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가격은 어떻게 구성되나?
(기본원가 + 수출경비/이익 + 수출제비용)
기본원가 : 매입가격, 제조원가 등...
수출경비/이익 : 이익, 잡비, 통신비, 금리 등...
수출제비용 : 해상보험료, 해상운임, 선적비용, 수출통관비용, 창고료, 검사비, 인수비용, 수출용포장비 등..
1) FOB 가격
수출제비용(선적비용 + 수출통관비용 + 창고료 + 검사비 + 인수비용 + 수출용포장비)
+ 수출경비/이익(이익 + 잡비 + 통신비 + 금리)
+ 기본원가 (매입가격 + 제조원가)
-----------------------------------
= FOB 가격
2) CFR 가격
FOB 가격 + 수출제비용(해상운임)
3) CIF 가격
FOB 가격 + 수출제비용(해상운임 + 해상보험료)
-------------------------------------------------------------
1) FOB
FOB는 FOB Busan 처럼 뒤에 수출항을 부기하여 사용한다. 이경우 매도인은 계약품을 수출항에서 매수인이 지정한 본선의 갑판에 적재한 시점, 정확하게는 본선의 난간을 유효하게 통과시킨 시점까지의 비용 및 위험을 부담하고 소유권도 거기에서 매수인에게 이전하는 조건이다.
FOB 가격을 산정하기 위해서는 상품의 매입원가(first cost) 또는 제조원가(cost of production) 및 공장으로부터 상품을
인수하여 선적을 완료할 때가지의 모든 비용 즉 선적제비용(shipping chagges) 및 수출경비 및 매도인의 이익을 가산한다.
2) CIF 수출가격
CIF 가격은 FOB 가격에 수입지(지정 목적지)까지의 운임 및 보험료가 포함된 가격이다. 에컨대.... CIF New York US$50,000.00 로 표시되어 있으면 뉴욕까지의 운임, 보험료를 포함한 5만달러를 의미한다.
위험부담의 이전시기는 FOB 의 경우와 마찬가지이다. 결국 물품이 수출항에 정박중인 본선의 난간을 유효하게 통과되었을 때에 매도인으로부터 매수인에게 이전한다. CIF 계약에서는 수입지까지의 보험료 및 운임을 매도인이 부담하므로 위험부담도 목적지 도착까지 매도인이 부담하는 것으로 착각하기 쉽다. 주의를 요한다. 매수인이 부담한다.
3) CFR 가격
CFR 가격은 FOB 가격에 운임을 가산 한 것이다. 수입지까지의 운임을 매도인이 부담한다. 이 경우도 위험부담의 이전시기는 FOB, CIF 처럼 수출지에서 본선의 난간을 유효하게 통과하였을 때이다.
출처 :IB [무역/제조/유통/창업/MD] Club 원문보기▶ 글쓴이 : IB-유통인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헤나 작성시간 15.09.01 좋은 정보 감사..^^*
-
작성자삼년고개 작성시간 15.09.17 감사합니다..
-
작성자조의식 작성시간 15.09.27 잘 보고 갑니다..^^
-
작성자구루구루 작성시간 17.01.06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작성자미리내 작성시간 22.11.23 수출제비용(선적비용 + 수출통관비용 + 창고료 + 검사비 + 인수비용 + 수출용포장비)
+ 수출경비/이익(이익 + 잡비 + 통신비 + 금리)
+ 기본원가 (매입가격 + 제조원가)
-----------------------------------
= FOB 가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