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문제] 독서(비문학)

[2015 3월 11일] 2학년 수능 모의고사 - 정대영, '동전에는 옆면도 있다'

작성자구렛나루|작성시간15.03.14|조회수2,759 목록 댓글 0

[20~2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돈을 빌린 사람은 빌린 돈에 대한 대가를 지급하는데, 이를 이자라 하고, 원금에 대한 이자의 비율을 금리(金利) 또는 이자율이라고 한다. 금리의 흐름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다면 사람들은 보다 합리적으로 저축이나 소비,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금리의 흐름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금리는 자금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일치되는 지점에서 결정된다. 자금 수요가 공급보다 많으면 금리가 올라가고, 자금 공급이 수요보다 많으면 금리가 내려간다.

그런데 물가가 변하면 같은 돈으로 재화와 서비스를 살 수 있는 구매력이 달라지고, 실질적인 금리도 달라진다. 이로 인해 명목적인 금리와 실질적인 금리를 구분해야 할 필요성이 생겼고, 경제학자 어빙 피셔는 다음과 같은 방정식을 수립했다.

 

명목 금리(i) 물가 상승률(π) + 실질 금리(r)

 

명목 금리는 우리가 접할 수 있는 표면상의 금리이며, 각종 금융 기관이 제시하는 일반적인 예금과 대출의 금리가 여기에 해당한다. 실질 금리는 명목 금리에서 물가 상승률을 차감한 값이다.

명목 금리는 물가 상승률과 실질 금리의 합과 같으므로, 두 지표의 변동을 알 수 있다면 명목 금리의 흐름도 예측해 볼 수 있게 된다. 명목 금리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물가 변동을 예상할 수 있어야 한다. 물가 상승률이 높아지면 명목 금리도 오르는데, 이는 화폐 가치가 떨어진 만큼 금리를 올려 보상 받으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실질 금리는 사전에 관측되기 어려우므로 이를 간접적으로라도 알려줄 지표가 필요하다. 화폐가 없던 시절의 상황을 가정해 보자. 씨앗이나 농기구와 같은 실물을 빌리고 나중에 생산물 일부를 이자로 지급한다면, 어느 정도의 이자를 지급하는 것이 좋겠는가? 아마도 실물을 투자해서 얻게 될 추가적 생산물의 양 이내에서 이자를 지급할 것이다. 즉 실질 금리는 실물 투자에 따라 늘어나는 추가적 생산물이 결정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경제가 잘 돌아가 경제 성장률이 높을 때는 일반적으로 기업의 투자 성과도 높아진다. 따라서 실질 금리는 경제 성장률이 높으면 오르고 떨어지면 낮아진다. 결국 금리의 흐름은 물가와 경제 성장률에 큰 영향을 받는다.

현실 세계에서 우리가 접하는 금리는 종류도 많고 그 구조도 복잡해 보인다. 예금 금리와 대출 금리가 다르고, 대출 금리라도 은행에 따라 다르고 빌리는 기간이나 빌리는 사람의 신용도에 따라 다르다. 이런 상황에서 다양한 금리가 결정되는 기초가 되는 정책 금리를 주목할 만하다. 정책 금리는 각국 중앙은행이 시중에 자금을 공급할 때 기준이 되는 금리이며, 기준 금리라고도 한다. 시중 은행은 정책 금리에 수수료와 이윤 등을 감안하여 금리를 책정하므로, 정책 금리를 올리거나 내리면 시중 금리 역시 오르거나 내리는 전반적 변화가 생긴다.

중앙은행이 정책 금리를 결정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은 물가 상승률과 경제 성장률이다. 물가 상승률이 높다 판단되면 금리를 올리고, 경기가 부진하다 싶으면 금리를 내리는데, 결정된 금리는 다시 시장에 영향을 미친다. 금리를 올려서 물가 안정을 도모한다든지, 금리를 내려서 경기 활성화를 유도하는 것은 모두 정책 금리를 통해서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중앙은행의 의도를 보여 주는 것이다.

 

20.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실질 금리를 분류하는 몇 가지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상황을 가정하여 실질 금리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명목 금리의 흐름 예측에 유용한 정보를 제시하고 있다.

금리를 중앙은행의 정책 금리와 연관하여 설명하고 있다.

경제학적 관계식을 활용하여 금리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21.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경제 성장률이 높으면 실질 금리가 오른다.

자금 수요가 공급보다 적어지면 금리가 오른다.

대출 금리는 각 개인의 신용도와 무관하게 적용된다.

정책 금리는 시중 금리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물가가 떨어지면 명목 금리를 올려 보상을 받으려는 경향이 있다.

 

22. 을 활용하여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보기>

알뜰한 춘향이는 광한루은행에서 판매하는 1년 만기 예금 상품에 가입했다. 예금의 금리는 고정 금리 3%였다. 춘향이는 가입 시점 1년 후 물가 상승률을 2%로 예상하고 예금의 실질 금리를 계산했다. 1년 후 돈을 찾았을 때, 물가 상승률은 전년 같은 시기 대비 4%였다.

 

광한루은행은 명목 금리를 제시하지 않았다.

실제 돈을 찾는 시점에 예금의 실질 금리는 1%였다.

예금의 실질 금리가 춘향이의 예상치보다 낮아졌다.

광한루은행은 춘향이에게 높은 실질 금리를 보장했다.

광한루은행은 예금 상품의 명목 금리를 중도에 바꾸었다.

 

23. 윗글로 볼 때, <보기>의 정책 금리 결정에 대한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

<보기>

한국은행 정책 금리(기준 금리) 추이(단위:%)

 

(정책 금리를 3.00%에서 3.25%로 인상함.): 경제 성장 측면에서 수출 부문은 양호하나 내수 부문이 부진하며, 해외 각국의 경기가 침체됨. 물가 상승률은 전년 대비 4%대로 물가 상승 압력이 높았음.

(정책 금리를 2.25%에서 2.00%로 인하함.): 경제 성장 측면에서 수출 부문은 양호하나 내수 부문의 부진이 지속되고 있음. 석유 가격의 꾸준한 하락에 힘입어 물가 상승률은 전년 대비 1.1%로 낮아짐.

 

① ⓐ의 결정에 물가 상승에 대한 우려가 큰 영향을 미쳤겠군.

② ⓐ에서 금리를 물가 상승률보다 낮게 책정한 것은 내수 부문의 부진을 감안했기 때문이겠군.

③ ⓐ의 결정으로 시중 금리가 이전보다 전반적으로 올랐겠군.

④ ⓑ의 결정에 내수 부문의 부진과 물가 상승률의 하락이 큰 영향을 미쳤겠군.

⑤ ⓑ의 결정에는 물가를 안정시키려는 중앙은행의 의도가 담겼겠군.

 

도움자료

20

21

22

23

 

 

[20~23] (사회) 정대영, 󰡔동전에는 옆면도 있다󰡕

금리는 이자율이라고도 하며 경제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 글에서는 금리의 흐름을 예측하는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피셔의 방정식을 제시한다. 피셔의 방정식은 명목 금리가 물가 상승률과 실질 금리의 합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다. 피셔의 방정식은 명목 금리와 물가 상승률이 결정되었을 때 실질 금리를 계산하는 방정식으로도 활용될 수 있지만, 명목 금리가 앞으로 어떻게 변해 갈지 예상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정보로도 활용될 수 있다. 이 방정식에 따르면 명목 금리의 흐름을 알기 위해서는 물가 상승률과 실질 금리를 알아야 하는데, 실질 금리는 경제 성장률을 통해 간접적으로 파악될 수 있다. 현실세계에서는 중앙은행의 정책 금리가 금리의 결정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시중 금리는 정책 금리에 어느 정도의 금리가 가산되어 책정된다. 정책 금리를 결정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되는 지표는 피셔 방정식에서와 마찬가지로 물가 상승률과 경제 성장률이다.

 

20. [출제의도] 글의 서술상 특징을 이해한다.

실질 금리는 명목 금리에서 물가 상승률을 차감한 금리이며, 명목 금리와 대비된다. 이 글에서는 글 전체에 걸쳐 실질 금리가 하나의 개념으로 쓰이고 있다. 실질 금리를 몇 가지 기준으로 분류하고 있지는 않다.

[오답풀이] 실질 금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화폐가 없는 상황에서의 이자를 가정해 보고 있다. ③ 명목 금리의 흐름 예측에 도움이 되는 물가 상승률과 경제 성장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④ 이 글은 금리의 일반적인 측면을 서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정책 금리의 결정에 대해서도 서술하고 있다. 특히 정책 금리가 결정될 때 물가 상승률과 경제 성장률이 중요하게 고려된다고 설명하면서 이전의 논의와 관련짓고 있다. ⑤ 피셔 방정식이라는 경제학적 관계식을 활용하고 있다.

 

21. [출제의도] 글의 세부 정보를 파악한다.

이 글에서 실질 금리의 흐름을 알 수 있는 방법을 서술하는 부분에서, 경제 성장률이 높으면 실질 금리가 오르고 떨어지면 낮아진다는 내용이 나와 있다.

[오답풀이] 2문단에서 자금 공급이 수요보다 많으면 금리가 내려간다고 하였다. 이 상황은 자금 수요가 공급보다 적은 상황이므로, 자금 수요가 공급보다 적으면 금리가 올라간다는 진술은 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다. 글에서는 같은 대출 금리라 하더라도 빌리는 사람의 신용도에 따라 금리가 달라진다고 하였다. 따라서 대출 금리가 개인의 신용도와 무관하다고 한 진술은 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진술이다. 정책 금리는 시중에 자금을 공급할 때 기준이 되는 금리이며, 시중 은행은 금리를 정할 때 정책 금리에 다른 요인과 관련되는 금리를 가산한다고 하였다. 또 정책 금리에 따라 시중 금리가 전반적으로 변화한다고 하였으므로, 정책 금리가 시중 금리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고 한 진술은 적절하지 않은 진술이다.

 

22. [출제의도] 글의 내용에 해당되는 사례를 파악한다.

이 글에 제시된 정보를 <보기>에 제시된 금융 사례에 적용하는 문제이다. <보기>에서 춘향이는 3% 고정 금리의 예금 상품에 가입했으나, 만기 시점에서 그가 가입한 예금 상품의 실질 금리를 계산하면 1%이다. 일정 금액을 은행에 맡긴 결과 실질적인 손해를 본 셈이다. 이런 현상이 일어난 것은 예금 이자가 붙는 동안 물가 상승률도 높아졌기 때문이다. 춘향이는 예금 가입 시점에 실질 금리를 계산한 바 있는데, 피셔 방정식(명목 금리=물가 상승률실질 금리)에 따르면 1%의 실질 금리가 예상된다(명목 금리 3%, 기대 물가 상승률 2%). 그러나 만기 때의 실질 금리는 명목 금리가 3%,물가 상승률이 4%이므로 1%가 나온다. 이로 볼 때 예금의 실질 금리는 예상했던 1%보다 낮아진 1%이며, 춘향이가 예상했던 것보다 낮아진 실질 금리라고 할 수 있다.

[오답풀이] 광한루은행에서는 예금 상품의 금리를 고정 금리 3%로 제시하였다. 우리가 접할 수 있는 표면상 금리가 명목상 금리이므로, 광한루은행은 3%의 명목 금리를 제시했다고 볼 수 있다. <보기> 예금 상품의 명목 금리는 3%이고, 물가 상승률은 전년 대비 4%이므로, 피셔 방정식에 따라 실질 금리를 계산하면(3%-4%), -1%가 실질 금리이다. 피셔 방정식에 따르면, 실질 금리는 물가 상승률의 변동에 따라 사후에 계산할 수 있다. 은행에서 사전에 명목 금리를 보장할 수는 있어도, 실질 금리는 보장하지 못한다. 높은 실질 금리를 보장하였다는 것은 글의 내용이나 <보기>에 제시된 정보로 볼 때 적절하지 않은 이해이다. 예금 상품의 금리는 고정 금리였으며, 중도에 명목 금리를 바꾸었다는 정보를 확인할 수 없다.

 

23. [출제의도] 반응이 적절한지 평가한다.

이 글의 글쓴이는 명목 금리의 변동이 물가 상승률과 경제 성장률의 추이에 따라서 변화한다고 했고, 한국은행의 정책 금리를 결정할 때도 물가 상승률과 경제 성장률에 대한 고려가 우선적으로 작용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마지막 문단에서 금리를 올려서 물가 안정을 도모하는 중앙은행의 정책 의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그런데 는 물가 상승률이 낮아 이에 대응하여 금리를 인하한 시점에 해당한다. 이것을 물가를 안정시키고자 하는 중앙은행의 의도로 해석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반응이다.

[오답풀이] ① ⓐ는 물가 상승 압력이 높아 금리를 올린 경우에 해당한다. ② ⓐ를 피셔 방정식대로 해석한다면, 마이너스 금리 상태이다. 정책 금리를 물가 상승률보다 낮게 책정하였다면, 금리를 충분히 올리지 못한 요인은 경제 성장률에 관한 요소이다. 에서 당시에 내수 부문이 부진하다고 하였으므로, 내수 부문의 부진을 감안하여 금리를 충분히 올리지 않았다는 반응은 적절하다. ③ ⓐ에서 정책 금리를 올렸으므로, 정책 금리에 금리를 가산하는 시중의 금리는 전반적으로 올랐을 것이라는 예상을 할 수 있다. 경제 성장 측면에서 내수 부문이 부진하고, 물가 상승률도 낮다면 이 둘은 모두 기준 금리를 인하하는 데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