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문제] 문법

[2015 EBS 인터넷 수능] 화법과 작문 & 독서와 문법(A)-미니 모의고사 02회

작성자구렛나루|작성시간15.04.22|조회수627 목록 댓글 0

11 <보기>를 참조하여 수집한 자료를 대상으로 탐구 학습을 해 보았다. 탐구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서술어에 ‘--’, ‘--’, ‘--’이 결합된 형태를 볼 수 있다. 이때 ‘--’은 끝음절 의 모음이 , 인 용언의 어간 뒤에 결합하고, ‘--’은 끝음절의 모음이 , 가 아닌 용언의 어간 뒤에 결합하고, ‘--’하다 하다 가 붙는 용언의 어간 뒤에 결합한 것이다. ‘하다와 결합하지 않는 ‘--’의 경우에는 어간의 일부가 줄어든 것은 아닌지, 다른 문법적 요소와 결합한 것은 아닌지 등의 차원에서 분석해 봐야 한다.

 

자료: 서술어에 나타나는 ‘--’, ‘--’, ‘--’

토요일에는 영화를 보지만, 일요일에는 음악을 들.

저녁에는 자료를 정리하였고, 그 후 독서를 하.

아까 급히 달려 나간 사람은 학생이.

누가 뭐래도 그에게는 정말 소중한 부모.

겨울마다 이 들판은 온통 눈으로 덮.

 

① ㉠~에 나타난 ‘--’, ‘--’, ‘--’은 모두 과거 시제에 해당하는군.

② ㉠, 으로 보아 ‘--’, ‘--’은 종결 어미 앞에, ‘--’은 연결 어미 앞에 쓰이는군.

③ ㉢을 비교해 보니 체언 뒤에 오는 ‘--’에 따른 것이 아니라 ‘-이었-’의 준말로 보아야겠군.

④ ㉠에서 ‘--’, ‘--’은 각각 , 에 따라 그 형태가 정해졌음을 알 수 있군.

⑤ ㉤‘--’에 따른 것이 아니라 피동 접사 ‘--’에 따른 ‘--’이 결합하여 줄어든 형태이겠군.

 

12 <보기>를 참고할 때, ~의 유형에 해당하는 사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의미 관계는 단어들 사이뿐 아니라 합성어나 파생어와 같은 단어 내에서도 나타난다. ‘오가다를 구성하는 오다가다반의 관계를 이루는 반면, ‘곧바로를 구성하는 바로유의 관계를 이루고 있다. 또한 국화꽃을 이루는 국화상하 관계를 이루고 있다.

 

① ㉠: 위아래

② ㉠: 여닫다

③ ㉡: 굶주리다

④ ㉢: 이슬비

⑤ ㉢: 봄철

 

13 부정문에 대해 탐구하기 위해 수집한 자료이다. 각 사례로부터 탐구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수집한 사례 (*는 어색한 표현)

탐구 내용

오늘은 비가 (안 온다/오지 않는다).

내일 아침은 (못 먹는다/먹지 못한다).

부정문에는 짧은 부정문긴 부정문이 있다.

어제 모임에 일부러 (/*) 갔다.

기다리겠다고 약속했으므로 밤새 (/*) 잤다.

부정문은 주체의 의도가 담긴 표현과 같이 쓰이지 않는다.

오늘 영화 보러 (*안 가자/*못 가자/가지 말자).

오늘 영화 보러 (*안 가라/*못 가라/가지 마라).

청유형과 명령형 문장에서는 말다부정문이 사용된다.

설악산에는 눈이 오지 (않았다/*못했다).

들판에는 바람이 불지 (않았다/*못했다).

객관적 사실을 나타내는 경우에는 부정문이 사용된다.

한 시간도 (*/) 견디고 항복했느냐?

나는 그 사실을 알지 (*않는다/못한다).

부정문은 주체의 동작을 나타내는 행위에는 쓰이지 않는다.

 

14 <보기>~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국어의 문장은 일반적으로 평서문, 의문문, 감탄문, 명령문, 청유문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문장의 유형은 문장의 내용에 대한 화자의 태도, 화자와 청자와의 관계 등 과 관련이 있다. 다음의 전화 통화 내용에서 이를 파악해 보자.

 

[두 학생의 전화 통화 내용의 일부]

영민: 눈 엄청 오네. 너희 동네는 어때?

윤호: 여기도 마찬가지야. 아침부터 계속 내리고 있어.

영민: 그렇구나. 너감기 걸렸으니까 어디 나갈 생각 마라.

윤호: 알았어. 눈도 참탐스럽게 내린다!

영민: 혼자 무슨 소리하는 거냐? 내일 점심 때도서관에 가자.

윤호: 그래. 내일 아침에 그친다니까.

 

① ㉠, 과 달리 청자에게 정보 제공을 요구한다.

② ㉡은 화자가 사건의 내용을 객관적으로 진술하는 데 비해 은 화자 자신의 느낌을 표현한다.

③ ㉢은 화자가 청자에게 객관적 사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비해 은 청자가 화자에게 객관적 정보를 제공한다.

④ ㉣, 과 달리 청자를 별로 의식하지 않는 태도가 반영된다.

⑤ ㉤과 달리 화자와 청자를 모두 행위의 대상으로 삼는다.

 

15 <보기>에서 설명한 내용을 바탕으로 ~에 대해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담화에서 접속 표현들은 문장과 문장을 접속해 줄 뿐 아니라 문장들 사이의 의미 관계와 함축된 의미까지 반영한다. 또한 이 표현들에는 담화 상황을 받아들이는 화자의 인식 도 반영된다.

 

[자료]

영희가 책에 그림을 그렸다. (그래서/그런데/그렇지만) 선생님께서 칭찬을 하셨다.

가겟집 꼬마가 내 옷에 물총을 쏘아댔다. (그러나/그래서) 꼬마가 귀엽게 느껴졌다.

 

① ㉠에는 영희가 책에 그림을 그린행동이 칭찬을 받을 만한 일이라는 인식이 담겨 있군.

② ㉡에는 선생님께서 칭찬을 한것을 예상치 못한 일로 여기는 화자의 인식이 담겨 있군.

③ ㉢에는 영희가 책에 그림을 그린행동이 칭찬을 받을 만한 일이 아니라는 인식이 담 겨 있군.

④ ㉣에는 내 옷에 물총을 쏘는행동이 귀엽게 느껴질 만한 일이라는 인식이 담겨 있군.

⑤ ㉤에는 꼬마가 귀엽게 느껴진것을 자연스러운 일로 여기는 화자의 인식이 담겨 있군.

 

도움자료

[2015 EBS 인터넷 수능]

화법과 작문 & 독서와 문법 - A

 

문법 11 12 13 14 15

 

11 형태소의 개념, 특성 파악

확인 종결 어미와 연결 어미

, 으로 보아 ‘--’, ‘--’, ‘--’은 연결 어미 앞에도 종결 어미 앞에도 붙을 수 있다.

확인 과거의 의미

‘--’, ‘--’, ‘--’은 이야기하는 시점에서 볼 때 과거의 의미가 공통적으로 내포되어 있다.

확인 체언 뒤에 오는 ‘- -’‘- 이었 -’의 준말

학생이었다는 체언에 서술격 조사 이다가 결합된 형태이다. 이렇게 보면 부모였다역시 체언 부모에 서술격 조사가 결합된 형태임을 짐작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보기>에 따른 형태가 아니라, ‘-이었-’의 준말임을 알 수 있다.

확인 , 에 따라 형태가 정해짐

‘--’, ‘--’은 용언 어간의 끝음절 모음에 따라 그 형태가 달라졌음을 알 수 있다.

확인 피동 접사가 결합하여 줄어든 형태

에서 덮였다덮다에 피동 접사 ‘--’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덮이다<보기>에 따라 ‘--’이 결합하여 줄어든 형태이다.

 

12 단어의 구조 파악

확인 단어 내의 상하 관계

이슬비아주 가늘게 내리는 비를 뜻하는데, ‘이슬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합성어이다. 그러므로 이 단어 내에서의 의미 관계는 <보기>~에 해당하지 않는다. 한편 이슬비는 단어들 간의 상하 관계를 이루고 있다.

, 확인 단어 내의 반의 관계

위아래아래, ‘여닫다열다닫다가 각각 반의 관계를 이루고 있는 단어이다.

확인 단어 내의 유의 관계

굶주리다끼니를 거르다의 뜻을 가진 굶다제대로 먹지 못하여 배를 곯다의 뜻을 가진 주리다로 구성되어 있다.

확인 단어 내의 상하 관계

은 계절을 뜻하는 말이다. ‘은 그 일부이므로 봄철은 상하 관계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13 부정 표현 파악

확인 부정문과 주체의 동작

일반적으로 부정문은 자연스럽게 주체의 동작을 나타내는 행위에 쓰일 수 있다. 단지 견디다’, ‘알다’, ‘터득하다와 같이 동작주의 능력을 전제로 하는 행위의 경우에는 부정문은 쓸 수 없고 부정문을 쓴다.

확인 짧은 부정문긴 부정문

부정문에는 서술어 앞에 부정 부사 ’, ‘을 사용한 짧은 부정문, 서술어 뒤에 보조 용언인 ‘-지 않다(아니하다), - 못 하다를 사용한 긴 부정문이 있다.

확인 부정문과 주체의 의도

부정문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자신의 능력 부족이나 적절하지 않은 상황에 의한 부정이다. 이에 비해 부정문은 동작주의 의지가 작용하지 않는 경우나 작용하는 경우 모두 사용될 수 있다. 의 경우 일부러’, ‘약속했으므로에서 동작주의 의지나 의도가 내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확인 청유형과 명령형, ‘말다부정문

명령문과 청유문에서는 /마라, 말자와 같이 말다부정문을 사용한다.

확인 객관적 사실의 표현과 부정문

부정하는 대상이 객관적 사실일 때는 부정문이 사용된다.

 

14 담화의 유형 파악

확인 객관적 사실에 대한 정보 제공

은 명령문으로 화자가 청자에게 무엇을 시키거나 행동을 요구하는 문장이다. 은 청유문으로 화자가 청자에게 같이 행동할 것을 요청하는 문장이다. 일반적으로 객관적 사실에 대한 정보 제공은 평서문을 통해서, 그 정보에 대한 요청은 의문문을 통해서 실현된다.

확인 청자에게 정보 제공 요구

은 의문문으로 화자가 청자에게 질문을 하여 그 해답을 요구하는 문장이다. 과 같은 평서문, 과 같은 감탄문과는 다르게 의문문은 청자에게 정보 제공을 요구하는데, 이는 <보기>의 두 학생의 통화 맥락에서도 그러하다.

, 확인 객관적으로 진술, 화자의 느낌 / 청자를 별로 의식하지 않는 태도

과 같은 평서문은 화자가 사건의 내용을 객관적으로 진술하는 문장이다. 또한 과 같은 명령문은 화자가 청자에게 무엇을 시키거나 행동을 요구하는 문장이고, 과 같은 청유문은 화자가 청자에게 같이 행동할 것을 요청하는 문장이다. 그런 점에서 명령문과 청유문은 화자가 청자를 의식하는 태도를 반영한다. 이들에 비해 과 같은 감탄문은 화자가 청자를 별로 의식하지 않거나 거의 독백 상태에서 자기의 느낌을 표현하는 문장이다.

확인 화자와 청자 모두가 행위의 대상

과 같은 청유문은 화자가 청자에게 같이 행동할 것을 요청하는 문장이라는 점에서, 청자에게만 행동을 시키거나 요구하는 명령문과는 차이를 보인다.

 

15 어휘의 문맥적 의미 파악

확인 귀엽게 느껴질 만한 일

그러나는 앞의 내용과 뒤의 내용이 상반됨을 나타낸다. 앞의 내용에 대한 화자의 인식이 뒤의 내용에서 연속되지 않음을 함축하므로 는 적절하지 않은 이해이다.

, 확인 칭찬을 받을 만한 일 / 자연스러운 일

그래서는 앞의 내용이 뒤의 내용의 원인이나 근거, 조건 따위가 될 때 쓴다. 여기에는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에 자연스럽게 어울리고 이어진다는 화자의 인식이 반영되어 있다.

확인 예상치 못한 일

[자료]의 문맥으로 보아 여기에 쓰인 그런데는 앞의 내용과 상반되는 내용을 이끌고 있다. 그러므로 여기에는 선생님의 칭찬을 예상치 못한 일로 여기는 화자의 인식이 반영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확인 칭찬을 받을 만한 일이 아니라는 인식

그렇지만은 앞의 내용을 인정하면서 앞의 내용과 뒤의 내용이 대립될 때 쓴다. 그러므로 영희의 행동이 선생님의 칭찬을 받을 만한 일은 아니었다는 인식을 담고 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