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세계의 먹거리

프랑스의 맛있는 음식 카나페의 이모 저모를 파해쳐본다!~

작성자이진호|작성시간02.04.13|조회수234 목록 댓글 0
작은 조각 속에 담긴 프랑스의 맛, 카나페(canape)

카나페는 영화에서 칵테일 파티나, 간단한 파티장면이 나올 때, 한번쯤 봤던 음식식일 것입니다.

카나페란,
원래 불어로 작은 빵조각이란 의미지만 현재 뜻하는 것은 빵조각 위에 적합한 식재료를 곁들임하여 하나의 전채 또는 칵테일파티에서 간단히 즐기는 음식을 말한다. 주로 식빵을 작게 잘라서 구운 다음 한쪽면에 버터를 바르고 다양한 재료를 얹어서 먹는 오르되브르(Hor d'OEuvres)의 일종이다.

중세에는 반죽을 이용하여 동물모양을 제작하여 연회에서 보이는데 중점을 두었으나 근래에는 치킨 갈린틴을 많이 이용한다. 주로 빵 위에 재료를 얹어서 보기 좋게 대접하는데, 빵 대신 크래커를 토대로 하여 만들 수도 있다. 빵이나 크래커 위에 버터를 바르고, 어패류, 육류, 달걀 등 여러가지 풍미 있는 식품을 단독으로 또는 혼합 조리하여 얹는데, 재료나 조리 방법에 따라 각양 각색의 맛과 형태가 이루어진다.

이 요리는 샌드위치보다 먼저 생겼으며, 옛날에는 오르되브르 속에 포함되지 않았으나, 19세기 초부터 러시아의 전채요리 자쿠스카를 받아들이면서 오르되브르의 범위에 넣었다.

카나페는 오르되브르 뿐만 아니라 칵테일 파티나 양주 안주로도 쓰이며, 때에 따라서는 간단한 식사대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주로 오르되브르와 파티용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맛도 중요하지만 모양이 작고 아름다워야 하며 집어먹기 편하게 만들어야 한다.

카나페는 사용되는 재료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일찍 만들어 놓으면 습기가 생기거나 반대로 음식의 표면이 건조하여 맛과 모양이 손상되므로 먹는 시간을 잘 맞추어서 만든다.

식빵을 얇게(0.5cm정도)썰어서 가로 4cm, 세로 5cm 정도의 크리고 하여 한 쪽을 살짝 구워 버터를 바르고 그 위에 완숙한 달걀 노른자를 소금과 마요네즈로 버무려 데코레이션 튜브에 넣어 보기 좋게 짜서 얹은 다음 올리브 등을 장식한 것이 에그 카나페이다. (-> 밑에서 "달걀 카나페"의 자세한 만드는 방법을 설명할 것이다.)

각종 재료에 따라 이에 준하여 만들면 되는데, 이 때 쓰이는 식품은 주로 햄, 치즈,소시지, 정어리통조림, 훈제연어, 게 통조림, 작은 새우, 생선알(연어나 송어의 알), 달걀, 닭고기 버터구이, 채소류 등이다. 훈제와 소금절임 외에는 후춧가루와 마요네즈로 가볍게 양념하여 쓴다.


**여러 가지 카나페 만드는 방법**

(1)훈제연어 카나페

재료 : 식빵, 얇게 저민 훈제연어, 버터, 세르빌(파슬리의 한 종류), 레몬 또는 라임

1. 레몬은 껍질을 벗겨 슬라이스로 썬다.

2. 화이트브레드를 구운 후 각 조각마다 버터를 펴 바른다.

3. 연어조각을 위에 얹어 빵조각의 끝부분을 잘라내고 한입 크기로 썬다.

4. 데코레이션 튜브에 넣은 크림버터로 장식한다.

5. 장식으로 세르빌과 레몬을 얹은 다음 차게 보관한다.




(2)퍼프 소시지 Puffed Sausages

재료 : 스트라스버그 소시지, 가루반죽, 계란 노른자 1개


1. 밀가루 반죽을 민 다음 계란 노른자를 펴바른다.

2. 소시지를 반죽 위에 줄을 맞춰 놓는다.

3. 반죽으로 소시지를 덮어서 잘 싸고 끝에 남는 부분은 자른다.

4. 다시 계란 노른자 푼 것을 위에 바른다.

5. 3~4cm정도 크기로 자른다.

6. 기름을 살짝 두른 판 위에 놓는다.

7. 180도 정도의 온도의 오븐에서 굽는다.

8. 소시지가 부풀어 오를 때 까지 기다린다.

9. 적당한 색깔이 될 때까지 오븐에서 굽는다.

10. 오븐에서 꺼내서 철제 주걱으로 들어낸다.

11. 빨리 음식을 대접한다.

12. 미리 준비해 놓았다면 내놓기 전에 오븐에서 2~3분 정도 데운 후 대접한다.




(3) 새우 카나페

재료 : 화이트브레드, 마요네즈, 케찹, 타바스코소스, 골파, 냉동 새우


1. 새우를 물에 넣어 해동시킨다.

2. 마요네즈, 케찹, 타바스코 소스로 칵테일 소스를 만든다.

3. 철제주걱으로 소스를 빵에 입히고 사선으로 자른다.

4. 껍질을 벗긴 새우를 빵 위에 올린다.

5. 케찹소스를 떨어뜨려서 카나페 위를 장식하고 잘게 썬 골파를 뿌린다.

6. 손님에게 내놓을 때까지 냉장보관한다.




(4) 오이 카나페

재료 : 화이트브레드, 버터, 오이, 휘핑크림, 골파


1. 빵에 버터를 바르고 사각형으로 자른다.

2. 중앙에 씨를 뺀 오이조각을 놓는다.

3. 한편 파를 잘게 썰고 휘핑크림은 약간의 소금간을 해서 두 재료를 섞는다.

4. 오이의 중앙에 크림으로 장식한다.




(5) 아스파라거스 카나페

재료 : 신선한 녹색 아스파라거스, 마요네즈, 화이트브레드, 골파, 삶은 계란, 고추


1. 아스파라거스는 15~20분 정도 삶는다.

2. 빵에 마요네즈와 저민 골파를 입힌다. 4등분씩 자른다.

3. 얇게 썬 계란 조각과 아스파라거스를 위에 놓고, 얇게 채썬 고추를 뿌려 장식한다.




(6) 캐비어 카나페

재료 : 크래커, 버터, 양상추잎, 달걀, 캐비어(붉은색과 검은색), 레몬


1. 캐비어를 붉은색, 검은색으로 각각 구입해 레몬즙을 짜서 버무린다.

2. 달걀은 15분 정도 삶아 완숙으로 준비한다. 달걀 껍질을 벗기고 에그커터로 자른다.

3. 크래커 위에 마요네즈를 살짝 바르고 자른 달걀과 양상추를 얹는다.

4. 크래커 위에 각각의 캐비어를 얹어 접시에 예쁘게 담아낸다.



(7) 닭고기 샐러드 카나페

재료 : 계란, 닭고기, 마요네즈소스, 밀가루, 버터, 소금, 식빵, 우유, 치즈가루, 파슬리, 햄, 후추


1.식빵은 네귀를 자르고 4등분하거나 둥근형으로 찍어낸다.

2. 닭고기는 삶아내어 곱게 다져 놓는다.

3. 햄은 곱게 다져 놓는다.

4. 계란은 삶아서 계란 노른자와 흰자를 따로 고운 가루를 만들어 놓는다.

5. 치즈는 곱게 가루를 낸다.

6. 냄비에 버터를 두르고 녹으면 밀가루를 넣어 나무주걱으로 볶아 연한 갈색으로 볶아지면 우유를 조금씩 넣어가며 멍울이 생기지 않도록 풀어서 소금, 후추로 약하게 간을 하고 불을 끈다. 이것이 화이트 소스다.

7. 사각으로 자른 빵에 화이트 소스를 바르고 치즈가루를 얹어서 오븐 팬에 담아 뜨거운 오븐에 넣고 치즈가 녹아 갈색이 될 때 꺼낸다.

8. 다져 놓은 닭고기와 햄 다진 것을 다함께 마요네즈소스로 버무려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춘다.

9. 둥글게 찍은 빵 위에, 마요네즈 소스로 버무린 고기를 담고 그 위에 준비한 계란흰자와 노른자가루를 반반씩 바르고 중심에 파슬리잎을 조금 얹는다.

10. 접시에 레이스종이 또는 면으로 된 내프킨을 깔고 색깔을 맞추어 가며 담는다.


(8) 달갈 까나페]

1. 달걀은 완숙으로..삶고 반으루 잘라여

2. 피망,양파,베이컨이나 햄,양송이를 잘게 다지고..
베이컨이나 햄은 씹는 맛이 있게 자르고 케챱을 넣고 후추랑소금 조금씩 넣고 볶는다.

3. 노른자를 파내고 그 부분에 두번째 볶은 것과 콘을 섞어서 채워넣고 두번째 단계에서 볶은 것에 모짜렐라를 같이 볶아도 된다.

그냥 생 모짜렐라를 얹어두 되고 슬라이스 좋아하면 다져서 위에 뿌려두 되고 치즈위즈를 위에 얹어두 된다.


**맛있는 카나페를 먹을 수 있는 곳**

1)스카이 바

63빌딩의 59층에 위치한 스카이 바는 탁 틔인 전망과 함께 편안한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전문 바텐더로부터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다른 곳에 비해서 저렴한 안주를 즐길 수 있다. 칵테일과 함께 먹을 수 있는 카나페와 크래커를 서비스 받을 수 있다.

-위치 :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63빌딩 59층


2) 페스티발(노보텔 강남)

서울 강남의 요지에 자리잡고 있는 노보텔 앰버서더의 뷔페 레스토랑인 페스토랑은 2층에 위치해 있다. 가족 모임은 물론 결혼식 피로연, 돌 잔치 장소로 더욱 인기이다. 뷔페 레스토랑인 만큼 세계 각국의 100여가지의 다채로운 음식을 맛볼 수 있다.

- 위치 : 서울 강남구 역삼동 603 , 강남 제일생명 사거리에서 삼성동 방향,리츠칼튼 호텔옆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