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심야약국 확충으로 늦은 밤에도 국민의 건강을 지키겠습니다'

작성자볼매수호천사|작성시간21.11.18|조회수159 목록 댓글 2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7일 오후 서울 마포구 망원동의 공공심야약국 현장을 방문해 약사와 대화하고 있다. 2021.11.17/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공적 마스크 소득 포함' 논란에 "세금 처리 이상하게 돼"
"아내 쓰러져 응급실서 1시간..약으로 해결될 수 있는 게 많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7일 공공심야약국을 찾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서 약국들이 고생을 많이 했다"며 "마스크를 파느라 정말 고생했다"고 격려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8시 서울 마포구의 한 공공심야약국을 찾아 "약사들이 고생이 많다. 국민이 약사회의 신세를 많이 진 것 같다. 착한 직능집단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마스크 판매) 세금 처리가 이상하게 됐다"며 앞서 공적 마스크 판매 금액이 소득에 포함되는 일로 약사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컸던 것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 후보를 만난 약사는 이에 "그래서 아주 속이 많이 상했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약으로 해결될 수 있는 게 꽤 많다. 이번에 아내가 갑자기 쓰러지는 바람에 응급실 앞에서 한 시간을 기다렸다"며 부인 김혜경씨의 낙상사고를 떠올리기도 했다. 그는 이어 "갑갑한 게 많다" "증상이 좀 약하면 약국을 이용할 수 있는데 전부 다 응급실로 몰려가면 (병원에도) 부담이 된다"고 덧붙였다.

또 "산간 오지에는 급할 때 약이 없지 않느냐. 어머니가 급한 약을 사서 동네에 팔았다. 약방도 없던 동네 분들이 유용하게 이용했다"면서 "돌팔이라고 흉보면 안 되는데"라고 웃으며 회상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공공심야약국에 대해 "사실 공공의료체계의 일부라서 급할 땐 심야에 필요하다" "국민이 받는 혜택이나 공공이익을 생각하면 예산이 적은 편"이라고 했다.

공공심야약국 국가 지원 관련 예산안은 현재 국회에서 심의 중으로 민주당은 공공심야약국 시범사업을 위한 내년도 보건복지부 예산을 증액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후보는 "국회 복지위원들도 이견 없이 다 증액하는 것으로 (안다)" "약사회에서 요구한 것을 송영길 당대표, 윤호중 원내대표에게 이야기해서 국회 예산결산위원회로 넘어갔다고 한다"고 전했다.



공공심야약국 찾은 이재명 "신세 많이져...법률·예산적 지원 하겠다"_3분 39초 분량

 

 

 

 

 

 

 

뉴스핌 - [영상] 공공심야약국 찾은 이재명

"신세 많이져...법률·예산적 지원 하겠다" (newspim.com)   

이재명, 공공심야약국 찾아 "마스크 파느라 정말 고생..착한 직능집단" (daum.net)   

(서울=뉴스1) 정재민 기자 ddakbom@news1.kr 2021.11.17. 23:09   

공공심야약국 확충으로 늦은 밤에도 국민의 건강을 지키겠습니다   

이재명 뉴스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늦은 밤 가족이 아프면 마음이 철렁합니다. 특히 아이가 아프면 더욱 그렇습니다. 아이가 아파 무작정 길을 나섰다가 불 켜진 약국을 발견하고 깊은 안도를 느꼈던 경험, 누구나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이런 시민들을 위해 심야 시간, 공휴일에도 문을 여는 공공심야약국이 있습니다. 병원까지 가지 않아도 되는 경증, 비응급 환자들에게 의약품을 제공하여 환자에게도 병원에게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 찾은 마포구 비온뒤숲속약국도 그런 공공심야약국입니다. 오로지 공공을 위해 애써주시는 약사님께 감사와 응원의 마음을 전했습니다. 운영에 어려움은 없는지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공공심야약국은 시민의 만족도가 매우 높고 안전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곳이지만, 전국 통틀어 100개소에 불과합니다. 지자체별로 조례를 제정하고 예산을 마련해 운영되다 보니 지역 차도 큽니다.








공공심야약국 확충은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일입니다.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고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하는 것은 국가의 몫입니다. 공공심야약국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전국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예산도 늘리고, 국가 차원의 계획을 마련해 추진해가겠습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pepper | 작성시간 21.11.18 밤늦게까지 고생이 많으십니다~~~
  • 작성자귀요미 | 작성시간 21.11.18 약사님인터뷰잘봤어요.어쩜 침착하게 격있게.말씀을잘하시던지..감탄.늘감사해요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