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문제] 독서(비문학)

[2015 11월 13일] 2016학년도 수능(A형) - (인문) ‘귀납에 내재된 논리적 한계’

작성자구렛나루|작성시간15.11.24|조회수6,400 목록 댓글 0

[2226]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귀납은 현대 논리학에서 연역이 아닌 모든 추론, 즉 전제가 결론을 개연적으로 뒷받침하는 모든 추론을 가리킨다. 귀납은 기존의 정보나 관찰 증거 등을 근거로 새로운 사실을 추가하는 지식 확장적 특성을 지닌다. 이 특성으로 인해 귀납은 근대 과학 발전의 방법적 토대가 되었지만, 한편으로 귀납 자체의 논리적 한계를 지적하는 문제들에 부딪히기도 한다.

먼저 흄은 과거의 경험을 근거로 미래를 예측하는 귀납이 정당한 추론이 되려면 미래의 세계가 과거에 우리가 경험해 온 세계와 동일하다는 자연의 일양성, 곧 한결같음이 가정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그런데 자연의 일양성은 선험적으로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경험에 기대어야 알 수 있는 것이다. 귀납이 정당한 추론이다.”라는 주장은 자연은 일양적이다.”라는 다른 지식을 전제로 하는데 그 지식은 다시 귀납에 의해 정당화 되어야 하는 경험적 지식이므로 귀납의 정당화는 순환 논리에 빠져 버린다는 것이다. 이것이 귀납의 정당화 문제이다. 귀납의 정당화 문제로부터 과학의 방법인 귀납을 옹호하기 위해 라이헨바흐는 이 문제에 대해 현실적 구제책을 제시한다. 라이헨바흐는 자연이 일양적일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음을 전제한다. 먼저 자연이 일양적일 경우, 그는 지금까지의 우리의 경험에 따라 귀납이 점성술이나 예언 등의 다른 방법 보다 성공적인 방법이라고 판단한다. 자연이 일양적이지 않다면, 어떤 방법도 체계적으로 미래 예측에 계속해서 성공할 수 없다는 논리적 판단을 통해 귀납은 최소한 다른 방법보다 나쁘지 않은 추론이라고 확언한다. 결국 자연이 일양적인지 그렇지 않은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는 귀납을 사용하는 것이 옳은 선택이라는 라이헨바흐의 논증은 귀납의 정당화 문제를 현실적 차원에서 해소하려는 시도로 볼 수 있다.

귀납의 또 다른 논리적 한계로 어떤 현대 철학자는 미결정성의 문제를 지적한다. 이 문제는 관찰 증거만으로는 여러 가설 중에 어느 하나를 더 나은 것으로 결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가령 몇 개의 점들이 발견되었을 때 그 점들을 모두 지나는 곡선은 여러 개이기 때문에 어느 하나로 결정되지 않는다. 예측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다음에 발견될 점을 예측할 때, 기존에 발견된 점들만으로는 다음에 찍힐 점이 어디에 나타날지 확정할 수 없다. 아무리 많은 점들을 관찰 증거로 추가하더라도 하나의 예측이 다른 예측보다 더 낫다고 결정하는 것은 여전히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미결정성의 문제가 있다고 하더라도 대부분의 현대 철학자들은 귀납을 과학의 방법으로 인정하고 있다. 이들은 귀납의 문제를 직접 해결하려 하기보다 확률을 도입하여 개연성 이라는 귀납의 특징을 강조하려 한다. 이에 따르면 관찰 증거가 가설을 지지하는 정도 즉 전제와 결론 사이의 개연성은 확률로 표현될 수 있다. 또한 하나의 가설이 다른 가설보다, 하나의 예측이 다른 예측보다 더 낫다고 확률적 근거에 의해 판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확률 논리로 설명되는 개연성은 일상 적인 직관에도 잘 들어맞는다. 이러한 시도는 귀납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것은 아니지만, 귀납은 여전히 과학의 방법으로서 그 지위를 지킬 만하다는 사실을 보여 준다.

 

22. 윗글의 내용 전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귀납에 대한 흄의 평가를 병렬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귀납이 지닌 장단점을 연역과 비교하여 설명하고 있다.

귀납의 위상이 격상되어 온 과정을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있다.

귀납의 다양한 유형을 소개하고 각각의 특징을 상호 비교하고 있다.

귀납에 내재된 논리적 한계와 그에 대한 해소 방안을 검토 하고 있다.

 

23.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많은 관찰 증거를 확보하면 귀납의 정당화에서 나타나는 순환 논리 문제는 해소된다.

직관에 들어맞는 확률 논리라 하더라도 귀납의 논리적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한다.

관찰 증거가 가설을 지지하는 정도를 확률로 표현할 수 있다는 입장은 귀납을 옹호한다.

흄에 따르면, 귀납의 정당화는 귀납에 의한 정당화를 필요로 하는 지식에 근거해야 가능하다.

귀납의 지식 확장적 특성은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을 근거로 아직 알지 못하는 사실을 추론하는 데에서 비롯된다.

 

24. 라이헨바흐의 논증에 대한 평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귀납이 지닌 논리적 허점을 완전히 극복한 것은 아니라는 비판의 여지가 있다.

귀납을 과학의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지지하려는 목적 에서 시도하였다는 데 의미가 있다.

귀납과 다른 방법을 비교하기 위해 경험적 판단과 논리적 판단을 모두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귀납과 견주어 미래 예측에 더 성공적인 방법이 없다는 판단을 근거로 귀납의 가치를 보여 주고 있다.

귀납이 현실적으로 옳은 추론 방법임을 밝히기 위해 자연의 일양성이 선험적 지식임을 증명한 데 의의가 있다.

 

25. 윗글을 바탕으로 할 때, <보기>(), ()에 대한 AB의 입장을 추론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

어떤 천체의 표면 온도를 매년 같은 날 관측했더니 100, 110, 120, 130, 140로 해마다 10씩 높아졌다. 이로부터 과학자들은 다음 두 가지 예측을 제시하였다.

() 1년 뒤 관측한 그 천체의 표면 온도는 150일 것이다.

() 1년 뒤 관측한 그 천체의 표면 온도는 200일 것이다.

AB는 예측의 방법으로 귀납을 인정한다. 하지만 귀납의 미결정성의 문제에 대해 A는 확률 논리에 따라 해결할 수 있다는 입장인 반면, B는 어떤 방법으로도 해결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AB는 둘 다 과학자들이 예측한 ()()이 모두 기존의 관찰 근거에 따른 것이라고 보겠군.

A()() 중 하나가 더 나은 예측임을 결정할 수 있다고 하겠군.

A는 그 천체의 표면 온도가 100이기 1년 전에 90였다는 정보를 추가로 얻으면 ()이 옳을 개연성이 더 높아진다고 판단하겠군.

B()에 대해서 가능한 예측이라고 할지언정 ()보다 더 나은 예측이라고 결정하지는 않겠군.

B는 그 천체의 표면 온도가 100이기 1년 전에 60였다는 정보를 추가로 얻으면 ()()보다 더 나은 예측으로 채택하겠군.

 

26. 의 문맥적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

혼란에 빠진 적군은 지휘 계통이 무너졌다.

그의 말을 듣자 모든 사람들이 기운이 빠졌다.

그는 무릎 위까지 푹푹 빠지는 눈길을 헤쳐 왔다.

그의 강연에 자신의 주장이 빠져 모두 아쉬워했다.

우리 제품은 타사 제품에 빠지지 않는 우수한 것이다.

 

23. 24. 25. ⑤  26.

 

[22-26] 인문 - ‘귀납에 내재된 논리적 한계

지문해설 : 글은 귀납 자체의 논리적 한계와 그에 대한 해소 방안을 검토하고 있 있다. 귀납은 지식 확장적 특성으로 인해 근대 과학 발전의 방법적 토대가 되었지만, 한편으로 귀납 자체의 논리적 한계를 지적하는 문제들에 부딪히기도 하였다. 그중 하 나가 귀납의 정당화는 순환 논리에 빠져 버린다는 귀납의 정당화문제이다. 이에 대 해 라이헨바흐는 자연이 일양적인지 그렇지 않은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는 귀납을 사 용하는 것이 옳은 선택이라며 귀납의 정당화 문제를 현실적 차원에서 해소하고자 하였다. 귀납의 또 다른 논리적 한계로 관찰 증거만으로는 여러 가설 중에 어느 하나를 더 나은 것으로 결정할 수 없다는 미결정성의 문제를 들 수 있는데, 귀납의 문제를 직접 해결하려 하기보다 확률을 도입하여 개연성이라는 귀납의 특징을 강조하는 방안 을 통해 귀납이 여전히 과학의 방법으로서 그 지위를 지킬 만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주제] 귀납에 내재된 논리적 한계와 이를 해소하고자 하는 노력

 

22. 내용 전개 방식 파악

정답해설 : 2문단에서 귀납의 정당화 문제에 대해 소개한 뒤, 3문단에서 이 문제를 현실적 차원에서 해소하려는 시도인 라이헨바흐의 논증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또한 4문단에서 미결정성의 문제에 대해 소개한 뒤, 5문단에서 개연성이라는 귀납의 특징 을 강조하는 방안을 통해 귀납이 여전히 과학의 방법으로서 그 지위를 지킬 만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로 보아 이 글은 귀납에 내재된 논리적 한계와 이를 해소하고자 하 는 노력에 대해 검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정답

[오답피하기] 귀납이 정당한 추론이 되려면 미래의 세계가 과거에 우리가 경험해온 세계와 동일하다는 자연의 일양성, 곧 한결같음이 가정되어야 한다고 보는 흄의 견해가 언급되고 있지만, 흄의 평가를 병렬적으로 소개하고 있지는 않다. 귀납의 개념을 설명하며 연역에 대해 언급한 바 있지만, 귀납이 지닌 장단점을 연역과 비교 하여 설명하고 있지는 않다. 귀납의 위상이 격상(格上)되어 온 과정을 고찰하고 있지는 않다. 귀납 자체의 논리적 한계에 대해 소개하며, 그에 대한 해소 방안을 설명 하고 있을 뿐이다. 귀납의 다양한 유형에 대해 소개하고 있지도 않고, 각각의 특징에 대해 상호 비교하고 있지도 않다.

 

23. 세부 정보, 핵심 정보 파악

정답해설 : 귀납은 기존의 정보나 관찰 증거 등을 근거로 새로운 사실을 추가하는 지식 확장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귀납은 다른 지식을 전제로 하는데 그 지식은 다시 귀납에 의해 정당화되어야 하는 경험적 지식이어서 결국 귀납의 정당화는 순환 논리에 빠져 버린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관찰 증거를 확보하더라도 귀납의 정당화에 서 나타나는 순환 논리 문제는 해소되기 어렵다. 정답

[오답피하기] 확률 논리로 설명되는 개연성은 직관에도 잘 들어맞지만, 직관에 들어맞는 확률 논리라고 하더라도 귀납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는 못한다. 귀납 이 여전히 과학의 방법으로서 그 지위를 지킬 만하다는 사실을 보여 줄 뿐이다. 대부분의 현대 철학자들이 확률을 도입하여 개연성이라는 귀납의 특징을 강조하는 것 은 귀납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에 해당한다. 이로 보아 관찰 증거가 가설을 지지하는 정도를 확률로 표현할 수 있다는 입장은 귀납을 옹호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귀납이 정당한 추론이다.”라는 주장은 자연은 일양적이다.”라는 다른 지식을 전제로 하는데 그 지식은 다시 귀납에 의해 정당화되어야 하는 경험적 지식이므로 귀납 의 정당화는 순환 논리에 빠져 버린다고 하였다. 즉 흄은 귀납의 정당화가 귀납에 의한 정당화를 필요로 하는 지식에 근거해야 가능하다고 보았다. 귀납은 기존의 정 보나 관찰 증거 등을 근거로 새로운 사실을 추가하는 지식 확장적 특성을 지닌다. 이 로 보아 귀납의 지식 확장적 특성은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을 근거로 아직 알지 못하는 사실을 추론하는 데에서 비롯됨을 알 수 있다.

 

24. 내용의 비판적 이해

정답해설 : 라이헨바흐는 자연이 일양적일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음을 전제 하며, 자연이 일양적인지 그렇지 않은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는 귀납을 사용하는 것 이 옳은 선택이라고 하고 있다. 귀납이 현실적으로 옳은 추론 방법임을 밝히기 위해 자연의 일양성이 선험적 지식임을 증명하고 있지는 않다. 정답

[오답피하기] 라이헨바흐는 어떤 방법도 체계적으로 미래 예측에 계속해서 성공할 수 없다는 논리적 판단을 통해 귀납이 최소한 다른 방법보다 나쁘지 않은 추론이라고 확언한다. 그러나 이는 귀납이 지닌 논리적 허점을 현실적 차원에서 해소해 보려는 것이지, 그것을 완전히 극복한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비판의 여지가 있다. 라이헨바흐는 귀납의 정당화 문제로부터 과학의 방법인 귀납을 옹호하기 위해 현실적 구제책을 제시한 바 있다. 이는 귀납을 과학의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지지하려는 목적에서 시도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자연이 일양적일 경우, 라이헨바흐는 지금까지 의 우리의 경험에 따라 귀납이 점성술이나 예언 등의 다른 방법보다 성공적인 방법이 라고 판단한다. 또한 자연이 일양적이지 않다면, 어떤 방법도 체계적으로 미래 예측에 계속해서 성공할 수 없다는 논리적 판단을 통해 귀납은 최소한 다른 방법보다 나쁘지 않은 추론이라고 확언한다. 이로 볼 때, 귀납과 다른 방법을 비교하기 위해 경험적 판단과 논리적 판단을 모두 활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라이헨바흐는 자연이 일양 적인지 그렇지 않은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는 귀납을 사용하는 것이 옳은 선택이라고 하고 있다. 따라서 그의 논증은 귀납과 견주어 미래 예측에 더 성공적인 방법이 없다 는 판단을 근거로 귀납의 가치를 보여 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5. 다른 상황에 적용하기

정답해설 : B는 귀납의 미결정성의 문제에 대해 어떤 방법으로도 해결할 수 없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그 천체의 표면 온도가 100이기 1년 전에 60였다는 정보를 추가로 얻더라도 ()()보다 더 나은 예측으로 채택하지는 않을 것이다. 아무리 많은 관찰 증거를 추가하더라도 하나의 예측이 다른 예측보다 더 낫다고 결정 하는 것은 여전히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정답

[오답피하기] AB는 모두 예측의 방법으로 귀납을 인정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귀납은 기존의 정보나 관찰 증거 등을 근거로 새로운 사실을 추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AB는 둘 다 과학자들이 예측한 ()()이 모두 기존의 관찰 근거에 따른 것이라고 볼 것이다. A는 귀납의 미결정성의 문제에 대해 확률 논리에 따라 해결 할 수 있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예측이 다른 예측보다 더 낫다고 확률적 근거에 의해 판단할 수 있다고 볼 것이다. 그러므로 A는 확률을 근거로 () () 중 하나가 더 나은 예측임을 결정할 수 있다고 볼 것이다. A는 귀납의 미결정성의 문제에 대해 확률 논리에 따라 해결할 수 있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 에, 개연성이 확률 논리로 설명될 수 있다고 볼 것이다. 그러므로 A가 그 천체의 표 면 온도가 100이기 1년 전에 90였다는 정보를 추가로 얻으면 ()이 옳을 개연성 이 더 높아진다고 볼 것이다. B는 귀납의 미결정성의 문제에 대해 어떤 방법으로 도 해결할 수 없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관찰 증거만으로는 여러 가설 중에 어느 하나를 더 나은 것으로 결정할 수 없다고 볼 것이다. 그러므로 B()에 대해 서 가능한 예측이라고 할지언정 ()보다 더 나은 예측이라고 결정하지는 않을 것이다.

 

26. 어휘의 문맥적 의미 파악

정답해설 : 에 사용된 빠지다곤란한 처지에 놓이다.’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혼란에 빠진 적군은 지휘 계통이 무너졌다.’에 사용된 빠지다역시 이러한 의미로 사용되었다. 정답

[오답피하기] 정신이나 기운이 줄거나 없어지다.’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물이 나 구덩이 따위 속으로 떨어져 잠기거나 잠겨 들어가다.’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차례를 거르거나 일정하게 들어 있어야 할 곳에 들어 있지 아니하다.’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남이나 다른 것에 비해 뒤떨어지거나 모자라다.’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