의 소망이 실현될 것에 대한 염원

 

01 표현상 특징 파악

정답이 정답인 이유

이 시는 화자의 이동 경로를 제시하면서 그에 따라 시상을 전 개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유사한 구조의 반복을 통해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1, 2, 5연에 반복되어 있는 ‘-지어이라는 독특한 어 미는 문맥으로 보아 ‘-것이네정도의 의미로서, 화자의 소망을 드러내는 동시에 그렇게 되어야만 한다는 당위의 의미도 담고 있다. 4연의 담을지네에서 ‘-을지네‘~해야 하네정도의 의미로 이해할 수 있는데 이는 화자의 의지를 드러내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시는 가 죽고 없는 상황에서 를 그리워하는 화자의 소망과 의지를 담은 어미를 반복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4연은 대구를 이룬 두 행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는 리듬감을 높이는 효과로 이어지고 있다.

행인에게 말을 건네고 있는 3, 4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시의 1, 2, 5연은 거의 똑같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이처럼 동일한 구조의 연을 세 차례 반복한 것은 에 대한 추모, ‘가 추구하던 소망의 실현에 대한 기대 같은 주제를 강조하는 효과로 이어지고 있다.

 

02 작품 간의 공통점, 차이점 파악

특정 맥락에서 작품을 이해하고자 할 때 시어 및 시구의 의미를 파악해 보는 문제이다. [보기]에 제시된 작품과의 비교 감상을 통해 개별 시어 및 시구의 의미와 기능을 이해해 본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다시 4·19 날에라는 부제로 볼 때, [보기]4·19 당시 희생된 영령들(‘그날 쓰러져 간 / 젊음’), 살아남은 이(‘욕처럼 남은 목숨’)가 추모하고 있는 노래이다. 이와 동일한 맥락으로산에 언덕에를 해석한다면, ‘다시 찾을 수 없어도4·19 가 죽었기 때문에 다시는 를 만날 수 없다는 진술이다. 여기서 화자는 의 죽음으로 인해 안타까움을 느끼고 있는 것이지 자신의 한계를 절감하여 괴로워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이 시에서 숲 속1연의 언덕처럼 가 민주화를 이루기 위해 목숨을 바친 이 땅을 의미한다. [보기]의 시어로 설명하자면 너희’, ‘젊음의 희생을 기억하는 이 산하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그의 얼굴을 다시 찾을 수는 없지만 그의 꽃산에 언덕에피어나고, ‘그의 노래를 다시 들을 수는 없지만 그 숨결들에 숲 속에살아가리라고 한 것이다. 민주화를 위해 싸우다 희생된 이들을 다시 만나 볼 수는 없지만 그들의 정신과 지향은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땅 에 계속 구현될 것이라는 의미인 것이다.

이 시에서 행인쓸쓸한 마음으로 들길을 더듬어 보고 있다. 그것은 의 흔적이 남아 있는 곳을 찾는 행동일 것이고, 그 밑바탕에는 를 추모하는 마음이 있을 것이다. 이 시의 [보기]젊음에 해당한다.

그의 영혼울고 간이유를 [보기]와 관련지어 이해한다면, 4·19 당시에 의로운 뜻이 완전히 성취되는 것을 보지 못하고 희생당한 한스러움, 맺혔던 한과 통한다고 할 수 있다.

의 영혼이 들에 언덕에 꽃처럼 피어날 것이라고 한 것 은 [보기]그날’, 4·19 때의 고결한 정신적 지향이 사라지지 않고 이 땅에 구현될 것이라는 기대를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클릭 보기

해제 이 작품은 봄이 되어 온 산을 붉게 물들인 진달래의 이미지를 통해 4·19 혁명 당시 희생된 영령들의 한을 형상화한 현대 시조이다. 자신을 욕처럼 남은 목숨이라고 표현한 화자는 고결하게 희생된 영령들을 추모 하고 애도하고 있다.

주제 4·19 혁명 당시 희생된 젊은 넋들에 대한 추모와 애도

 

03 구절의 의미 파악

정답이 정답인 이유

화사한 그의 꽃2연에서는 맑은 그 숨결’, 5연에서는 울고 간 그의 영혼으로 변주되고 있다. ‘가 죽었기에 화자는 를 직접 다시 만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이 땅 어디 에나 화사한 그의 꽃이 피어날 것이고 맑은 그 숨결이 살아 갈 것이며 그의 영혼이 피어날 것이라고 화자는 말하고 있다. 그러므로 화사한 그의 꽃가 죽은 뒤에도 이 땅에서 사라지지 않을 의 지향과 의지, ‘가 소중히 여기던 가치에 대한 의로운 소망 같은 것을 상징한다고 할 수 있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3연에서 쓸쓸한 마음으로 들길 더듬는모습으로 그려진 것으로 볼 때, ‘행인이 미래를 낙관하고 있다는 진술은 적절하지 않다.

이 시에서 화자는 를 그리워하고 있을 뿐 자신의 삶을 후회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여기서의 은 추모의 수단으로 무덤에 꺾어 바친 실제의 꽃이 아니라, ‘의 지향이나 의지를 상징하는 것이다.

행인사이에 갈등이 있었다고 볼 수 없다. 3연으로 보아 행인를 그리워하고 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