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문제] 화법

[2014 EBS 인터넷 수능] 화법과 작문 & 독서와 문법(A)-화법의 본질

작성자구렛나루|작성시간15.01.19|조회수560 목록 댓글 0

01강 화법의 본질

 

l 관련 성취 기준 l 구체적 담화 사례를 토대로 화법의 본질과 성격을 이해한다.

 

초점의 맥락 : 화법은 말하고 듣는 방식이다. 다양한 담화 상황에서 화법의 성격을 찾는 문제가 자주 출제된다. 또한 구체적 담화 사례를 토대로 화법의 유형에 따른 각각의 특성을 묻는 문제로도 변형해 출제될 수 있다.

발문 예시

위 대화에 나타난 의사소통의 양상을 파악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에 반영된 의사소통의 특성을 잘못 이해한 것은?

 

화법의 요소와 성격

상황 맥락 : 화자(발신자) - 메시지(전언) - 청자 (수신자)

사회·문화적 맥락

사회·문화적 성격: 각 집단마다 화법과 관련한 사회·문화적 전통이 화법의 내용과 방법을 규정시킴.

- 언어 공동체의 사회·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소통 자세를 갖추려는 노력이 필요함.

 

메시지(전언)

구두 언어적 성격: 음성 언어를 통해 쌍방향 소통이 가능함.

- 문자 언어와 달리, 반언어적 표현이나 비언어적 표현의 활용이 중요함.

반언어적 표현: 성량, 억양, 속도, 어조 등

비언어적 표현: 자세, 손동작, 몸동작, 얼굴 표정, 눈맞춤, 옷차림 등

언어적 메시지: 언어를 통해 전달되는 내용 정보

관계적 메시지: 참여자들 상호 간의 인식, 자아 정체 성, 대인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

 

화자(발신자), 청자 (수신자)

상호 교섭적 성격: 대화 참여자들이 서로 의미를 교섭하면서 새로운 의미를 창조함.

- 화자의 의도나 메시지가 참여자, 주제, 맥락 등 다양한 변인의 영향을 받아 달라질 수 있음.

대인 관계적 성격: 화법은 단순히 정보 전달 기능만 하는 것이 아니라 화자와 청자가 서로 교감하고 소통하면서 대인 관계를 형성·유지·발전시켜 나가는 기능을 함.

 

화법의 유형

참여자 구성에 따른 유형

분류 기준

유형

참여자

구성

관계의

공식성

사적인 화법

공적인 화법

관계의

양상

대인 화법(일대일 관계)

- 일상 대화

- 공식 대화: 방송 대담, 면담, 면접 등

대중 화법(일대다 관계)

- 정보 전달적 화법: 설명, 강의 등

- 설득적 화법: 연설, 설교 등

- 오락적 화법: 레크리에이션 등

- 식사 화법: 축사, 기념사, 주례사 등

집단 화법(집단적 관계)

- 토의, 토론, 다자간 협상 등

* 관계의 공식성

국가적으로 규정되었거나 또는 사회적으로 인정된 인간 관계를 공식적 인간관계라고 한다. 예를 들어 개인적으로 는 친구 사이일 수 있으나, 공식적으로는 방송의 진행자와 대담자로 참여하는 경우, 관계의 공식성 여부로 보아 공적인 화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의사소통의 목적에 따른 유형

분류 기준

유형

의사소통의

목적

정보 전달적 화법: 화자가 정보, 지식, 기술, 경험 등을 청자에게 알려 주려는 목적

설득적 화법: 화자가 의도적으로 청자의 태도 변화를 유발하려는 목적

오락적 화법: 청자의 기분을 전환하여 긴장감이나 무료함을 해소하려는 목적

관계의 유지 및 친교적 화법: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유지하고 발전시키려는 목적

* 목적에 따른 네 가지 유형의 화법은 경우에 따라 서로 뒤섞이기도 한다. 설득적 화법에서 설득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전략적으로 정보를 먼 저 제시하는 경우도 있고, 오락적 화법을 적절하게 구사하여 친교를 다지거나 정보 전달의 효과를 높이는 경우 도 많기 때문이다.

 

의사소통의 상황에 따른 유형

분류 기준

유형

의사소통의 상황

구체적 상황: 길 묻기, 설문 조사, 퀴즈 내기, 수업하기 등

일반적 상황: 대화, 면접, 토의, 토론, 협상, 발표, 연설 등

* 화법은 우리의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 따라 분류되기도 한 다. 이는 화자가 어느 시점이나 상황에서 무슨 말을 하게 되느냐를 기준으로 나누는 것이다. 이런 상황별 유형화는 목적에 따른 유형과 서로 겹치는 측면도 있으나, 구체적인 현장성이 강조된다는 점에 서 상황별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상황에 따른 유형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요구가 달라짐에 따라 모습이 변하거나 새로운 유형 이 나타나기도 한다. 

 

기초 문제로 확인하기

 

[01~02] 다음은 대화의 일부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환자: (걱정스런 표정을 지으며) 의사 선생님, 아까 명치 부분을 누르실 때 콕콕 쑤시던데, 심각한 건 아닌가요? 무슨 병인가요?

의사: (고개를 갸우뚱하며) 혹시 명치 위쪽이 불편하지 않으세요? 숨을 크게 들이마시고 가만히 계세요. (진료 차트를 보며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다. 한참을 말없이 살펴보며) 어디 다른 곳부터 먼저 봅시다.

환자: (답답해하며) 의사 선생님, 명치 부분에서 속이 쓰리고 신물이 넘어오는 것이 제일 불편 합니다. 어젯밤부터 잠을 못 잤거든요. 분명 십이지장 궤양인데 이것이 암으로 악화될 수도 있나요? 최근 한국인의 암발생률이 점점 증가한다면서요.

의사: 가족 중에 암으로 고생하셨던 분이 계세요? 병명은 정확한 검사를 해 봐야 알 것 같습니다. 또 다른 불편한 곳은 없나요?

환자: 의사 선생님, 평소에 왼쪽 다리만 자꾸 쥐가 나는데요, 무슨 이유가 있나요?

의사: 쥐가 나는 것은 근육 경련 현상인데, 그것은 디하이드레이션이나 유산 축적, 국소 순환 장애, 또는 근섬유의 부분 파열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환자분의 경우는 가슴과 복부 CT 촬영부터 하고 나서 다음 치료 과정을 의논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환자: 그거 괜히 불필요하게 비싼 검사를 하는 거 아닌가요?

의사: 불필요한 검사를 일부러 하지는 않습니다. 여러 가지가 의심되는 상황이니 서둘러 검사부터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01 위 대화에 나타난 의사소통의 문제점을 지적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환자가 앞질러 생각하여 의사보다 먼저 말하기 때문에 의사가 정확히 진단하는 데 방해될 것 같아.

환자가 자신의 증상을 우선순위 없이 모호하게 표현하기 때문에 의사의 진단을 어렵게 할 것 같아.

의사가 전문적인 의학 용어로 어렵게 설명할 때에는 환자가 그 말을 듣고도 무슨 뜻인지 잘 못 알아들었을 것 같아.

환자가 의사의 진찰 과정에 불신을 갖고 의사의 검사 지시를 의심하기 때문에 치료가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을 것 같아.

처음에 환자 자신의 병에 대해 물어도 의사가 이에 대한 답변 없이 계속 증상만을 질문하며 살펴보고 있어서 환자는 답답함을 느꼈을 것 같아.

 

원활한 의사소통의 방법과 화법의 성격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제시된 대화에서 의사소통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는지 묻고 있다.

 

02 ~에서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에서 비언어적인 표현이 화자의 심리 상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요소임을 알 수 있다.

② ㉡에서 사회적 상황이 화자의 발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임을 알 수 있다.

③ ㉢에서 화자의 발화 의도를 고려하면 다음에 이어질 대화가 정보 전달적 화법에 해당함 을 짐작할 수 있다.

④ ㉣에서는 자신의 의도를 완곡하게 표현함으로써 상대방의 감정을 고려한 화법의 오락 적 성격을 엿볼 수 있다.

⑤ ㉤에서는 설득의 의도를 드러냄으로써 청자의 태도 변화를 바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상황 맥락과 사회·문화적 맥락이 담화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화자와 청자가 상호 교섭적으로 생성하는 메시지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지를 묻고 있다.

 

도움자료

[2014 EBS 인터넷 수능]

화법과 작문 & 독서와 문법 -A

 

01강 화법의 본질

01 02

 

01 대화 내용 파악

위 대화에 나타난 의사소통의 문제점을 지적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화법의 유형 중 하나인 대화에 화법의 본질이 자연스럽게 포함되어 있는데, 의사와 환자의 대화에서 의사소통의 문제점 을 파악하고 원활한 의사소통 방안을 찾아내는 문제이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환자가 자신의 증상을 우선순위 없이 모호하게 표현하기 때문에 의사의 진단을 어렵게 할 것 같아.

환자의 두 번째 말을 살펴보면, 환자는 자신의 증상 중 속쓰림이 가장 심한 증상이라고 정확하게 의사에게 전달하고 있다. 따라서 환자가 자신의 증상을 우선순위 없이 모호하게 표현했다고 볼 수 없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환자가 앞질러 생각하여 의사보다 먼저 말하기 때문에 의사가 정확히 진단하는 데 방해될 것 같아.

환자의 두 번째 말을 보면, 의사의 진단이 나오기도 전에 자신 의 증상을 미리 판단하고 걱정하고 있다. 이런 행위는 의사의 정확한 진단을 방해할 수 있다.

의사가 전문적인 의학 용어로 어렵게 설명할 때에는 환자가 그 말을 듣고도 무슨 뜻인지 잘 못 알아들었을 것 같아.

의사는 환자의 근육 경련 증상에 대해 전문적인 의학 용어로 설명하고 있어서, 환자가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다.

환자가 의사의 진찰 과정에 불신을 갖고 의사의 검사 지시를 의심하기 때문에 치료가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을 것 같아.

환자는 의사의 검사 지시에 대해 불필요하고 비싼 검사가 아닌 지 의심하고 있어서 치료가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을 수도 있다.

처음에 환자가 자신의 병에 대해 물어도 의사가 이에 대한 답변 없이 계속 증상만을 질문하며 살펴보고 있어서 환자는 답답함을 느꼈을 것 같아.

자신의 증상을 설명하고 병에 대해 물어보는 환자의 첫 번째 말에 대해 의사가 정확한 답변 없이 계속해서 증상만을 살피고 있다. 이런 의사의 반응은 환자를 당황스럽고 답답하게 할 것이다.

 

02 화법의 성격과 요소 파악

~에서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화법의 구두 언어적 성격, 사회·문화적 성격 등을 실제 대화에서 확인하여 화자와 청자가 생성하는 메시지의 의미를 파악하는 문제이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④ ㉣에서는 자신의 의도를 완곡하게 표현함으로써 상대방의 감정을 고려한 화법의 오락적 성격을 엿볼 수 있다.

에서는 자신의 의도를 완곡하게 표현하여 상대방의 의도를 파악하려는 노력은 하였으나, 화법의 오락적 성격과는 관계가 없다. 즉 청자의 기분을 전환하여 긴장감이나 무료함을 해소하려는 의도가 담겨 있다고 보기 어렵다. 이 말은 CT 촬영의 결과를 통해 환자와 치료 과정을 의논하자는 제안으로 볼 수 있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에서 비언어적인 표현이 화자의 심리 상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의사는 고개를 갸우뚱하는 비언어적 표현을 통해 언어적 메시 지 이면에 숨겨진 자신의 심리를 노출하고 있다. 이러한 비언어적 표현은 대화에서 언어적 표현을 보완, 대치, 강조하는 역할을 한다.

② ㉡에서 사회적 상황이 화자의 발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암 발생률이 점점 증가한다는 사회적 상황은 화자의 걱정을 더 욱 심화시키고 있어서, 화자의 발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임을 알 수 있다.

③ ㉢에서 화자의 발화 의도를 고려하면 다음에 이어질 대화가 정보 전달적 화법에 해당함을 짐작할 수 있다.

화자는 자신의 증상에 대해 묻는 발화를 통해 의사의 전문적인 설명을 듣고 싶다는 의도를 보이고 있다.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이에 대해 의사는 정보 전달의 화법으로 설명하는 말을 할 것 이다.

⑤ ㉤에서는 설득의 의도를 드러냄으로써 청자의 태도 변화를 바라 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의사는 환자의 불신에 대해 설득적 표현을 구사하여 치료를 원 활하게 진행하려는 의도를 보이고 있다.

 

완곡어법

완곡어법은 어떠한 것을 표현할 때 듣는 이에게 불쾌한 것을 표현하지 않고 덜 공격적이고 동의할 만한 표현을 사용하여 말하는 표현법을 가리킨다. 또한 직접적, 노골적인 표현을 피하고 부드럽고 우회적(迂廻的)인 표현을 하는 것도 이에 속한다. 이렇게 완곡한 방식을 사용하는 목적은 화자 와 청자 간의 원만하고 평화스러운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서이다.

) “좀 더 일찍 일어날 수 없겠니?”(더 일찍 일어나라. - 명령의 뜻을 완곡하게 표현함.)

우리 얘기 좀 해 보지 않겠니?”(우리 얘기 좀 해 보자. - 청유의 뜻을 완곡하게 표현함.)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