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 나의마음은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2.06.02 선생님, 우선 답변해주셔서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엄청 답답했거든요..ㅠ)
선생님, 단기는 분명히 말씀하시는 것 처럼 될 것이라고 생각되고, 또 그것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집니다.
그런데, 장기의 경우 모든 생산요소를 조절할 수 있으므로 고정비용이 0 (TFC=0)이되어 TC=TVC 이 되면 이제는 '생산자잉여 = 이윤'이 됩니다.
한편, 장기 완전경쟁시장에서 개별기업은 AC최저점에서 조업을 하므로 기업의 '이윤은 0'이 됩니다.
위 둘을 종합하면 '생산자잉여 = 이윤 = 0'이 됩니다.
그렇다면 장기에 완전경쟁시장에서 공급곡선은 수평인 것인가요?
왜냐하면 조금이라도 우상향 기울기를 갖는 순간 ' 0 < 생산자잉여 ' 이 되어 ' { 0 < 생산자잉여 } ≠ { 이윤 = 0 } ' 이 되어버리거든요.. -
답댓글 작성자 나의마음은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2.06.02 선생님!! 방금 선생님 생각에 이제서야 유투브에 '윤지훈 경제학'이라고 검색했는데요 입문자용 강의를 올려주신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거기에서 '[경제학 마인드 입문 049] 완전경쟁시장(1) 단기와 장기, 생산량결정매커니즘, 개별기업 공급곡선 시장공급곡선 (윤지훈)' 라는 강의를 찾을 수 있었고, 해당강의 31:45 에 완전경쟁시장에서 기업의 수가 늘어날수록 시장공급곡선이 완만해짐을 설명하시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장기에 완전경쟁시장에서는 기업도 소비자도 충분히 많은 상태를 가정하므로, 시장공급곡선을 구하기 위해 개별기업의 공급곡선을 수평합하면, 완만해지다가 결국엔 수평에 이르게 된다. 따라서 장기의 완전경쟁시장에서의 공급곡선은 수평이고, 일반적으로 우상향하는 공급곡선은 1.단기의 완전경쟁시장이거나 2.(장기든 단기든 무관히) 개별기업의 공급곡선이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별기업의 경우 장기에까지 공급곡선이 우상향하더라도 어차피 AC 최저점에서 조업을 하게 되므로 사실상 공급곡선의 나머지 부분은 의미가 없겠지만요..)
제가 알맞게 이해한 것이 맞을까요? -
답댓글 작성자 economind 작성시간22.06.03 나의마음은 그렇다면 장기에 완전경쟁시장에서 공급곡선은 수평인 것인가요?
왜냐하면 조금이라도 우상향 기울기를 갖는 순간 ' 0 < 생산자잉여 ' 이 되어 ' { 0 < 생산자잉여 } ≠ { 이윤 = 0 } ' 이 되어버리거든요.
-> 비용불변산업이라면 장기공급곡선은 수평이고, 비용체증산업이라면 장기공급곡선은 우상향합니다. 수평인 경우는 생산자잉여=0 이고 누구도 잉여를 갖지 못합니다. 우상향하면 생산자잉여>0 이 되고 잉여가 생기는데요, 이는 기업이 챙기는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노동공급곡선이 우상향한다면 이 노동공급자가 챙기는 잉여가 Q-P 평면에서 나타나는 것이지요. 단기공급곡선과 완전히 다른 메커니즘에 의해 장기공급곡선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
답댓글 작성자 economind 작성시간22.06.03 나의마음은 이를 통해 '장기에 완전경쟁시장에서는 기업도 소비자도 충분히 많은 상태를 가정하므로, 시장공급곡선을 구하기 위해 개별기업의 공급곡선을 수평합하면, 완만해지다가 결국엔 수평에 이르게 된다. 따라서 장기의 완전경쟁시장에서의 공급곡선은 수평이고, 일반적으로 우상향하는 공급곡선은 1.단기의 완전경쟁시장이거나 2.(장기든 단기든 무관히) 개별기업의 공급곡선이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이건 아닙니다. 장기공급곡선은 Q가 증가하여 요소의 수요가 늘어날 때에 요소의 단가가 오를 것인지 여부로 결정되는 것이지요. 물론 무한히 기업이 많으면 단기공급곡선이 완만하게 되어서 수평에 가깝게 될 것이나 수평이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같은 이유로 장기에 소비자도 충분히 많아서 장기의 시장수요곡선도 수평이 된다고 보아도 괜찮을까요?
-> 이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시장수요곡선은 장기곡선 개념도 없어요. 시장수요곡선은 소비자들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고 무한히 많다고 해서 진짜 소비자의 수가 무한대는 아닙니다. -
답댓글 작성자 나의마음은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2.06.03 economind 선생님,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묵혀뒀던 저의 맹점을 또 하나 수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선생님 말씀 중 '우상향하면 생산자잉여>0 이 되고 잉여가 생기는데요, 이는 기업이 챙기는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노동공급곡선이 우상향한다면 이 노동공급자가 챙기는 잉여가 Q-P 평면에서 나타나는 것이지요.'
-> 이 말씀을 조금 상세히 풀어보자면, '생산량의 증가는 생산물시장에서 공급곡선 상의 이동이지만, 생산요소시장에서는 요소수요곡선의 이동을 유발하는데, 이때 만일 요소공급곡선이 우상향한다면 시장의 균형원리에 따라 요소가격이 증가하게되고, 이는 생산비용을 증가시키므로,
이러한 변화의 시작인 생산량의 증가와 결과가 되는 생산비용의 증가를 생산물시장의 평면에 나타내면 우상향하는 모양의 공급곡선이 나타난다.'
그리고 생산물시장의 공급곡선이 우상향하는 이유가 요소시장에서의 요소공급곡선이 우상향했기 때문이므로 생산물시장에서의 생산자잉여는 요소공급자에게 귀속된다. 같은 이유로, 요소공급곡선이 수평이었다면 아무리 요소수요곡선의 이동이 발생했더라도 요소가격이 상승하지 않으므로 (요소공급자에게 귀속될) 생산물시장에서의 생산자잉여는 없다.
라고 이해했습니다.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