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롤의 학교학습모형과 블룸의 완전학습모형
서론
캐롤은 다섯 가지 변인과 완전학습의 이론 수립에 관련되는 학습의 정도를 방정식으로 나타냈다. 그는 학업성취도는 필요한 시간에 대한 투입한 시간으로 정의되며, 각 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에 따라 학업성취가 결정된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소정의 학습 성취를 위한 학교학습의 경제에 많은 관심을 두었기 때문에 학교 학습의 계량경제학이라 부른다.
본론
(1) 캐롤의 적성에 대한 새로운 정의
캐롤은 ‘특정 과제를 학습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적성’으로 정의하였다. 지금까지는 적성이 없다면 특정과제를 학습할 수 없다고 보았으나, 캐롤은 시간만 있다면 누구나 특정 과제를 학습할 수 있다고 보고 완전학습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2)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그는 이러한 완전학습의 가능성에 근거하여, 학업성취도를 필요한 시간 대비 투입한 시간의 방정식으로 정의했다. 한편 각 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존재하는데 우선, 필요한 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는 개인차 변인인 적성, 수업이해력, 수업의 변인으로써는 교수의 질이 있다. 다음으로, 투입한 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는 개인차 변인인 지구력이 있고, 수업 변인으로 학습기회가 있다.
(3) 각 변인에 대한 설명
이러한 변인은 크게 개인차변인과 수업변인으로 분류할 수 있다. 개인차 변인에는 지구력과 적성, 수업이해력이 있고, 수업변인으로는 학습기회와 교수의 질이 있다.
첫 번째로 지구력이란 일정 수준의 성취를 할 때까지 학생이 정력을 쏟고자 하는 시간을 말한다. 이것은 실제 사용한 시간과 구별되어지는 것으로 학습 동기나 흥미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말한다. 두 번째로 적성은 일정한 학습 성취에 필요한 시간 량을 의미한다. 이 시간 량은 흔히 능력의 측정치와 이 과제의 학습을 시작하기 이전까지의 선행학습 성취도로부터 예측될 수 있다. 세 번째로 수업이해력은 학생들이 교수내용이나 교사의 설명을 이해하는 저도로 일반지능과 언어능력이 복합된 것이다. 네 번째로 학습기회란 특정학습을 위하여 실제로 주어지는 시간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교수의 질은 학습과제 제시의 적절성을 말한다.
(4) 학교에 적용방안
이러한 캐롤의 학교학습모형이론에 근거하면, 교사는 완전학습의 가능성을 믿고, 모든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수업방법과 학습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우선, 학습자에 대한 학습과제의 적절성과 교수방법의 적절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교사의 교수활동에 따라 학생에게 필요한 시간량이 단축되므로 학습자들의 인지적 특성과 정의적 특성에 있어서의 o인차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특정 학습과제의 성취를 위해 학습자에게 실제로 주어지는 시간을 충분히 제공해야 한다. 이는 학습자의 적성과, 수업이해력에 따라 적절한 학습기회를 제공하고 방과 후 지도를 통해 부족한 시간을 보충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수업에 대한 집중력을 높여야 한다. 이는 학습자의 지구력을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된다. 이를 위해서는 수업 시간을 밀도 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수업을 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결론
학습의 정도는 어떤 과제를 학습하는 데 필요한 시간 중 실제로 사용한 시간에 의해 결정된다. 이는 특정 과제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모두 소요할 수 있다면, 학생이 그 학습목표를 완전히 성취할 수 있다는 의미인 만큼, 교사는 학생의 학업성취를 높이기 위하여 학생들의 적성과 교수이해력을 파악하고, 이에 알맞은 교수방법을 제공해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