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문제] 문법

[2015 11월 17일] 2학년 수능 모의고사

작성자구렛나루|작성시간15.11.28|조회수1,581 목록 댓글 0

11. <보기>선생님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적절한 것은? [3]

<보기>

선생님: 음운 변동은 그 결과에 따라 교체, 탈락, 첨가, 축약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교체는 한 음운이 다른 음운으로 바뀌는 현상이며, 탈락은 두 음운 중에서 어느 하나가 없어지는 현상입니다. 첨가는 없던 음운이 추가되는 현상이며, 축약은 두 음운이 합쳐져서 하나의 음운으로 줄어드는 현상입니다. 그럼 다음 학습 자료들은 각각 음운 변동의 어떤 유형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를 들어 설명해 볼까요?

[학습 자료]

+[줍꼬] +[ː]

+[멍는] +[싸치]

+[논닐]

 

① ㉠은 첨가에 해당합니다. 왜냐하면 의 영향을 받아 이 추가되어 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② ㉡은 축약에 해당합니다. 왜냐하면 으로 끝나는 어간과 모음으로 시작하는 어미가 결합하여 하나의 모음으로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③ ㉢은 탈락에 해당합니다. 왜냐하면 의 영향을 받아 이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④ ㉣은 교체에 해당합니다. 왜냐하면 의 영향을 받아 으로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⑤ ㉤은 첨가에 해당합니다. 왜냐하면 으로 끝나는 형태소와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태소가 결합할 때 이 추가되었기 때문입니다.

 

12. <보기>㉠~㉤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아버지: (아이 방으로 들어오며) 은주야, 이거 받아.

은 주: (선물을 보며) ? 그게 뭐예요?

아버지: . 스웨터야. 어제 고모를 만났는데, 곧 있으면 네 생일이라고 주시더라. 마음에 드니? 옷이랑 같이 입으면 잘 어울릴 것 같은데.

은 주: ! 그러면 정말 예쁘겠네요. 내일 당장 입어야겠어요.

아버지: 그래. 고모한테 고맙다고 전화 한 통 드려.

은 주: , 저도 그렇게 하려고 했어요.

아버지: 그런데 내일 아빠랑 영화나 보러 갈까?

 

① ㉠은 지시하는 대상이 청자인 은주에 비해 화자인 아버지에게 가까이 있음을 나타낸다.

② ㉡은 지시하는 대상을 청자인 은주도 볼 수 있음을 전제로 한다.

③ ㉢은 아버지가 앞에서 한 말과 관련된 세부 사항이 뒤에 추가될 것임을 나타낸다.

④ ㉣은 고모한테 고맙다고 전화 한 통 드리라는 말을 대신 표현하여 담화의 중복을 피한다.

⑤ ㉤은 아버지가 지금까지 은주와 나눈 대화의 화제를 다른 데로 돌리는 기능을 한다.

 

13. <보기>를 바탕으로 한글 맞춤법에 대해 탐구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5 한 단어 안에서 뚜렷한 까닭 없이 나는 된소리는 다음 음절의 첫소리를 된소리로 적는다.

1. 두 모음 사이에 나는 된소리

2. ‘, , , 받침 뒤에서 나는 된소리

다만, ‘, 받침 뒤에서 나는 된소리는, 같은 음절이나 비슷한 음절이 겹쳐 나는 경우가 아니면 된소리로 적지 아니한다.

 

[으뜸]으로 소리 나는 말은 에 따라 으뜸으로 표기해야겠군.

[거꾸로]로 소리 나는 말은 에 따라 거꾸로로 표기해야겠군.

[살짝]으로 소리 나는 말은 에 따라 살짝으로 표기해야겠군.

[씩씩]으로 소리 나는 말은 에 따라 씩씩으로 표기해야겠군.

[낙찌]로 소리 나는 말은 에 따라 낙지로 표기해야겠군.

 

14. <보기>에 제시된 국어사전의 정보를 완성한다고 할 때,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① ㉠에 들어갈 말은 【 …이다.

② ㉡에 들어갈 말은 형용사이다.

③ ㉢에는 발걸음이 늦다.’를 넣을 수 있다.

④ ㉣에는 그는 다른 사람보다 서류 작성이 늦다.’를 넣을 수 있다.

⑤ ㉤에 들어갈 말은 늦다[]󰊱이다.

 

15. ㉠~㉤의 잘못된 문장을 수정한 이유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잘못된 문장 수정한 문장

할아버지께서 세뱃돈을 주셨다.

할아버지께서 우리에게 세뱃돈을 주셨다.

그의 말이 정말 믿겨지지 않았다.

그의 말이 정말 믿기지 않았다.

그는 공연장에서 춤과 노래를 불렀다.

그는 공연장에서 춤을 추고 노래를 불렀다.

연서는 내가 요리를 잘한다.”고 말했다.

연서는 내가 요리를 잘한다.”라고 말했다.

주변 사람들에게 따뜻한 온정을 베풀어야 한다.

주변 사람들에게 온정을 베풀어야 한다.

 

① ㉠: 서술어 주셨다가 요구하는 목적어가 없다.

② ㉡: 이중 피동 표현을 사용하였다.

③ ㉢: 목적어의 하나인 과 호응하는 서술어가 없다.

④ ㉣: 조사가 잘못 사용되었다.

⑤ ㉤: 의미가 중복된 표현을 사용하였다.

 

11

12

13

14

15

 

[문법]

11. [출제의도] 음운의 변동 이해하기

으로 끝나는 형태소와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태소가 결합할 때 없던 음운 이 추가된 것이므로 첨가에 해당한다.

① ㉠의 영향을 받아 으로 바뀐 현상이므로 교체에 해당한다. ② ㉡으로 끝나는 어간과 모음으로 시작하는 어미가 결합하여 이 없어진 현상이므로 탈락에 해당한다. ③ ㉢의 영향을 받아 으로 바뀐 현상이므로 교체에 해당한다. ④ ㉣이 합쳐져서 이 된 현상이므로 축약에 해당한다.

 

12. [출제의도] 담화 요소의 기능 이해하기

은 딸의 발화 이전에 아버지가 이야기한 저 옷이랑 같이 입으면의 내용을 대신하여 표현하고 있는 대용 표현이다. 그러므로 아버지가 앞에서 한 말과 관련된 세부 사항이 뒤에 추가될 것임을 나타낸다.’라는 진술은 적절하지 않다.

이거는 가리키는 대상이 화자와 가깝게 위치할 때 쓰이는 지시 표현이므로 지시하는 대상이 청자인 은주에 비해 화자인 아버지에게 가까이 있음을 나타낸다.’라는 진술은 적절하다. 는 상황 맥락 속에 존재하는 대상을 직접적으로 가리키는 지시 표현으로 아버지와 딸 사이에 진행되고 있는 대화의 맥락으로 볼 때 지시하는 대상을 청자인 은주도 볼 수 있음을 전제로 한다.’라는 진술은 적절하다. 그렇게는 앞서 아버지가 이야기한 내용을 대신하는 대용 표현이므로 고모한테 고맙다고 전화 한 통 드리라는 말을 대신하여 담화의 중복을 피한다는 진술은 적절하다. 그런데는 고모한테 전화 한 통 드리라는 화제에서 영화를 보러 가자는 화제로 바꾸고 있으므로 화제를 다른 데로 돌리는 기능을 한다는 진술은 적절하다.

 

13. [출제의도] 한글 맞춤법 이해하기

씩씩받침 뒤에서 나는 된소리로, 같은 음절이 겹쳐 나는 경우에 해당하므로 로 설명할 수 있다. 따라서 에 따라 씩씩으로 표기한다는 것은 적절한 진술이 아니다.

으뜸은 두 모음 사이에 된소리가 나므로 적절한 진술이다. 거꾸로는 두 모음 사이에 된소리가 나므로 적절한 진술이다. 살짝받침 뒤에서 된소리가 나므로 적절한 진술이다. 낙찌받침 뒤에서 된소리가 나지만, 같은 음절이나 비슷한 음절이 겹쳐나는 경우가 아니므로 된소리로 적지 않는다. 따라서 에 따라 낙지로 표기하는 것은 적절한 진술이다.

 

14. [출제의도] 국어사전 활용하기

발걸음이 늦다.’늦다[]󰊳의 의미에 해당하므로 적절하지 않다.

‘~시간에와 같은 용례를 살펴볼 때, 에 들어갈 말은 【…가 적절하다. 형용사는 성질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말이므로 []1 2 3을 볼 때 에 들어갈 말은 형용사가 적절하다. ④ ㉣에 제시된 그는 다른 사람보다 서류 작성이 늦다.’곡조, 동작 따위의 속도가 느리다.’의 의미에 해당하는 예이므로 적절하다. 이르다는 대중이나 기준을 잡은 때보다 앞서거나 빠르다는 의미이므로 그것의 반의어는 늦다[]1’이 적절하다.

 

15.[출제의도] 올바른 문장 표현 이해하기

주다는 부사어와 목적어를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서술어이다. 따라서 부사어 우리에게를 추가하여 수정하였다. 그런데 수정한 이유를 보면 목적어가 없다고 진술하였으므로 이는 적절하지 않다.

믿겨지다믿다의 이중 피동 표현이므로 이중 피동 표현을 사용하여 수정하였다는 진술은 적절하다. 추고가 빠져 있었으므로 목적어의 하나인 과 호응하는 서술어가 없어 수정하였다는 것은 적절하다. 직접 인용을 나타내는 조사는 라고이며, 간접 인용을 나타내는 이므로 조사가 잘못 사용되어 수정하였다는 것은 적절하다. 온정따뜻한 사랑이나 인정이란 뜻이므로 의미가 중복된 표현을 사용하여 수정하였다는 것은 적절하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