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75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달마도」는 17세기의 화가 김명국의 작품이다. 김명국은 17세기를 풍미했던 화가였지만, 그의 일생에 대한 기록은 불분명하다. 김명국의 인적 사항이나 일화가 전해지지 않는 까닭은 그가 미천한 가문의 소생이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김명국은 화원 집안 출신도 아니었을 뿐만 아니라 보잘것없는 신분이었지만 도화서 화원으로 발탁되었으며 정육품에까지 올라 각종 궁중 행사와 의식에 필요한 그림 제작에 30여 차례나 선발되었다.
김명국은 1636년과 1643년 통신사 수행 화원에 발탁되어 일본을 두 차례나 방문했다. 17세기의 통신사는 두 나라의 공식적 외교 업무뿐만 아니라 문화 사절단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했다. 특히 통신사 구성원 중 수행 화원은 서화에 대한 일본인들의 요구가 많아 당대 최고의 기량을 가진 화가가 선발되었다. 일본에 파견된 수행 화원들은 도교의 신선이나 불교의 고승 등을 그린 도석 인물화를 자주 그렸는데, 도석 인물화는 복을 구하고 나쁜 것을 물리치는 주술적 상징물이어서 일본인들에게 인기가 많았다. 김명국도 일본에 체류하면서 도석 인물화를 많이 그렸는데, 이는 일본인들이 좋아한 까닭도 있었지만 짧은 시간에 그림을 많이 생산하여 그들의 요구에 응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달마도」역시 김명국이 통신사 수행 화원으로 일본에 체류하고 있을 당시, 중국 선종의 선조인 인도의 고승 보리달마를 그린 작품이다. 김명국은 평소 마음속에 있는 풍부한 감정을 그림 속에 여과 없이 쏟아 내어 예측 불허의 파격과 즉흥성이 공존하는 그림을 즐겨 그렸다. 그리고 발묵과 파필이라는 화법을 자주 사용했는데, 발묵이란 붓에 먹을 듬뿍 머금은 채 붓을 빠르게 움직여 번지기 효과를 구사하는 기법이고, 파필은 붓끝이 갈라지도록 거칠게 선을 긋는 기법이다. 그리고 이러한 발묵과 파필은 예상치 못한 형상을 자아내는 순간성과 일회성을 표출하는 표현 기법이었다.
「달마도」에도 이러한 그의 화풍이 잘 드러나 있다. 먼저 그는 서 너 번의 힘찬 선으로 순식간에 인물의 외형을 형상화하고, 힘차게 꺾은 붓질로 달마의 옷 주름을 표현했다. 인도인 특유의 눈매와 코를 잘 형상화했으며, 눈썹과 수염을 세밀하게 묘사하여 이국적 인상을 드러내었다. 이처럼 천부적인 감성과 자유분방하고 개성 적인 화법이 잘 드러난「달마도」는 지금도 최고의 도석 인물화로 그 가치를 높이 평가받고 있다.
74 윗글을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김명국은 일본에 체류하면서 도석 인물화를 많이 그렸다.
② 조선 통신사는 일본에서 문화 사절단의 역할을 하기도 하였다.
③ 화원 집안 출신만이 조선 통신사의 수행 화원이 될 수 있었다.
④ 17세기 일본인들은 도석 인물화를 주술적 상징물로 생각하였다.
⑤ 김명국은 풍부한 감정을 여과 없이 드러내는 그림을 그리곤 했다.
75 윗글을 참고하여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눈매와 코, 눈썹과 수염을 통해 보리달마의 이국적 인상이 잘 드러나고 있군.
② 힘 있게 뻗어 있는 거친 붓질을 통해 그림의 순간성과 즉흥성을 느낄 수 있군.
③ 옷의 전체적인 외형은 몇 개 안 되는 획으로 단순하게 그려 내어 빠른 시간 안에 완성했겠군.
④ 옷소매와 주름을 그린 획을 보니 붓끝이 갈라지도록 거칠게 선을 긋는 파필의 기법을 확인할 수 있군.
⑤ 눈썹과 수염을 그린 부분에서는 붓에 먹을 듬뿍 묻혀 번지기 효과를 구사한 발묵의 기법을 확인할 수 있군.
도움자료
[2014 EBS N제]-(A형)
74~75
74 ③ 75 ⑤
「김명국의 ‘달마도’」
우리에게 잘 알려진「달마도」의 화가 김명국의 가계와 업적, 발묵과 파필을 활용한 개성적 화풍 등을 소개하고, 이러한 그의 화풍이「달마도」에 어떤 방식으로 실현되었는지 분석하여 설명하고 있는 글이다.
「달마도」의 화가 김명국의 삶과 개성적 화풍
■ 1문단:「달마도」를 그린 김명국의 삶과 업적
■ 2문단: 조선 통신사의 수행 화원으로 일본에 파견되었던 김명국
■ 3문단: 김명국의 개성적 화법, 발묵과 파필
■ 4문단: 김명국의 개성적 화법이 반영된「달마도」
74 세부 정보의 파악 ③
이 글의 2문단에 따르면, 조선 통신사의 구성원 중 수행 화원은 서화에 대한 일본인들의 요구가 많아 당대 최고의 기량을 가진 화가가 선발되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화원 집안 출신만이 조선 통신사의 수행 화원이 된 것은 아니다.
① 2문단에는 김명국이 조선 통신사의 수행 화원으로 일본에 체류하면서 도석 인물화를 많이 그렸다고 언급되어 있다.
② 2문단의 내용을 통해 조선 통신사가 일본에서 문화 사절단의 역 할을 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④ 2문단에서 일본인들이 도석 인물화를 복을 구하고 나쁜 것을 물리치는 주술적 상징물로 인식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⑤ 3문단에서 김명국이 평소 마음속에 있는 풍부한 감정을 그림 속에 여과 없이 쏟아 내어 예측 불허의 파격성과 즉흥성이 공존하는 그림을 즐겨 그린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75 반응의 적절성 평가 ⑤
4문단의 내용과 <보기>의 그림을 통해 보리달마의 수염과 눈썹은 가는 선으로 세밀하게 그린 것을 알 수 있다. 즉 그림의 눈썹과 수염을 그린 부분에서는 발묵의 기법이 사용되지 않았다.
① <보기>와 4문단을 통해 보리달마의 날카로운 눈매와 코, 세밀하게 묘사된 눈썹과 수염이 보리달마의 이국적 인상을 잘 드러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② <보기>를 통해 인물의 전체적 형상이 거친 붓질로 형상화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3문단을 통해 순간성과 즉흥성을 가진 김명국의 화법이 반영된 것임을 확인할 수 있다.
③ <보기>를 통해 보리달마의 의복이 몇 개의 선을 통해 그려진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4문단을 통해 달마도의 외형이 순식간에 완성된 것임을 확인할 수 있다.
④ <보기>의 옷소매와 주름이 거친 붓질로 그려진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3문단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파필의 화법을 사용한 것임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