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앞부분의 줄거리 천상계의 소아와 태을선은 죄를 지어 지상계의 김전(김 상서)의 딸 숙향(정렬 부인)과 이 상서의 아들 이선으로 태어난다. 어린 시절 난리 중에 부모와 헤어진 숙향은 온갖 시련을 겪지만 과거 급제한 이선을 만나 부부의 연을 맺는다. 숙향은 비로소 부모와도 재회하여 혈육의 정을 나눈다.
이 적에 황태후 병이 드시되 증세 괴상하여 귀 먹고 눈 어둡고 말 못하는지라. 일국이 진동하더니, ㉠한 도사가 와서 천자께 뵈옵고 여쭈어 말하기를,
“이 병환은 침약으로 고치지 못하고 다만 봉래산 개언초와 천태산 별이용과 동해 용왕의 계안주를 얻어야 나으실 것입니다. 어진 신하를 보내어 정성으로 구하십시오.”
하니 상이 즉시 조신(朝臣)을 모으고 의논하실 새 양왕이 아뢰어 말하기를,
“조신 중에 이선이 가히 보냄 직하오니 필경 약을 얻어 올까 하나이다.”
하였다. 상이 초공*을 부르시어 말하기를,
“짐이 경의 충성을 아노니 이 약을 얻어 오겠느냐?”
하니 초공이 대답하여 말하기를,
“신자(臣子)되어 어찌 폐하의 이르심을 사양하리이까마는 ㉡다만 세 곳이 다 인간 세계가 아니오니 돌아올 기한(期限)을 정하지 못하겠습니다.”
하고 하직한 후에 집에 돌아오니 부모와 승상과 상서 모두 이별할 때 다시 못 볼까 하여 서로 슬퍼하였다. 정렬과 서로 이별할 새 초공이 말하기를,
㉢“나의 길이 사생(死生)을 모르는지라 부인은 나를 위하여 부 모님을 지성으로 섬기고 부디 보중하십시오. 나의 생사는 북창 밖에 있는 동백을 보아 짐작하되 나무가 울거든 병든 줄 알고 가지 무성하거든 무사히 돌아올 줄 알고 기다리십시오.”
하니 부인이 또한 ㉮옥지환 한 짝을 주며 말하기를,
“이 진주빛이 누르거든 첩이 병든 줄 알고 검거든 죽은 줄로 아십시오.”
하고 한 봉 글을 주며, ‘천태산 마고 할미께 전하십시오.’하였다. 초공이 부모께 하직하고 발행하여 남쪽으로 향하더니 배에 오른 지 보름 만에 큰 바다 가운데 들어 태풍이 일어나 배가 물속에 출몰하여 배 안 여러 사람들이 정신을 차리지 못할 차에 문득 한 짐승이 물속으로부터 내달으니 그 고기 뫼 같고 뒤웅박 같은 눈이 셋이로되 불빛 같은지라. 소리 질러 말하기를,
㉣“너희는 어떤 사람인데 남의 땅에 지세도 아니 주고 당돌히 지나가고자 하느냐?”/ 하니 초공이 말하기를,
“나는 중국 사신으로 황태후 병이 중하시어 황명(皇命)을 받들어 봉래산에 선약을 얻으러 가는 길로 잠시 길을 빌리고자 합니다.”/ 하였다. 그 짐승이 말하기를,
“잔말 말고 가진 보배를 다 주고 가라.”
하며 배를 잡고 힐난하거늘 초공이 민망하여 빌며 말하기를,
“가져가는 것이 양식밖에 없습니다.”
그 짐승이 성내어 말하기를,
“정녕 보배를 짐작하거늘 정 아니 주면 이 배를 엎지르리라.”
하니 공이 어쩔 수 없이 옥지환을 내어 주니 그 짐승이 보고 말하기를,
“이것은 동해 용왕의 계안주니 네 어디 가서 훔쳤느냐?”
하고 배를 끌고 가더니 한 곳에 다다라 그 짐승이 배를 머무르고 말하기를,
“용왕께 여쭈어 네 죄를 물은 후에 놓아 주겠다.”
하고 들어가더니 이윽고 붉은 도포를 입은 선관이 나와 이선에게 물었다. /“네 아내가 누구의 딸이냐?”
“제 아내는 김전의 딸 숙향입니다.”
그 선관이 들어가더니 용왕이 나오신다 하여 수중이 진동하며 왕이 나와 초공을 맞거늘 공이 가장 송구하여 나아가 재배하니 왕이 붙들어 앞에 올려 자리를 정하고 앉은 후에 왕이 사죄하여 말하기를,
“저는 이곳 용왕이러니 귀인(貴人)이 지나가실 줄을 어찌 뜻하였겠습니까? 저 적에 제 누이를 반하수에서 김 상서가 구하시어 살아나매 은혜 갚을 길이 없어 이 진주를 드렸던 것으로 복 복(福)자를 가졌으면 사람이 오래 살고 죽은 몸에 얹어 두면 천만 년이라도 살이 썩지 아니하는 보배로 수족 등이 다 아는 고로 오늘 순행하다가 멀리서 상서의 기운이 있다 하기로 알아 오라 하였더니 아랫것들이 전하는 말을 들은 즉 귀인이 가신다 하기에 기뻐하였습니다. 대저 봉래산에 가시면 약은 얻을 것이나 여기서 일만 이천 리나 되고 십이 국을 지나가고 약수가 가려진 데 있으니 사람의 배로는 건너기 어려울까 합니다.”
하고 잔치를 베풀어 관대하더니 ㉤한 소년이 밖으로부터 들어와 절하고 앉거늘 왕이 물어 말하기를,
“네 어찌하여 왔느냐?”
하니 소년이 대답하여 말하기를,
“선생께서‘네 공부를 다하였으니 태을선의 힘을 얻어야 선관 이 쉽게 될 것이다. 이제 태을이 마침 황태후 병으로 약을 구하러 봉래산에 가는 길에 정녕 네 집에 들를 것이니 네가 태을을 평안히 호송하라.’하시기에 왔습니다.”
하였다. 왕이 대희하여 말하기를,
“저 손님이 태을이시다. 내가 의복을 고쳐 선복을 입힐 것이고, 또 나의 공문을 가져간다면 별 의심은 없을 것이다.”
하였다.
- 작자 미상,「숙향전」
*초공: 이선을 높여서 부르는 호칭.
11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등장인물에 의해 미래의 사건이 암시되고 있다.
② 유사한 사건의 반복을 통해 주제가 부각되고 있다.
③ 대립적 가치관을 지닌 인물들의 갈등이 드러나고 있다.
④ 인물의 영웅적 활약에 초점을 맞춰 내용을 전개하고 있다.
⑤ 비현실적 장면을 삽입하여 환상적인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다.
12 <보기>는 ㉮가 전해진 과정을 탐구한 것이다. 이에 대한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ㄱ ㄴ ㄷ
용왕 ➞ 김전➞숙향➞이선
① ㄱ: 누이의 목숨을 구해 준 보답의 의미를 담고 있군.
② ㄴ: 보배에 죽은 이도 살릴 수 있는 능력을 담게 되었군.
③ ㄴ: 아버지 김전이 딸 숙향에게 주었을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군.
④ ㄷ: 남편이 ‘동백’을 언급한 것에 대응하여 건넨 것이군.
⑤ ㄷ: 자신의 상황을 남편에게 알려 주고자 하는 의미를 담고 있군.
13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 현재의 상황과 관련하여 새로운 사건을 유발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② ㉡: 인간계와 초월적인 세계를 왕래할 수도 있다는 당대 사람들의 세계관이 드러나고 있다.
③ ㉢: 부모를 잘 모시고 남편의 안위를 걱정하는 것이 미덕으로 여기는 가치관이 드러나고 있다.
④ ㉣: 주인공이 초월적인 세계로 진입할 때 발생할 일을 예측하며 이를 막으려 하고 있다.
⑤ ㉤: 새로운 인물의 등장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도움자료
[2014 EBS N제]-(B형)
11~13
11 ⑤ 12 ② 13 ④
작자 미상,「숙향전」
이 작품은 하늘에서 죄를 지은 두 남녀가 각각 인간의 세계에 내려오고, 주인공인 숙향은 가혹한 시련을 겪지만 결국에는 천상의 인연을 지상에서 이루게 되며 예정된 행복을 누리고 다시 천상으로 복귀한다는 구조를 가진 애정 소설이다. 숙향이라는 인물을 통해 여성 영웅의 면모를 드러내면서 여성 영웅 소설로서의 전개를 보이고, 천상에서의 인연을 지상에서 이어간다는 특징을 보여 준다.
고난을 극복한 사랑의 성취, 인간의 천상적 애정의 실현
송나라 사람 김전이 어느 날 죽게 된 거북을 살려 준다. 김전과 장 씨는 명산대찰에 빌어 외동딸 숙향을 낳지만, 난이 일어났을 때 도적을 피해 도망가다가 숙향을 잃어버린다. 이때 사슴이 숙향을 업어다가 장 승상 집 앞에 데려다 놓고 숙향은 그 집의 양녀로 성장한다. 하지만 종 사향의 모함으로 숙향은 장 승상 댁에서 쫓겨나고 표진강에 몸을 던지는데, 예전에 김전이 구해 준 거북임을 내비치는 용녀가 나타나 숙향을 구한다. 이후 떠돌던 숙향은 갈대밭에서 불을 만나 죽을 고비에 처하지만 화덕진군이 이를 구해 주고 마고 할미가 그녀를 거두어 함께 살게 된다. 숙향의 수를 본 이선은 수에 놓인 그림이 자신의 꿈과 같다는 것에 놀라 마고 할미를 찾아가고, 고모의 도움으로 숙향과 가연을 맺는다. 그러나 아들의 혼인을 안 이선의 아버지는 낙양 태수 김전에게 숙향을 죽이도록 명한다. 자기 딸인 줄도 모르고 숙향을 죽이려던 김전은 부인 장 씨의 꿈으로 인해 숙향을 죽이지 못하고 다른 곳으로 떠난다. 마고 할미가 죽은 후 홀로 남겨진 숙향은 이선의 부모와 만나 오해를 풀고 과거에 급제한 이선과의 혼인을 허락받는다. 이후 숙향은 장 승상을 만나고 친아버지인 김전도 만나 비로소 혈육의 정을 나눈다. 한편 이선은 황제의 불사약을 구하라는 명을 수행한 뒤 양왕의 딸을 둘째 부인으로 맞는다. 이선과 숙향은 늙어 칠십 세에, 신선이 따로 준 약을 먹고 하늘로 올라간다.
11 표현상의 특징 파악 ⑤
이선은 바다를 건너가다가 물속 짐승을 만나 대화를 나누고, 용왕에게 인도되어 용왕과 대화를 나눈다. 이는 비현실적인 배경을 설정한 것으로, 이로 인해 작품에 환상적인 분위기가 형성된다.
12 소재의 기능 파악 ②
지니고 있으면 사람이 오래 살고 죽은 몸에 얹어 두면 천만 년이라도 살이 썩지 않는다는 옥지환의 능력은 김전이 용왕의 누이를 구해 준 대가로 용왕으로부터 받았을 때 이미 존재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김전에게서 숙향으로 옮겨질 때 옥지환에 이런 능력이 생겼다고 볼 수는 없다.
① 용왕의 말을 통해 누이의 목숨을 구해 준 김 상서에게 옥지환을 주었다는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
③ 이 글에 김전이 숙향에게 주었다는 내용이 제시되지는 않았지만, 용왕이 김전에게 준 것을 딸인 숙향이 지니고 있는 것으로 보아 아버지에게서 받았으리라고 짐작할 수 있다.
④ 남편 이선이 자신의 안위를 보여 줄 수 있는 동백을 언급하자 숙향은 그에 대응하여 옥지환을 이선에게 주었다.
⑤ 옥지환에 자신의 안위가 드러날 것이라고 숙향이 말하고 있다.
13 구절의 의미 파 ④
초공이 바다를 지나갈 때 짐승이 나타나 초공의 길을 가로막고 있지만, 이 짐승이 초공이 초월계에 들어가게 되면 어떤 일이 발생할 것이라는 것을 예측하며 행동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내용으로 미루어 볼 때, 이 짐승은 용왕의 명을 받고 초공을 용왕에게 데려가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① 한 도사가 나타나 황태후의 병을 고치는 방법을 알려 주었기 때문에 이선이 계안주를 얻기 위해 길을 떠나게 된다. 즉 도사의 출현은 새로운 사건의 발생을 유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② 인간인 초공이 인간 세계가 아닌 곳에 다니러 간다는 것은, 당대 사람들이 인간계와 초월계가 왕래할 수도 있는 곳이라는 가치관을 지니고 있음을 보여 준다.
③ 부모를 잘 모시고 남편을 기다리는 일을 아내의 도리로 여기는 인식이 드러나고 있다.
⑤ 한 소년이 나타남으로 인해 용왕은‘인간의 배로는 건너기 어려울까 하노라.’라며 걱정하던 일을 가능한 일로 여기며 진행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