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지 寅월의 지장간 중기 丙화는 寅午戌 火국의 시작점이다. 다음 계절을 준비하는 지점이다. 생지 寅월의 지장간 여기가 지난달의 기억을 소환하는 것이라면, 생지 寅월의 지장간 중기는 더 장기적인 계획을 준비하는 시점인 것이다.
방합의 결합과 3합의 결합 범위를 서로 비교해 보면 그 소환 범위를 짐작해 볼 수 있을 것이다.
寅中丙火란 처음에 두각을 나타내는 개인적인 자질, 특기를 이야기한다고 볼 수 있다. 寅중丙화가 천간 투간된 자는 개인기가 뛰어나다. 축구선수라면 무조건 공격수를 하려는 성향을 보인다. 자기 혼자 돋보이려고 드는 형상이다. 주변과 융화하지 못해서 항상 앞서거니 뒤서거니 반복하다 결국은 도태 된다.
그래서 寅중丙화가 천간 투간된 자가 자신의 능력이 온전히 발휘되려면 수생목이 되어야 한다. 지지에 亥수나 子수가 있어야 火라는 것이 내가 생장 할 수 있는 발판으로 사용될 수 있다. 지지에 亥수나 子수가 없으면 자기 혼자 잘난 독불장군이다. 퇴출대상 1호이다.
근본은 있어야 한다. 그래서 수생목으로 해서 목생화까지 가라는 말이다. 그렇지 않고 목생화만 된 형상은 겉멋에만 찌들었다고 해석한다. 아무런 내용도 없는 자가 스스로는 1등이라고 사람들 앞에서 건방 떨었다는 의미이다.
3합은 각각의 기운이 모여 있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지 기운이 커진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3합은 생을 하는 것이지 극을 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寅午戌 火국은 화생토를 하지 화극금을 하지는 않는다고 한다. 3합은 원거리 연합이니 가까운 것과는 적이 되고 멀리 있는 것과는 우군이 되는 현실과도 맞다. 원교근공(遠交近攻), 먼 곳은 사귀고 가까운 곳은 공격한다는 고사와도 뜻이 맞닿아 있다.
3합은 상생으로 가고, 방합은 상극으로 간다. 방합은 나만 잘 살자는 의미이고 가족주의, 민족주의의 의미이다. 방합은 다른 것을 극한다. 3합은 좋은 게 좋다는 의미이다. 이익이 된다면 서로 모여서 시너지 효과를 만든다는 의미이다. 그래서 상극하지 않는다. 사주에서 3합의 의미는 그리 크지 않다. 3합의 의미로 해석하는 지장간의 의미는 장기적인 예고라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다른 사람들보다 미리 시장 상황을 예측했다는 뜻으로 해석한다. 그러나 너무 튀었다는 의미로도 갈 수 있다. 다른 이들보다 너무 빨리 알았으니 모난 돌이 정 맞는 형상도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寅中丙火는 지나치게 빨리 큰 것이니 애어른이 되고 걱정이 앞서는 형상이다. 행동이 한 발자국이나 앞서니 자칫 지칠까 두려운 것이라고 해석한다. 초봄에 벌써 여름을 예고하고 있는 형상이라 그러하다.
--- (26)에서 계속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