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문제] 고전/극/수필

윤선도, 「어부사시사」[2015 EBS 인터넷 수능] 문학(A)

작성자구렛나루|작성시간15.04.14|조회수2,238 목록 댓글 1

윤선도, 어부사시사

 

[01~0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날이 덥도다 물 위에 고기 떴다

닻 들어라 닻 들어라

갈매기 둘씩 셋씩 오락가락 하는고나

지국총 지국총 어사와

낚대는 쥐여 있다 탁주 병(濁酒甁) 실었느냐 <춘사 제2>

 

우는 것이 뻐꾸긴가 푸른 것이 버들 숲인가

이어라 이어라

어촌 두어 집이 안개 속에 나락들락

지국총 지국총 어사와

말가한 깊은 소에 온갖 고기 뛰노는다 <춘사 제4>

 

석양이 비꼈으니 그만하여 돌아가자

돛 내려라 돛 내려라

버들이며 물꽃은 구비구비 새롭구나

지국총 지국총 어사와

삼공(三公)을 부러워할쏘냐 만사(萬事)를 생각하랴 <춘사 제6>

 

()하여 누웠다가 여울 아래 내려가련다

배 매어라 배 매어라

낙홍(落紅)이 흘러오니 도원(桃源)이 가깝도다

지국총 지국총 어사와

인세(人世) 홍진(紅塵)이 얼마나 가렸는고 <춘사 제8>

 

내일이 또 없으랴 봄밤이 얼마 만에 새리

배 붙여라 배 붙여라

낚대로 막대 삼고 시비(柴扉)를 찾아보자

지국총 지국총 어사와

어부 생애는 이러구러 지내도다 <춘사 제10>

 

01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 갈매기가 날아다니는 한가로운 풍경을 묘사하고 있다.

② ㉡: 안개로 인해 보였다 안 보였다 하는 어촌의 모습을 형상화하고 있다.

③ ㉢: 속세를 벗어난 삶에 대한 화자의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다.

④ ㉣: 자연에서의 삶이 이상향에 가깝다고 느끼는 화자의 인식을 드러내고 있다.

⑤ ㉤: 학문의 수양을 게을리하지 않으려는 화자의 의지를 보여 주고 있다.

 

02 <보기>의 밑줄 친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이 작품의 각 수는 주제를 직접 구현하는 부분(1, 3, 5)과 여음구에 해당하는 부분(2, 4)으로 나눌 수 있다. 특히 각 수의 여음구에 해당하는 부분은 배가 출항하여 귀항하기까지의 과정을 나타낸 것(2)노 젓는 소리를 나타낸 것(4)으로 나눌 수 있다.

 

① ⓐ는 각 수마다 여음구의 내용에 변화를 주어 단조로움을 극복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② ⓑ는 모든 수에서 동일한 여음구를 사용하여 형태적인 통일감을 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③ ⓐ는 모두 음성 상징어를 활용하여 시상을 집약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④ ⓐ는 모두 같은 시어를 반복하는 방식을 통하여 운율을 드러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⑤ ⓐ는 모두 생략되더라도 주제 전달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03 <보기>를 바탕으로 윗글을 바르게 감상하지 못한 것은?

<보기>

고전 시가에는 어부가(漁父歌)’ 계열의 시가가 상당수 전해지고 있다. 여기에 나타나는 어부는 대부분 고기를 낚아서 생계를 꾸려 나가는 생활인이 아니고, 자연을 즐기며 흥취를 느끼는 가어옹(假漁翁: 가짜 어부)’이었다. 윤선도도 어부사시사에서 속세를 떠나 강호 한정을 누리는 가어옹을 화자로 내세워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낚대는 고기를 낚으며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도구가 아니라고 할 수 있군.

탁주 병은 흥취를 즐기는 가어옹의 모습을 드러내는 소재라고 할 수 있군.

뻐꾸기버들 숲은 가어옹인 화자가 즐기고 있는 자연물이라고 할 수 있군.

봄밤은 가어옹이 속세에서의 삶에 대해 반성하는 시간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군.

어부 생애는 강호 한정을 누리고 있는 가어옹의 삶을 나타내는 것으로 볼 수 있군.

 

도움자료

[2015 EBS 인터넷 수능] 문학(A)

 

14 윤선도, 어부사시사

1 2 3

 

이 작품은 작가가 65세 이후 전남 보길도의 부용동에 은거할 때 개작한 연시조로, 봄 노래, 여름 노래, 가을 노래, 겨울 노래 등 각각 10수씩 모두 40수로 이루어져 있다. 사계절의 어촌 정경을 그렸지만 어부로서의 삶보다는 자연의 아름다움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 작품의 화자는 강호에서 누리는 삶의 넉넉함과 아름다움에 시선을 집중시켜 고양된 기쁨과 충족에서 오는 흥겨움을 드러내고 있는데, 이는 현실의 혼탁함으로부터 벗어나 자연의 아름다움과 여유로운 삶을 누리고자 하는 작가의 현실관이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자연 속에서 한가롭게 살아가는 즐거움과 흥

 

<춘사 제2>: 봄날 출항의 준비

<춘사 제4>: 배 위에서 바라본 자연의 평화로운 풍경

<춘사 제6>: 삼공도 부럽지 않은 자연 속의 삶

<춘사 제8>: 속세와 거리를 두려는 화자의 태도

<춘사 제10>: 어부의 유유자적한 생애

 

01 구절의 의미 파악

은 낚싯대로 지팡이 삼아 시비(사립문)를 찾으려는 화자의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학문의 수양을 게을리하지 않으려는 화자의 의지를 드러낸 것이라 보기 어렵다.

갈매기 둘씩 셋씩 오락가락하는 모습은 어촌의 한가로운 풍경을 갈매기가 날아다니는 것을 통해 묘사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어촌 두어 집이 안개 속에 나락들락하는 모습은 어촌이 안개로 인해 보였다가 안 보였다 하는 모습을 형상화한 것 이라 할 수 있다.

삼공을 부러워할쏘냐에 벼슬길도 부럽지 않다는 화자의 만족감이 드러나 있다고 할 수 있다.

낙홍이 흘러오니 도원이 가깝도다에서 화자가 자연에서의 삶을 도가적 이상향인 도원에 가깝다고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02 외적 준거에 따른 작품 강상

음성 상징어는 의성어와 의태어를 아울러 이르는 말로, 음성 상징어를 활용하고 있는 것은 이다. 지국총배에서 노를 젓고 닻을 감는 소리’, ‘어사와어여차를 예스럽게 이르는 말에 해당한다. 에서는 음성 상징어를 확인하기 어렵다.

① ⓐ닻 들어라<2>’, ‘이어라<4>’, ‘돛 내려라<6>’, ‘배 매어라<8>’, ‘배 붙여라<10>’와 같이 각 수마다 여음구의 내용에 변화를 주어 단조로움을 극복하고 있다.

② ⓑ는 모든 수에서 지국총 지국총 어사와를 사용하여 형태적인 통일감을 주고 있다.

④ ⓐ는 모두 반복법을 활용하여 운율을 드러내고 있다.

⑤ ⓐ는 모두 여음구이기 때문에 생략되더라도 주제가 전달되는 데에는 큰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03 감상의 적절성 평가

<10>에서 화자가 자신의 과거에 대해 성찰을 하고 있는 모습은 찾아보기 어렵다. 봄밤을 화자인 가어옹이 속세에서의 삶에 대해 반성하는 시간으로 해석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낚대는 일반적으로 고기를 낚는 도구로 사용되지만, 이 글에서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지는 않다.

탁주 병은 자연 속에서 흥취를 즐기는 가어옹의 모습을 드러내는 소재로 사용되고 있다.

뻐꾸기버들 숲은 봄의 자연물로, 가어옹인 화자가 즐기고 있는 자연물에 해당한다.

어부 생애는 자연에서 유유자적한 삶을 살고 있는 가어옹의 모습을 나타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오릭스 영양 | 작성시간 15.05.07 소중한 자료 감사합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