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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명기구의 원리와 종류

작성자NangSan|작성시간16.12.02|조회수2,109 목록 댓글 0

조명 기구의 원리와 종류

조명 기구는 전기 에너지를 빛에너지로 전환하는 장치이다. 처음에는 주로 백열 전구를 사용하였으나 최근에는 형광등이나 발광 다이오드(LED)를 사용한다.
백열 전구는 텅스텐으로 된 필라멘트를 사용하여 에디슨이 만들었던 탄소 막대 전구에 비해 더욱 오랫동안 밝은 빛을 낼 수 있다. 백열 전구는 전류의 열작용에 의해 필라멘트의 온도가 매우 높아지면서 빛을 내기 때문에 열에너지로 손실되는 비율이 커서 효율이 좋지 않다. 필라멘트에 교류저압 을 직접 인가 하므로 비교적 간편한 구조로 안정기가 필요 없다.

그림 Ⅳ-75 백열 전구의 구조    

백열 전구의 구조

    

 에디슨에디슨

 

형광등은 백열 전구에 비해 열로 인한 손실이 적어 3~4배 더 효율적이다. 그림과 같이 형광등은 수은 증기가 들어 있는 긴 유리관의 양 끝에 전극이 있고, 유리관의 안쪽 표면에 형광 물질이 덮여 있다. 필라멘트는 전자가 튀어나가기 쉬운 물질로 되어 있어서, 필라멘트에 고전압이 걸리면 열에너지에 의해 전자가 방출된다. 이 전자가 유리관 내부의 수은에 충돌하면 수은 원자 내의 전자가 높은 에너지 준위로 올라갔다가 낮은 에너지 준위로 떨어지면서 자외선을 발생시키고, 이 자외선이 형광 물질에 부딪혀 형광 작용에 의해 빛을 낸다. 빛을 내는 초기에 필라멘트에 열을 발생하고 이후에도 고전압을 유지하기 위하여 안정기가 필수적이다.

그림 Ⅳ-76 형광등의 구조 

형광등의 구조

*형광 작용: 물질에 빛이나 방사선을 쪼이면 방사선에 의해서 들뜬 원자나 분자가 여분의 에너지를 빛의 형태로 방출하는 현상

. 형광등 양쪽의 전극(필라멘트)에 높은 전압을 걸면 전자가 방출된다.
.
필라멘트에서 방출된 전자가 수은 원자와 충돌하면 자외선이 방출된다

.
형광 물질에 자외선이 충돌하여 형광 작용으로 빛을 낸다.

 발광다이오드 조명(Light Emitting Diode Lighting)

    - 전기로 빛을 발하는 LED소자를 이용한 조명 방법. LED 발광원리를 이용해 색의 기본요소인 적색, 녹색, 청색에 백색까지 다양한 색의 빛을 만들 있으며, 기존 조명기구보다 에너지를 획기적으로 줄일 있고, 수명도 길다. 형광등처럼 수은 유해물질을 전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친환경적인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음. LED소자에 가해지는 전압은 매우낮고,직류이어야 하므로 이를 만족시키기위하여 안정기기가 필수적이다.

, 백열등을 제외한 대부분 구조의 조명등은 원리상 안정기가 필요하다.

 

발광 다이오드는 형광등이나 백열등에 비해 수명이 길고 전력 소비가 적다. 또 크기가 작은 장점이 있어서 새로운 조명 기구로 이용되고 있으며 이용 분야가 다양하다. 가시광선 영역의 발광 다이오드는 주로 영상 표현 장치, 적외선 영역의 발광 다이오드는 신호 감지용이나 리모컨, 자외선 영역의 발광 다이오드는 살균이나 소독용으로 사용된다.

최근에는 생산단가가 내려가 경제적으로 조명장치로 활용이 가능하여 가정용은 물론 산업용으로 다양하게 사용된다.

              

조명용 전구의 종류 ;

 

백열등,형광등,네온등,할로겐등,수은등,나트륨등,메탈할라이트등,UCD Lamp, LED등 이 있고

살균용,의료용 또는 난방용으로 자외선등,적외선등,원적외선등 레이저광선 등 특수목적의 경우도 있다.

 

 

에디슨

▶ 에디슨의 전구 : 에디슨은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구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탄소 막대를 사용한 전구는 탄소 막대가 빨리 타버려서 오랫동안 사용할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경관조명의 신기법

* 미디어 파사드(MEDIA FACADE) : 건물이나 구조물을 텔레비전 화면처럼 디스플레이 활용하여 문자나 동영상을 표현하여 화려하게 조명을 연출하는 것을 말한다. LED 램프를 무수히 많이 배열하여 각각의 어드레스(위치주소) 부여하여 컬러로 빛을 표현하는 기법이다.

* 조명기구 용어[물리] 렌즈와 반사경을 이용하여 빛을 한 줄로 모아서 비추는 장치. 전조등, 탐조등, 조명등 따위가 있다.

[물리] 렌즈와 반사경을 이용하여 빛을 한 줄로 모아서 비추는 장치. 전조등, 탐조등, 조명등 따위가 있다.

투광기 대체적으로 산업현장에 사용하는 용어로 투광기라 함은 빛의 분산을 막고 원하는 위치로 모아서 밝게 비추도록 만든 구조를 말한다. 등갓을 씌워 옆이나 뒤로 분산되는 빛을 한쪽방향으로 모이도록 하는 구조다. 요즘에는 LED 소자 제작시 볼록렌즈형태로 만들어 빛이 모아지도록 만든것도 많아 모양만으로 구분하지는 않고 집중조명용으로 사용되는 모든 것을 투광기라 하는 편이다.

특별히 어느 부분을 비춰 강조하거나 거리 에서도 보이게, 아름답게 선명하게 보이도록 하는 조명을 스포트 조명(Spot Light) 이라 한다.

스포트 라이트 spot light
어느 일정 방향으로 어느 한정 범위를 보다 밝게 비추고 싶을때 이용되는 조명 기구. 컨벤션 시설 각종 이벤트 홀에서 행해지는 전시회/ 견본시 부스에서도 자주 이용되며 회장의 조명 규제에 따라 천정과 벽면에 부착하는 경우가 많다. 스포트 라이트의 경우에는 상품과 판넬 특정 부분을 고의적으로 강조함에 따라 내장자와 관중의 주목을 끌기 쉽게 하는 여러가지 효과가 있다.

  • 스포트 라이트에 비해 어느 범위 전체를 균일한 조도로 비추는 용도로는 형광등 (fluorescent light) 무난하다.


조도 regulations on lighting
어떤 일정한 면적이 어떤 일정한 시간 내에 받는 빛의 . 각종 이벤트/ 컨벤션의 개최에 있어서는 회장의 넓이나 형태에 따라서 조도가 다르기 때문에 목적에 따라 스포트 라이트(sport light)형광등을 사용함으로써 조도의 보강/조정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네온 램프와 같이 전광력이 상당히 강한 조명기기의 사용은 금지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조도는 통상 "00럭스(lux)"라고 표기된다.

타원형 반사경 스포트 조명기  ERS: Ellipsoidal Reflector Spotlight
엘립소이달 스포트 조명기는 무대조명에 가장 많이 쓰이는 조명기로서 광원에서 방사되는 빛이 타원형의 반구 반사경에 반사되었다가 개의 초점을 지나면서 집중되었던 빛이 굴절 현상을 일으켜 확산되는 현상을 이용한 것이다. 조명기 빛의 퍼짐이 크고 강하므로 무대 조명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초점이 반사경에 매우 근접해 있으므로 T-(텅스텐 할로겐) 램프를 쓰는데 수평 각도가 45 머리가 기울어져 있는 형태와 평행하게 수평각도로 장착된 램프관으로 형태가 요즘은 많이 쓰인다. 필라멘트의 위치는 반사경과 정확하게 평행선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 상품에 다라서는 두꺼운 렌즈를 끼는 대신 얇은 렌즈 개를 사용하는 프로파일 스포라이트도 있다. 2초점 바로 앞족에 문이 있어 이것을 통해 빛의 형태를 조절하여 여러 모양의 (GOBO) 만들어 부분(Gobo Hoder) 장착함으로서 빛의 형태를 조작하기도 한다. 흔히셔터(Shutter) 좌우상하에 4개가 있어 빛의 형태를 바구지 않고도 크기, 모양을 조절할 수도 있다. 램프, 렌즈, 반사경이 고정돼 있어서 PC스포트 조명기나 프레즈넬 스포트 조명기 같이 훌럿이라든가 스포트에 나오는 빛의 퍼짐을 조절할 없으나 부분의 렌즈를 두어 2cm정도 아뒤로 움직여 약간의 빛의 퍼짐을 조절할 있다. 렌즈의 규격은 보통 41/2cm, 6cm, 8cm 크기가 보편적으로 쓰인다.

프레즈넬 스포트 조명기 Fresnel Spotlight
프레즈넬 스포트 조명기는 조명등기구 램프관에 있는 필라멘트 모양이 조명 속에 상으로 맺히는 것을 방지하고, 색수치와 과열을 방지한다.프레즈넬 스포트라이트하고 색수차와 과열을 방지한다. 프레즈넬 스포트라이트로는 500W, 650W, 1000W, 2KW, 2.5KW 가장 많이 쓰이고 렌즈의 직경은 6",8", 10" 많이 쓰인다. 또한 보통 영국식 표준 렌즈 규경은 반경이 6"렌즈는 1000w조명기 8"렌즈는 2kW조명기, 10"렌즈는 2KW이상의 조명기에 스인다. 램프/미러 어셈블러와 프레즈넬 렌즈의 거리를 조정함으로써 스포트(8")에서 플러드(65": 빔의 확산각도)가지 만들어 내게 된다.

PC스포트 조명기 Plano-Convex Spotlight
PC
스포트 조명기는 램프가 이동 받침대에 부착되어 있고, 램프 뒷부분에 구형 반사기가 연결되어 있어 전구와 함께 앞뒤로 이동할 있다. 램프에서 발산된 빛도 반사경을 통해 앞부분에 장치된 블록렌즈에 집중되었다가 다시 꺾여 빛이 확산되게 되어있다. 램즈와 렌즈의 거리가 멀어지면 빛의 범위는 좁으나 강도는 높아진다. 갓의 윗부분은 2중으로 되어있어 안쪽의 것은 렌즈에 흡수되지 못한 빛이 밖으로 새는 것을 방지하고, 내렬성 특수 검은색 도료로 코팅되어 있다. 젤라틴을 삽입시켜 렌즈 앞에 장치할 있는 색틀을 끼우는 칼라프레임(Color Frame) 있고, 돠우 옆에 나사로 고정된 손잡이가 있다. 또한 열기를 분산시키기 위해서 갓에 공기구멍이 뚫려져 있고, 앞면 램프관 문이 있어 램프를 갈거나 고장 수리를 위해 열고 닫을 있도록 고안되었다.

슾트 조명기 Pin-Spot Light
국내에서는 주로 스포트 조명기로 불리워지며, 프로파일 스포트 조명기(엘립소이달 스포트 조명기) 발전된 형태로 특성을 갖춘 스포트 조명기이다. 고출력을 필요로하는 경우와 배우의 움직임을 따라가는 조명, 선택적 구역조명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되어 진다. 팔로우 스포트 조명기의 제품은 광원 조명 출력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고출력이므로 색온도와 일정한 조도를 갖는 백열관, 크세논 램프, HMI램프, 또는 캡슐을 입히지 않은 아크 램프를 사용한다. 그리고 소형 팔로우 스포트 조명기의 조도 거리는 35피트가지 가능하고, 대형 팔로우 스포트 조명기는 300에서 400피트까지 가능하다. 광선의 성격은 빔의 테두리가 정확하고, 원형의 빛을 만든다. 주로 무용 연극, 음악공연에 중요한 스포트 조명기로 쓰인다.

스트립 라이트 Strip Light
여러 개의 램프가 길다란 칸막이식 관에 내장되어있는 스트립 라이트는 다양한 규격과 형태를 갖추고 있다. 스트립 라이트는 대부분 3피트, 6피트, 10피트 길이의 규격을 갖춘 조명기로 주로 무대 조명붕 또는 난간에 매달기 쉽게 요크가 부착되어 있다. 각각의 불록안에 내장된 광원은 3 또는 4 회로형태로 연결되어 있어 ㅈ명 오퍼레이터는 스트립라이트의 광원 앞에 칼라필터를 끼워서 각각의 회로에 연결된 광원의 빛을 혼합시킬 있다. 조명 오퍼레이터는 전기적인 조광조절을 통해 스크립 라이트의 각각 회로를 배치시키는 것으로 디자인된 최종적인 색상을 혼합하기 위한 색들의 염암도를 조작할 있다. 이용할 있는 색혼합을 위해 3상의 분리형 회로로 연결된 스트립라이트는 대부분 빛의 삼원색을 조광에서 기본적인 색상을 갖춘 색을 만들어 낸다. 4상회로의 스트립 라이트를 사용한다면, 4상회로는 대부분 자주색 계통의 색상에 혼합시킬 있다. 그러나 빨간색, 푸른색, 초록색을 갖춘 색상을 만들어 내지는 못한다.


사이크로라마 라이트 Cycrolama Light
사이그로라마 라이트는 배경막 또는 무대막의 넓은 구역에 부드럽고 깨끗한 빛을 얻기 위해서 사용되는 등기구로 스트립라이트보다 조광율이 뛰어난 조명기구이다. 이것은 보통 7피트 또는 8피트 거리로부터 상당히 깨끗한 빛을 얻기 위해서 편심원의 반사경(Essentric Reflector) 사용한다. 사이크로라마 라이트는 스트립라이트보다 부드러운 빛을 방사할 있고, 디자인된 색상을 얻기 위해서 칼라 필터를 칼라 프레임 홀더에 장착하여 사용할 있다. 사이크로라마 라이트의 반사경구조는 반사경이 하부쪽으로 기울어진 곡면을 갖는 것은 배경막 상단(Sky Cyc Light) 설치하고, 반사경이 상부쪽으로 기울어진 곡면을 갖는 반사경이 부착된 등기구는 배경막 하단(Ground Cyc-Light) 설치한다. 또한 중심에 기울어진 곡면을 갖는 반사경이 부착된 등기구는 플러드 라이트(Flood Light) 쓰이기도 한다.

스쿠프 라이트 Scoop Light
스쿠프 라이트(Scoop Light) 알려진 조명기구로서 배경 무대막을 비출 사용된다. 또한 STUDIO조명에서 베이스 라이트를 얻기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 순도 높은 알루미늄 판을 양손으로 잡을 정도의 바가지 모양으로 성형한 다음, 내부를 연마하여 반사경으로 만든 것으로, 부드럽고 얇은 , 넓은 구역에 빛을 제공하는 원뿔현의 엘립소이달 반사경의 초점성을 가진 렌즈 없는 등기구이다. 대형 칼라프레임 홀더가 장착할 있는 스쿠프 라이트(Scoop Light) 크기가 다양하게 이용할 있다. 극장에서는 보통 직경이 14, 16, 18인치 스쿠프 라이트들이 많이 사용된다. 도한 전구모양인 G 타입의 2Kw,1Kw, 500w램프를 많이 쓴다. 스쿠프 라이트의 광원은 부드럽고, 균일하고 부드러운 무드의 빛을 얻어낼 있다. 주로 사진촬영, 영화, 스튜디오에서 베이스 라이트, 라이트로서 쓰이고, 무대에서 배경막과 무대막을 비출 사용된다.

플러드 라이트 Flood Light
소프트 라이트나 스쿠프 라이트와 함께 베이스 라이트를 얻기 위한 조명기구로, 램프와 반사경이 상자식의 유니트 안에 내장되어 있으며, 조명의 방향을 조정할 있도록 요크를 부착할 있다. 그러나 빔의 크기를 조절할 없고 빔의 모양을 조절하기 위한 셔터장치가 없다. 구역조명에 알맞게 무대바닥과 빛이 밝혀진 대상물 사이의 거리에 독립적으로 조광한다. 또한 무대측면에 설치된 플러드 라이트는 무대 연출효과를 있다. 오래된 모델인 플럿 라이트는 스크류타임의 텅스텐 램프를 사용해왔고 구현의 반사경을 사용해왔다. 현재는 직관램프를 사용하여 램프의 효율성이 뛰어나다. 플럿 라이트는 기본적으로 200, 500, 1000W 쓰이며, 다른 규격의 램프홀더를 위한 알맞은 크기의 마개를 이용할 있는 좀더 작은 용량의 플럿 라이트가 개발되게 되었다.

프로젝터 Beam projector
프로젝터는 1차적인 포물선형 반사경의 빔의 형태에 2차적인 구형 반사경 조광 반사원리를 이용한 렌즈없는 등기구이다. 빔의 형태는 정확하고 ㅅ프한 빛을 얻어낼 있다. 빔의 반사 원리는 포물선형 반사경이 빛을 평행한 광선으로 초점을 맞추게 되면 구형 반사경은 램프의 앞면으로부터 방출되는 빛의 방향을 역행시켜서 램프후면의 포물선 반사경까지 평형하게 방향으로 역행시켜서 다시 반사되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무대 조명에 있어서는 보통 변압기가 내장된 24V램프를 사용하는 500W 빔라이트와 1Kw 빔라이트를 사용한다. 빔프로젝터의 빔이 형태는 견고하고, 평행한 광선, 또는 강한 광선을 얻을 있다. 주로 무용, 콘서트에 있어서 중요한 입체적 조명 연출 효과를 위해서 자주 사용되어 진다.

라이트  PAR Light or PARCANS
알루미늄으로 합금된 포물선형 반사결의 반사 원리를 이용한 파라이트는 자동차의 헤드라이트롸 유사한 실드빔램프를 사용한다. 램프하우스는 파켄으로 알려져 있고, 컬러 필터를 장착하여, 안전하게 사용할 있다. 대부분 라이트의 규격은 다음과 같다. 대형으로 직경이 8인치 규격은 1000W램프, 64 장착할 있게 고안되었다. 64램프는 형태가 다양하게 사용되어 있다. 64제품은 강한 천공 형태의 빛을 얻어낼 있다. 다운라이트와 백라이트에 적합하며, 컬러필터를 사용하여 부드러운 면의 빛도 얻어낼 있다. 파라이트는 널리 콘서트, 댄스홀 조명에 사용되어 진다. 비교적 낮은 가격대이고 휴대할 있고 무게가 경량이라는 장점이 있다.

스캔 Scan
자동화 조광 시스템을 갖춘 조명 이펙트 장비로 일반 등기구류는 색상과 고보를 일일리 교환해 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 스캔 라이트는 자체에 고보와 칼라를 내장하고 있어 연출가가 어느 정도까지 원하는 색상과 고보를 원거리에서 콘트롤할 있고, 상하좌우로 팬과틸트 작동이 자동 리모트 큰솔 (소형 조광조탁 장치) 조정할 있어 무대 조명연출에 있어서 나은 조명 연출을 있다. 헤드부가 양방향 회전 있어 여러 각도하에서 조명 빔을 방사할 있다. 음악 이벤트 행사난 특별한 무대 연출을 위해서 현재 많이 보급되고 있다

무빙 라이트 Moving Light
무빙 라이트는 오퍼레이터가 , 틸트, 셔터 조정 리모트 조정 장치를 갖춘 엘립소이달 리플렉터 스포트 라이트 렌즈의 초점을 조정할 있는 자동 작동 시스템을 갖춘 이펙트 장비이다. 무빙 라이트는 , 틸트, 빔의 크기, 색상, 초점 그리고 조명기의 강도 등을 오퍼레이터가 조정할 있게 하는 컴퓨터화된 조명 시스템으로, 컴퓨턴터는 동시에 각각의 장치를 조정할 사용되어 진다. 리모트 조정 칼라 체인져는 보통 12개의 색상까지 지원할 있다. 그리고 시스템 오퍼레이터는 필요로 하는 색상을 변환할 있다. 컴퓨터 조정 콘트롤러는 자동 초점 조정기능 색생변환 시스템을 미리 설정할 있다. 무빙 라이트 조정은 큰솔에 따로 무빙 라이트용 조정채널 신호체계가 있으므로 자유자재로 사용할 있도록 되어 있다. 현재 대형 극장 이벤트 행사에 있어서 중요한 자동 작동 조명 시스템 기구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칼라 체인지 스포트 라이트 Color Changing Spot Light
일반 조명기구류들의 색상교환은 수동적으로 변환시켜주어야 하고 또한 칼라 체인져가 내장된 조명 기구류도 단지0 종류의 색상만으로 조명연출을 하기 때문에 색상을 이용한 전문적인 조명연출을 하기가 어렵다. 이런 문제점을 보완한 것이 칼라 체인징 스포트 라이트이다. 칼라 체인지 스포트 라이트는 종류도 여러 가지있고, 조명제조 회사에 다라 칼라 라이터(ColorLiner), 크로마 라이트(Croma Light),라고도 부른다. 자동 작동 시스템을 작동하는 조명 등기류의 범주에서 생각한다면 등기구는 스캔 무빙라이트의 초기 개량형 모델이라고 있다.

컬러 체인징 스크롤러 Color Changing Scroller
리모트 콘트롤에 의해 간단한 형태의 모든 조명기구의 앞면에 기본적으로 부착된 필터 프레임 러너에 컬러 체인져 유니트를 장착시킬 있는 모터 또는 솔레노이드 조정 신호장치에 의해 작동되는 리모트 컬러 변환장치를 말한다. 기본적으로 4가지 색상필터를 선택할 있다. 근래 들어서는 스크롤러에 의해 칼라 변환이 이루어진다. 낮은 전압 또는 디지털 신호로부터 명령되어진 것에 응답하는 센서에 의해 선택되어진 일련의 셀롤로이드 필터가 모터 작동의 스트링에 의해 색상이 변환된다. 젤스트링은 전형적으로 15개의 필터로 구성되어지고, 색상 변환 속도 범위는 순간적으로 1초에서부터 4 정도까지 색상변화속도를 다양하게 조정할 있다.

블랙라이트 Black Light
블랙라이트는 일반 등기구의 원리에 자외선(UV-A)메탈 할라이드 램프 도는 수은 베이퍼 램프를 사용하고,자외선 광선의 효과를 증폭시키기 위해서 특수한 UA반사기를 사용하는 등기구로 고출력을 지원하는 발라스트가 필요한 특수한 조명기구로 따라서 눈으로 있는 파장대가 320에서 380mm으로 잛은 파장대를 가진 빔을 갖춘 조명기구이다. 일반적으로 UV효과는 무대 암전이 상태에서 뛰어난 기능을 발휘하며 주로 UV효과를 혼합한 무대공연이나 대체로 심야의 이벤트 행사를 하는데 사용되어진다. 이런 블랙라이트는 특별한 무대연출효과가 필요할 사용해야 지나치게 사용할 경우 자외선의 J영향으로 신체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블랙라이트의 효과는 통상적인 무대 분위기에서 특이한 효고를 내기위한 음영효과, 주간과 야간의 배경, 우주공간, 초현실적인 분위기를 매우 유용하다.

레이져 Laser
레이져 광선은 새로운 타입의 광선으로 LASER Light Amplitication by Stimulared Emission of Radiation (유도 방출에 의한 광증폭) 머리글자를 것이다. 레이져 장비의 조광원리는 방사의 유도방출에 따라 증폭된 빛으로서, 나오는 빛은 유도 방출 물질이 가지고 있는 물질의 특성에 다라 생기는 스펙트럼에 따라 다르며 순수한 단색광이다. 레이져 광선은 공중에서 정지하는 3차원의 입체 이미지를 얻어낼 있도록 컴퓨터 콘트롤 시스템에 의해 프로그래밍할 있고, 레이져의 파장패턴은 굉장히 역동적이고, 레이져의 연속적인 반사효과로 매우 세밀한 집중광의 빔을 얻어낼 있으므로 특별한 연출효과를 높일 있다. 만약 레이져로 최대한 효과를 얻으려고 한다면 낮은 전력의 레이져인 경우 다른 조명과 함께 조화를 이루어진 상태에서 어떤 스모그 효과를 필요로 한다. 레이져는 취급하기 어려운 장비이므로 안전관리에 신경을 써야하고 반드시 레이져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기술자에 의해 설치 조정해야만 한다. 주로 이벤트 행사에 있어서 레이져 쇼에 주로 사용된다.

스트로보 Strobe
스톨보스코프는 매우 순간적인 단파장의 빛을 내는 섬광효과를 이용한 조명기구이다. 이런 빛에서는 동작(행위) 초기 무성영화의 순간적인 점멸현상과 비슷한 연속적인 경련의 움직임을 순간적인 불연속동작으로 보이게 한다. 크세논 램프를 사용하고, 스트로보 후래쉬 기능 광량조절을 위한 리모트 콘트롤러가 있다. 스트로보 조명효과는 청중들에게 나약함을 유발시킬 있고 심지어 청중들에게 간질병의 심리적 현상을 느끼게 하기 때문에 제한적으로 사용되어져야 한다. 이런 현상으로 인해서 후래쉬비율은 2초마다 8회의 깜박임 비율을 넘어서는 안된다. 스트로보 라이트는 주로 록콘서트나 나이트 클럽등의 조명연출에 많이 쓰인다

컬레 프레임 Color Frame
젤라틴 컬러 필터를 이용해 조명기 앞부분에 끼울수 있게 하는 악세서리로 매체를 이용하여 조명 연출을 있다.

고보 또는 고보 패턴  Gobo or Gobo pattern
무대 배경 무대 연출 효과를 위해 스텐인레스 합금으로 작은 원형판에 도형 그림, 기호 등을 뚫어서 고보틀에 끼워 무대 조병기의 앞부분에 부착하여 빛을 방사하게 되면 다양한 무뉘의 무대 조명 연출을 있다.

고보틀 Gobo Holder
Profile Spotlight
등과 같이 확산 조도가 일정한 조명장비에 고보 패턴을 끼울 있게 하는 액세서리로 영국에서는 고보 홀더(Gobo Holder)라고 부르고, 미국에서는 패턴 홀더(Pattern Holder)라고 부른다.

조리개 IRIS
Profile Spotlight
등과 같이 확산 조도가 일정한 조명기의 중간부분에 삽입, 장착하여 빛을 조절할 있게 하기 위한 액세서리로 여러겹의 철판이 원형으로 겹쳐지게 하여 손잡이 부분을 좌우로 움직이면 겹치면서 개폐된다

조리개 Bandoor
프레즈넬 스포트 라이트 또는 대파 라이트와 같은 조명기의 앞부분에 장착하여 빛의 방향을 통제하는 사용되는 악세서리로 4 반도어(4 leaf Barndoor) 8 반도어(8 leaf Barndoor), 종류가 있다
스뉴프Snoop or Top-Hat
주로 타원형 반사경을 갖추고 있는 스포트 조명기 앞에 붙여 관객들로부터 빛의 근원을 가르는 빛을 통제하는데 사용한다.

6
컬러 체인지  Color Wheel
전동기를 이용해 컬러를 바꾸어 주던가 아른거리는 효과를 내는 장치로서 주로 프로젝크는 장비와 Follow Pin Spotlight 조명기 앞에 장착하여 사용한다.

C-
크램프  C-Clamp
조명기를 조명봉(light barton) 달고 고정시키는 악세서리

Safty WIRE
조명기를 C-크램프로 고정시켜 조명봉에 매달은 다음 안전고리(Safty Chain) 조명기와 조명봉을 안전하게 조명기가 떨어질 위험성을 막아준다. 주로 여러 겹으로 가는 철사를 꼬아서 양끝 부분에 일을 붙였다. 또한 견고한 체인도 있다.

사이드 Side Arm
(Boom) 같은 위치에 조명기를 , 넓은 무대 공간을 제공한다.

스탠드 Stand
스탠드는 측광 샅은 광선을 얻어낼 때와 같이 기존의 조명 파이프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또는 무대 시설이 없는 공간에서 유동적으로 조명기를 장착하여 사용할 있다. 스탠드는 주로 2종류를 많이 사용하는데 바퀴달인 스탠드(caster) 고정형 받침대가 있는 스탠드 (Boom stand) 있다

머리막 Head curtain
무대 상부 머리부분에 설치되는 막을 말한다. 조명 시설이나 무대 장치 바텐을 객석의 시야로부터 차단하는 기능이 있으며 역시 무대와 객석의 구분이 분명한 액자무대에서 사용한다.

조명이 전시효과를 높이는 절대적이다.

전시회 관련 추가용어 해설 ;


출전료exhibit fee 

'부스 임대료'라고도 불리우며, 전시회/견본시(상품 견본을 진열하며 판매하는 행사) 박람회 등에 출전할 때에 출전자나 주최자에 대해 지불하는 참가료이다. 주최자에 있어서는 출전료와 입장료가 주된 수입원이 되므로 과거의 실적, 경험에 따라 미리 계산해서 얻는 결과를 근원으로 하며 운영 예산의 설정이나 회장 선정등을 하는 경우가 많다. 전시회/견본시에서의 일반적인 출전료의 설정 형태로서는 1. 어떤 일정한 면적을 단위로 나눈 부스. 요즘 일본에서는 9 미국에서는 100sqf 당의 요금 2. 1(또는 1sqf)당의 요금이 있다. 부스 스페이스 이외에 , 탁자, 의자, 조명기구, 콘센트 필요 최저한의 설비/비품이 셋트로 기초 부스라고 불리는 것도 있다.

시나리오 scenario
영화,TV,드라마,이벤트의 대본. 이벤트에서는 '구성 대본'이라고 한다. 진행의 순서에 따라 출연자를 표시하고 어떠한 대사나 동작을 하면 하드웨어(영상, 조명, 음향, 특수효과) 어떻게 한다는 것을 상세히 서술한다.

높이 제한 limit in height of exhibit
전시회/견본시 등에 있어 전시장식 규제의 하나로 일부의 특별한 경우를 제외 하고는 일반적으로 부스내의 장식물과 전시품의 높이에 있어 일정한 제한이 만들어져 있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기본 단위가 1부스당 3m X 3m X 높이2.7m 경우 , 파라패트, 판넬, 조명기구등 일체의 장식물과 부속기기으 높이는 어느 것이나 근접 부스와 통로 경계선에서 각각 1M 범위에서 2.7M이내로 제한되어 있고 그것보다 특히 내측의 범위에 있어 회장에서 규제되어 있는 최대 높이까지 자유롭게 설계하고 설치할 수가 있다. 전시품의 규격상 아무래도 높이 제한을 넘게 되는 경우에는 옥외에 전시하지만, 사전에 주최측(또는 사무국)으로 신청하여 회장측의 허가를 얻을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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