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문제] 현대소설

김만중, 「사씨남정기」/ 채만식, 「태평천하」도움자료

작성자구렛나루|작성시간17.08.17|조회수745 목록 댓글 0

가정 소설의 형식과 가족의 운명 / 김만중, 사씨남정기/ 채만식, 태평천하

() 가정 소설의 형식과 가족의 운명

해제 가정 소설의 개념과 공통적인 특징을 설명한 후, 이와 관련하여 사씨남정기태평천하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우선 사씨남정기는 아내이자 며느리인 여성에게 요구된 열()이라는 유교 이념을 매개로 가족주의 또는 가정의 유지·번영 욕망을 긍정하고 실현한 작품으로 설명하였다. 다음으로 태평천하는 가정의 유지·번영 욕망, 재물욕, 애욕 등을 모두 한 몸에 지닌 탐욕스러운 인간인 윤두섭의 가정이 몰락하게 되는 원인을 중심으로 설명하였다.

주제 사씨남정기태평천하를 통해 살펴본 가정 소설의 특징

구성

1문단: 가정 소설의 개념과 특징

2문단: 사씨남정기의 가정 소설로서의 특징

3~4문단: 태평천하의 가정 소설로서의 특징

 

() 김만중, 사씨남정기

http://koc.chunjae.co.kr/Dic/dicDetail.do?idx=21557

http://blog.naver.com/atsio/40191368079

http://9594jh.blog.me/220233365481

 

해제 조선 숙종 때, 서포 김만중이 한글로 지은 고전 소설이다. 이 작품의 창작 동기는 다음과 같다. 숙종은 인현 왕후(仁顯王后)를 폐위시키고 희빈 장씨를 왕비로 맞아들인다. 이 일에 대해 김만중은 반대를 하다 남해도(南海島)로 유배를 가게 되고, 유배지에서 그는 임금의 마음을 참회시키고자 이 작품을 썼다고 전해진다. 이 작품은 처첩 간의 갈등을 소재로 유교적인 부덕(婦德)을 강조한 교훈적 성격의 고전 소설이다.

주제 유연수에 의해 처벌을 받는 교 씨

줄거리 한림학사 유연수와 아내 사정옥이 결혼한 지 10년이 지나도 가문의 대를 이어 줄 자식이 없자, 사 씨는 남편에게 첩을 맞아들일 것을 간청한다. 유 한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사 씨는 끝내 자기의 주장을 굽히지 않는다. 그 결과 교채란이 유 한림의 첩으로 들어온다.

교 씨는 성품이 교활하여 유 한림의 비위를 잘 맞추었고 처음에는 사 씨를 섬기는 것도 극진해 보였다. 교 씨는 유 한림의 사랑을 독차지하려고 노래와 거문고 연주 등으로 그의 마음을 유혹하는 한편, 동청이라는 한량을 끌어들여 그와 함께 갖가지 흉계를 꾸며 사 씨를 모함하고 본부인의 지위를 차지하려 한다. 교 씨는 자기가 낳은 아들마저 죽이고 그 죄를 사 씨에게 덮어씌운다. 교 씨의 간계에 속은 유 한림은 결국 사 씨를 집에서 내쫓는다.

집에서 쫓겨난 사 씨는 시부모 선산에서 초가집을 얻어 여생을 마치려 한다. 그러나 사 씨의 행방을 알아낸 교 씨는 동청과 흉계를 꾸며 냉진을 보내어 사 씨의 절개를 꺾으려 하지만 실패한다. 한편 교 씨와 동청은 유 한림에게 자신들의 죄상이 드러날 것을 두려워하여 유 한림을 미워하던 간신 엄승을 통해 유 한림을 모함한다. 그 결과 유 한림은 귀양을 가게 된다.

황제의 은사령으로 유 한림은 집으로 돌아오는데, 이를 안 교 씨와 동청은 유 한림을 죽이려 한다. 교 씨와 동청이 보낸 무리에게 쫓기던 유 한림은 쪽배를 타고 탈출하는데, 그 배에서 사 씨와 재회한다. 이 무렵 조정에서는 전횡을 일삼던 엄 승상이 처형되고 동청과 냉진도 차례로 처벌을 받는다. 그러자 교 씨 는 낙양으로 도망쳐서 창루의 창기로 타락한다. 예부 상서로 복위된 유연수는 사 씨 부인을 데리고 서울로 가던 중에 교 씨를 만난다. 유연수는 사 씨와 문 중의 친척들 앞에서 교 씨를 처벌한다.

 

() 채만식, 태평천하

http://koc.chunjae.co.kr/Dic/dicDetail.do?idx=20874

http://www.pandora.tv/view/purple0907/43192513/#33544582_new

http://study.zum.com/book/14628

 

해제 이 작품은 총 1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채만식의 장편 소설이다. 주인공인 윤 직원 영감은 지주이자 고리대금업자이다. 그는 일제의 수탈과 착취가 심화되어 가고 있는 당대를 태평천하라고 여기는 인물이다. 이런 부정적인 인물의 풍 자를 통해 이 작품에서는 일제 강점하의 바람직한 시대 인식과 가치관을 제시하고 있다.

주제 종학이 경시청에 피검되었다는 전보를 받고 분통을 터뜨리는 윤 직원 영감

줄거리 1930년대 서울에 거주하는 직원 윤두섭은 평민 출신의 대지주로 72세의 노인이다. 그는 하인은 상전을 섬기는 사람이므로 그 대가를 바라지도 말아야 한다고 억지를 부려 하인과 분쟁을 하기도 하고, 인력거 삯을 깎고 무임승차를 하며 하등표로 상등석에 앉아서 관람을 하기도 하며, 소작인에게 땅을 부쳐 먹고 살게 하는 것을 커다란 은전을 베푼다고 생각하는 인물이다.

그런 윤 직원의 부친 말대가리 윤용규는 떠돌이 놀음쟁이였으나 출처가 불분명한 200냥의 돈이 생기고부터 착실한 살림꾼이 되어 억척같이 재산을 불려 천석꾼이 된 인물이다. 하지만 화적 떼에게 수십 차례나 봉변을 당하고 결국 목숨까지 잃는다. 20대에 이러한 사건을 직접 목격한 윤 직원은 일본인들이 들어오고부터는 순사들이 불한당(화적 떼)들을 막아 주고 그들의 보호까지 받게 되어 천하가 태평하게 되었다고 좋아하며 만족해한다. 그래서 윤 직원은 학교를 짓는 데는 한 푼도 내놓지 않으면서도 경찰서 무도장을 짓는 데는 기부금을 아낌없이 낸다.

윤 직원은 구두쇠이지만 자신의 가문을 빛내기 위해서는 큰돈을 들이며 온갖 노력을 기울인다. 즉 족보에 도금을 하여 새롭게 꾸미기도 하고, 향교의 우두머리 직책인 직원이라는 벼슬을 사고, 양반과의 혼인을 위해서 가난하고 먼 양반집에서 며느리들을 얻어 들이고, 손자 종수와 종학을 군수와 경찰서장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을 기울인다.

그러나 집안은 윤 직원의 바람과는 정반대로 흘러간다. 며느리와 손자며느리는 앞에서는 순종하는 체하지만 뒤돌아서면 서로가 흉을 보며 시기하고, 아들 창식은 노름에 빠져서 가산 탕진에 몰두하고, 손자 종수는 군수가 되기는커녕 방탕한 생활을 일삼는다. 경찰서장을 만들겠다고 동경에 유학을 보냈던 둘째 손자 종학이 동경에서 사회주의 운동에 연루되어 체포, 투옥되었다는 전보를 받게 된 윤 직원 영감은 기절초풍하며 이 태평천하에 만석꾼의 집 자식이, 세상 망쳐 놀 사회주의 부랑패에 참섭을 하였다고 분통을 터뜨린다.

 

21 핵심 정보의 적용 2

{정답이 정답인 이유}

()에서 윤 직원 영감은 손자인 윤종학을 경찰서장으로 만들기 위해 유학까지 보냈는데, 윤종학은 사회주의라는 탈가족주의적 이념에 의해 경시청에 검거된다. 이를 통해 윤 직원 영감이 바라는 가정의 안정에 혼란이 오고 있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에서 유 상서가 교 씨를 징벌하는 것은 교 씨가 가문에 해악을 끼쳤기 때문이지, 가부장적 처첩 제도를 타파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에서 혼란의 원인을 제공하는 주체는 첩인 교 씨이므로 외부 세력이 아니다. ()도 혼란의 원인을 제공하는 주체는 손자인 윤종학이므로 외부 세력이 아니다.

()에서 교 씨의 사형은 안정 회복의 대미를 장식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순환적 서사 구조가 명시적으로 드러나고 있다. 하지만 ()에서 윤종학의 검거는 안정 회복이 아니라 가족주의보다 상위의 이념 사회 현실에서 지배적이거나 새로 강력히 부상하는 이념을 매개로 합리화 혹은 부정됨으로써 순환적 서사 구조의 형식에 변화를 가져온 것이므로 순환적 서사 구조가 명시적으로 드러나고 있다고 할 수 없다.

()에서는 유 상서가 주체적으로 안정 회복을 도모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나, ()에서는 윤 직원 영감이 혼란 상태에 머물러 있을 뿐 안정 회복을 도모하는 모습이 나타나 있다고 보기 어렵다.

 

22. 다른 정보에 적용하기 5

{정답이 정답인 이유}

<학습 활동>에서 김만중은 인현 왕후 민씨의 복위 사건이나 희빈 장씨가 취선당에 신당을 차려 놓고 인현 왕후를 저주해 죽게 했다는 혐의를 받아 사약을 받고 죽은 사건 이전인 1692년에 사망하였다. 따라서 ()에서 낙양의 창기로 전락한 교 씨가 다시금 백자당의 주인이 되려고 시도한 것은 희빈 장씨가 취선당에 신당을 차려 놓고 인현 왕후를 저주한 사건을 차용한 것으로 볼 수 없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에서 교 씨는 희빈 장씨를 빗댄 인물이므로 교 씨가 사형에 처해진 것에는 희빈 장씨를 사형에 처하기를 바라는 작가의 심리가 투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내 이 집이 인연이 있도다. 이번에도 마땅히 백자당에 거처하리라.’에서 백자당은 본부인이 거처하는 곳임을 짐작할 수 있다. 그런데 교 씨 가사 씨를 내쫓고 백자당에 거처한 것은 교 씨가 본부인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희빈 장씨가 왕후의 자리에 오른 것을 빗대어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현실에서는 인현 왕후 민씨의 폐위와 복위가 서인과 남인 간의 당파 싸움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하지만 ()에서는 이러한 외적인 힘의 역학 관계는 배제되고 교 씨 개인의 욕망과 악행의 형태와 관련지어 나타나고 있다.

 

23. 외적 준거에 따른 작품 감상 5

{정답이 정답인 이유}

상서가 부인의 권고에 감동하여 교 씨의 시체를 동편 언덕에 잘 묻어 주었다.’라고 기술한 것은 상황에 대한 묘사일 뿐 작가서술자의 개입은 아니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상서가 열 가지로 열거한 교 씨의 죄를 보면 냉진은 교 씨와 함께 사 씨를 모함한 인물이다. 따라서 냉진이 죽고 교 씨가 창기가 된 것은 악행에 따른 인과응보 구성의 한 사례로 볼 수 있다.

교 씨가 유연수 문중의 일족 앞에 서게 되는 과정에서 다른 등장인물들은 정황을 알고 있는데 교 씨만 정황을 모르고 있으므로 알려진 비밀의 기법이 나타나 있다고 할 수 있다.

상서가 열 가지로 열거한 교 씨의 죄는 유교 이념으로 볼 때 악행으로 여겨지는 것들이란 점에서 알 수 있다.

양반 계층 집안의 가장인 상서가 교 씨를 사형에 처하였으므로 이는 양반 계층 집안의 지위와 특권을 정당화하는데 기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4. 외적 준거에 따른 작품 감상 2

{정답이 정답인 이유}

거리거리 순사요, 골골마다 공명헌 정사, 오죽이나 좋은 세상이여…… 남은 수십만 명 동병을 히여서, 우리 조선놈 보호히여 주니, 오죽이나 고마운 세상이여?’라는 윤 직원 영감의 말에서 당시는 일제 강점하였음을 알 수 있다. 그런 시대를 태평천하라고 평가한 것은 윤 직원 영감이 반민족적 가족 이기주의자로서의 면모를 지녔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윤종학을 경찰서장으로 만들려는 윤두섭의 시도는 윤종학이 사회주의 사상을 갖게 되면서 좌절된 것이지, 일제의 약탈 자본주의 이념에 의해 좌절된 것은 아니다.

윤두섭이 재물을 사용하여 직원의 지위를 획득한 것은 자신의 문벌을 높이기 위한 것이지, 그 지위를 재물의 축적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한 것은 아니다.

전보에 의하면 윤종학은 사회주의 운동을 하다 경시청에 검거되었으므로 타락했다고 할 수 없다. 이는 ()3문단에서 윤종학을 지식인다운 지식인이라 설명한 것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윤 주사는 점잖은 인물로 묘사되어 있으나, ()3문단에서 이 집안 4 대의 남성들이 가통으로 지닌 애욕이라고 설명한 것으로 볼 때 윤 주사를 아버지와 달리 윤리적인 인물로 보기는 어렵다.

 

25. 서술상 특징 파악 5

{정답이 정답인 이유}

윤 두꺼비로서야 과거를 보아 벼슬을 해서 양반이 되겠습니까, 능참봉을 하겠습니까. 아쉰대로 향교의 직원이 만만했겠지요.’, ‘지체를 바꾸어 윤 주사를 점잖고 너그러운 아버지로, 윤 직원 영감을 속 사납고 경망스런 어린 아들로 둘러 놓았으면 꼬옥 맞겠습니다.’ 등에서 서술자가 개입하여 인물에 대한 작가의 판단을 드러내고 있고, ‘모여 선 온 식구가 제가끔 정도에 따라 제각기 놀란 것은 물론이구요.’, ‘윤 직원 영감은 먼저에는 몽치로 뒤통수를 얻어맞은 것같이 멍했지만, 이번에는 앉아 있는 땅이 지함을 해서 수천 길 밑으로 꺼져 내려가는 듯 정신이 아찔했습니다. / 그러나 그것은 결단코 자기가 믿고 사랑하고 하는 종학이의 신상을 여겨서가 아닙니다. / 윤 직원 영감 은 시방 종학이가 사회주의를 한다는 그 한 가지 사실이 진실로 옛날의 드세던 부랑당패가 백 길 천 길로 침노하는 그것보다도 더 분하고, 물론 무서웠던 것입니다.’에서 서술자가 개입하여 인물의 심리를 드러내고 있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시간적 배경을 묘사한 부분이 나타나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인물의 성격 변화를 암시하고 있지도 않다.

윤 직원 영감이 팔을 부르걷은 주먹으로 방바닥을 땅치면서 성난 황소가 영각을 하듯 고함을 지르는 모습이 다소 과장된 행동으로 보일 수는 있으나, 이를 통해 비극적 분위기에 반전을 꾀하고 있지는 않다.

여러 인물의 내면을 서술하기보다는 윤 직원 영감의 내면을 서술하고 있다.

의문과 추측은 윤종학이 피검됐다는 전보에 대한 인물들의 대화에서 나타나는데, 이러한 진술을 통해 긍정적인 대상인 윤종학의 부정적인 면모가 부각된다고 할 수는 없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