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4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아니 뮐새 꽃 좋고 열매 많나니
샘이 깊은 물은 가뭄에 아니 그칠새 내가 일어 바다에 가나니 <제2장>
천세(千世) 전에 미리 정하신 한강 북녘에 누인개국(累仁開 國)하시어 복년(卜年)*이 가없으시니
성신(聖神)*이 이으셔도 경천근민(敬天勤民)하셔야 더욱 굳으시리이다
임금하 아소서 낙수(洛水)에 사냥 가 있어 조상만 믿겠습니까* <제125장>
- 정인지 외,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 -
(나)
강호(江湖)에 봄이 드니 미친 흥(興)이 절로 난다
탁료계변(濁醪溪邊)에 금린어(錦鱗魚)가 안주로다
이 몸이 한가(閑暇)하옴도 역군은(亦君恩)이샷다 <제1수>
강호에 여름이 드니 초당(草堂)에 일이 업다
유신(有信)한 강파(江波)는 보내나니 바람이로다
이 몸이 서늘하옴도 역군은이샷다 <제2수>
강호에 가을이 드니 고기마다 살쪄 있다
소정(小艇)에 그물 실어 흘리띄워 던져두고
이 몸이 소일(消日)하옴도 역군은이샷다 <제3수>
강호에 겨울이 드니 눈 깊이 한 자가 넘네
삿갓 빗기 쓰고 누역으로 옷을 삼아
이 몸이 춥지 아니하옴도 역군은이샷다 <제4수>
- 맹사성, 강호사시가(江湖四時歌) -
* 복년 : 하늘이 주신 왕조의 운수.
* 성신 : 훌륭한 임금의 자손.
* 낙수에~믿겠습니까 : 중국 하나라의 태강왕이 정사를 돌보지 않고 사냥을 갔다가 폐위당한 일을 가리킴.
40. (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제2장>에서는 유사한 자연의 이치가 내포된 두 사례를 나란히 배열하고 있다.
② <제125장>에서는 행에 따라 종결 어미를 달리하고 있다.
③ <제2장>과 달리, <제125장>은 전언의 수신자를 명시하고 있다.
④ <제125장>과 달리, <제2장>은 한자어를 배제하고 순 우리말의 어감을 살리고 있다.
⑤ <제2장>과 <제125장>은 모두 자연 현상과 인간의 삶을 대조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
41. <보기>는 (나)의 글쓴이가 창작을 위해 세운 계획을 가상적으로 구성한 것이다. <제1수>~<제4수>에 공통적으로 반영된 것만을 있는 대로 고른 것은?
ㄱ. 각 수 초장의 전반부에는 계절적 배경을 제시하며 시상의 단서를 드러내야겠군.
ㄴ. 각 수 초장의 후반부에서는 내면적 감흥을 구체적 사물을 통해 표현해야겠군.
ㄷ. 각 수 중장에서는 주변의 자연 풍광을 묘사하여 내가 즐기고 있는 삶의 모습을 제시해야겠군.
ㄹ. 각 수 종장의 마지막 어절에는 동일한 시어를 배치하여 전체적 통일성을 확보해야겠군.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ㄱ, ㄷ, ㄹ ⑤ ㄴ, ㄷ, ㄹ
42. <보기>를 바탕으로 (가)와 (나)를 감상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용비어천가」는 새 왕조에 대한 송축, 왕에 대한 권계 등 정치적 목적으로 왕명에 따라 신하들이 창작하여 궁중 의례에서 연행된 작품이고, 「강호사시가」는 정계를 떠난 선비가 강호에서 누리는 개인적 삶을 표현한 작품이다. 두 작품 모두 사대부들에 의해 창작되었다. 사대부들은 수신(修身)을 임무로 하는 사(士)와 관직 수행을 임무로 하는 대부(大夫), 즉 선비와 신하라는 두 가지 정체성을 지니고 있었다. 이로 인해 사대부들이 향유한 시가는 정치적인 성격을 띠기도 한다.
① (가)에서 ‘뿌리 깊은 나무’와 ‘샘이 깊은 물’은 기반이 굳건하고 기원이 유구하다는 뜻을 내세워 왕조를 송축하는 표현이겠군.
② (가)에서 ‘경천근민’의 덕목을 부각하여 왕에 대해 권계한 것은 ‘대부’로서의 정치적 의식을 드러낸 것이군.
③ (나)에서 ‘한가’하게 ‘소일’하는 개인적 삶도 임금의 은혜 덕분이라고 표현한 데서 정치적 성격을 엿볼 수 있군.
④ (나)에서 ‘강파’, ‘바람’ 등의 자연물과 ‘소정’, ‘그물’ 등의 인공물의 대립은 ‘사’와 ‘대부’라는 정체성 사이에서 고뇌하는 모습을 드러내는군.
⑤ (가)의 ‘한강 북녘’은 새 왕조의 터전이라는 정치적 의미를 지니고, (나)의 ‘강호’는 개인적, 정치적 의미를 모두 지니고 있겠군.
40. ⑤ 41. ② 42. ④
[40-42] 고전시가 - (가) 정인지 외, ‘용비어천가’ / (나) 맹사성, ‘강호사시가’
지문해설 : (가)는 조선 건국의 정당성을 천명하면서 왕조의 영원무궁한 발전을 기원 하는 전 125장의 서사적인 시가 작품으로, 개국송-사적찬-계왕훈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제2장은 다른 장들과 달리 순우리말을 사용하고 있으며 문학적 상징과 비유의 방식도 탁월하다. 또한 제125장은 ‘용비어천가’의 마지막 장으로 제1장을 제 외한 다른 장들이 2절 4구인 것과 달리 3절 9구의 형식으로 되어 있다. 국운에 대해 송축하면서 하나라 태강왕 고사를 인용하여 후대 왕들에 대한 경계의 내용을 담아내 고 있다.
[주제] 조선 개국의 정당성과 왕조의 번영 송축 및 후대에 대한 권계
(나)는 자연에서의 한가롭고 만족스러운 생활을 사계절의 흐름에 따라 노래한 연시조 이다. 각 수들은 일정한 형태적 공통점을 바탕으로, 계절적 특성을 보여 주면서 자연 한정을 노래하고 있다. 특히 마지막 구절의 ‘역군은이샷다’를 통해 임금의 은혜를 잊 지 않고 있음을 드러냄으로써 태평성대에 유유자적하는 사대부의 전형적인 모습을 찾아볼 수 있게 한다.
[주제] 자연에서의 한가로운 생활과 임금의 은혜에 대한 감사
40. 표현상 특징 파악
정답해설 : 제2장은 ‘뿌리 깊은 나무’와 ‘샘이 깊은 물’의 두 사례의 열거를 통해 튼튼한 기초를 바탕으로 발전된 미래가 가능함을 강조하는 내용이다. 표면에 드러난 내 용은 자연 현상에 국한되어 있으므로, 자연 현상과 인간의 삶이 대조되고 있지는 않다. 제125장은 천명을 받은 조선 건국의 정당성, 영원무궁한 발전 송축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이어서 경천근민의 왕들이 지녀야 할 자세를 강조하면서 하나라 태강왕 고사를 언급하며 설의법을 통해 교훈적 의도를 부각하고 있다. 역시 자연 현상과 대 조된 인간의 삶이 나타나지는 않는다. 정답 ⑤
[오답피하기] ① 근원이 깊고 튼튼한 존재의 의미를 드러내기 위해 ‘뿌리 깊은 나무’, ‘샘이 깊은 물’ 등의 유사한 자연의 이치가 내포된 두 사례를 열거하고 있다. ② 제 125장의 첫 행은 ‘-으시니’, 2행은 ‘-으시리이다’, 3행은 ‘-겠습니까’로 서로 다른 종 결 어미를 사용하고 있다. ③ 제125장의 3행 ‘임금하’에서 이 노래의 수신자(청자)가 후대의 임금들임을 알 수 있다. ④ 제125장은 ‘천세’, ‘누인개국’, ‘복년’, ‘성신’, ‘경천근민’, ‘낙수’ 등 한자어의 사용이 비교적 많지만, 제2장의 경우 한자어는 사용하지 않은 채 순우리말만을 구사하고 있다.
41. 시상 전개 방식에 대한 이해
정답해설 : ㄱ. 각 수 초장의 전반부에는 ‘강호에 …이 드니’가 반복되는데, 이때 변별 적인 부분은 ‘봄’, ‘여름’, ‘가을’, ‘겨울’로 계절적 배경을 직접 제시함으로써 시상을 열고 있다. ㄹ. 또한 각 수 종장의 마지막 어절은 ‘역군은이샷다’의 시어가 동일하게 반복되면서 자연을 즐기는 가운데 임금의 은혜를 생각하는 화자의 모습을 강조하고 있다. 정답 ②
[오답피하기] ㄴ. 제2수의 초장 후반부는 ‘초당에 일이 업다’, 제3수는 ‘고기마다 살쪄 있다’, 제4수는 ‘눈 깊이 한 자가 넘네’ 등으로 구체적 사물인 ‘초당’, ‘고기’, ‘눈’ 등을 언급하면서 화자의 자연한정을 암시하고 있지만, 제1수의 초장 후반부에서는 ‘미친 흥이 절로 난다’로 화자의 내면적 감흥을 직설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ㄷ. 제1수의 중장은 시냇가에서 물고기를 안주 삼아 술을 마시며 지내는 한가로운 정취를 보여 주 고 있다. 제2수의 중장은 강물에 이는 파도가 시원한 바람을 보내주는 풍광을 그림으로써 여름날 자연을 즐기는 화자의 모습이 드러나 있다. 제3수의 중장은 강물 위에 작은 배를 띄우고 그물을 던져 놓은 채 가을 풍광을 즐기는 모습을 제시하고 있다. 그렇지만 제4수의 중장인 ‘삿갓 빗기 쓰고 누역으로 옷을 삼아’는 주변의 자연 풍광 을 묘사한 것이 아니라 화자 자신의 모습을 그린 것이기에 적절하지 않다.
42. 외적 준거에 따른 작품 감상
정답해설 : ‘강파’, ‘바람’이 자연물, ‘소정’, ‘그물’이 인공물이기는 하지만 (나)에서 이 소재들은 서로 대립하고 있지 않다. ‘소정’과 ‘그물’ 등의 인공물은 자연을 즐기기 위 한 수단으로 ‘강파’나 ‘바람’, ‘탁료계변’ 등의 자연물과 성격이 다른 것이 아니라 오히려 화자의 강호한정의 내면적 감흥을 드러내기 위한 유사한 성격의 소재라고 보는 것이 적절하다. 또한 (나)에서 화자는 선비와 신하라는 두 가지 정체성이 서로 조화를 이룬 상태에서 선비로서 자연을 즐기는 개인적 삶을 살아가는 동시에 임금의 은혜를 늘 생각하는 신하로서의 면모도 드러나고 있다. 정답 ④
[오답피하기] ① ‘나무’와 ‘물’은 튼튼한 근원을 지닌 존재로, 조선의 기틀이 튼튼함을 비유적으로 드러내면서 조선의 왕업이 영원무궁할 것임을 송축하고 있다. ② ‘경천근민’은 하늘을 공경하고 백성을 대함에 있어 늘 성실해야 함을 뜻하는 것으로 왕들이 지켜야 하는 덕목을 부각한 것이다. 이는 관직 수행을 목표로 하는 대부로서의 신하의 태도를 보여 주는 것으로, 정치적 관심을 드러내는 것이다. ③ (나)에서 화자는 각 수의 종장에서 매번 ‘역군은이샷다’를 반복하고 있다. 이는 앞에서 진행되어 오던 강 호한정의 개인적 삶도 임금의 은혜임을 드러낸 것으로, 신하로서의 정치적 성격을 보 여 주는 것이다. ⑤ (가)의 ‘한강 북녘’은 조선의 새로운 수도로서의 한양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치적 의미를 담고 있다. 반면 (나)의 ‘강호’는 자연을 벗하며 한가로운 정서를 누릴 수 있는 개인적 삶의 공간인 동시에, 임금의 은혜를 생각한다는 점에서 정치 적 의미 역시 드러내는 공간이라 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