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상상적 청중의 의미
상상의 청중은 자아 중심성 사고를 반영하는 것으로 청소년은 상상의 청중을 만들어내어 자신은 주인공이 되어 무대 위에 있는 것처럼 행동하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구경꾼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관심의 초점으로 생각한다고 청소년들이 믿기 때문에 그들은 관중이고, 실제적인 상황에서는 자신이 관심의 초점이 아니라는 의미에서 상상적이다. 상상의 청중은 시선끌기 행동, 즉 다른 사람들의 눈에 띄고 싶은 욕망으로부터 나온다. 청소년들이 자의식이 강하고 대중앞에서 유치한 행동을 하는 것 등은 모두 이 상상적 청중 때문이라고 한다.
청소년들은 종종 자기 피판적이면서, 또한 자주 자기도취에 빠진다. 청소년들의 유치함 변덕스러움 그리고 요란한 옷차림 등은 그 상당 부분이 자신의 매력이라고 믿는 것과 다른 사람들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구별하지 못하기 때문에 야기된다. 자아 중심성은 이성에 대한 행동에서도 종종 나타난다. 두 시간 동안 거울 앞에서 빗질하는 소년은 아마도 소녀들로부터 열광적인 반응을 상상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청소년들이 실제로 서로 만났을 때에는 상대방을 관찰하기보다는 자신이 어떻게 관찰되어지는가에 보다 더 관심을 갖는다. 청소년들의 모임은 청소년들이 스스로는 주인공이면서 동시에 다른 청소년들에게는 청중이 된다는 점에서 매우 특이하다.
2> 개인적 우화의 의미
청소년기의 자아 중심성을 반영하는 또 하나의 상황인 개인적 우화는 자신의 감정과 사고는 너무나 독특한 것이어서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는 점이다. 즉, 자신은 많은 사람들에게 너무도 중요한 인물이라는 믿음때문에 자신을 매우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개인적 우화의 예로써 첫사랑을 들 수 있다. 어느 누구도 자신과 같이 아름답고, 숭고하고, 뜨거운 사랑을 경험하지 못했을 것이며, 그 사랑이 끝났을 때에 느꼈던 하늘이 무너질 것 같은 절망감, 암담함, 비참함은 아무도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 다른 예로 청소년들이 다른 사람들은 다 죽어도 자신은 영원히 죽지 않으리라는 불멸의 신념으로 위험한 행동을 하다가 크게 다치거나 죽음에 까지 이르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10대 소녀의 경우 다른 애들은 다 임신을 해도 자신은 임신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에 무모한 짓을 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청소년이 성숙해감에 따라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인해 사라진다.
[출처]http://naver.nanet.go.kr/SearchDetailView.do?cn=KDMT12002047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