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³оΟ♡]]스모의 등급

작성자hunsama|작성시간06.04.16|조회수3,972 목록 댓글 0

 

 
     
 

명칭

내용

 
     
1
요코즈나(횡강:橫綱)
- 그랜드 챔피언
동군에서 2명,
서군에서 1명
스모선수의 최고 높은 지위.(씨름의 천하장사와 같음) 실력으로만 하는 천하장사와는 달리 품격, 역량이 뛰어난 사람에게만 주어진다.
2
오제키(대관:大關)
- 챔피언
동군, 서군에서 각 2명 원래는 스모 선수의 최고 지위였으나 지금은 요코즈나 밑이다.
3
세키와케(관협:關脇)
- 쥬니어 챔피언
동군, 서군에서 각 1명  
4
코무스비(소결:小結) 동군, 서군에서 각 1명 오제키, 세키와케, 코무스비를 '상약쿠(三役)'이라 하며 보통은 코무스비까지는해야 스모선수로서 인정을 받는다고 할 수 있겠다.
5
마에가시라(전두:前頭) 동군은 14품,
서군은 13품
 
6
쥬우료(십량:十兩) 동군, 서군
각 13명
 
7
마쿠시타(막하募下) 동군, 서군
각 60품
 
8
산단메(삼단목:三段目) 동군, 서군
각 100품
 
9
죠니단(서이단:序二段) 동군, 서군
각 158품
 
10
죠노구치
(서노구:序の口)
동군, 서군 각 69품  
       
 

1등급요코즈나에서 6등급인 쥬우료(十兩)까지를 세키토리(關取)라고 하는데,
이들을 1군 선수라 할 수 있다. 세키토리부터 많은 특권을 누리게 되며 TV로 중계되는 15일간의 경기에 출전할 수 있다.

3등급인 세키와케(關脇)의 경우 한 시즌에만 패해도 등급이 낮춰지고, 2등급인 오제키(大關)는 3연승을 하여야만 타이틀을 지킬 수 있으며, 1등급인 요코즈나(橫綱)는 3연승을 지키지 못하면 은퇴 해야하는 규칙이 있다. 보통 3번이상 우승한 리키시(力士)가 심사를 거쳐 오르는 요코즈나(橫網)는 과거 300년 동안 65명밖에 등극하지 못했다.

 

상약쿠(sanyaku)
전통적으로 요코즈나 밑의 세 가지 마쿠우치 계급인 오제키, 세키와케, 코무스비를 가리키는 말이다. 이 세 가지 계급이 반즈케 상에서 가장 높은 공식 계급을 가리키게 되었을 때, 처음 ‘상약쿠’라는 말이 쓰이게 되었다. 오늘날에는 종종 요코즈나 또한 이 말 속에 포함되는 경우도 있다.

세키토리 (sekitori)
스모의 상위 두 개 등급에 속한 리키시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리키시가 세키토리로 승급하면 완전한 프로선수로 인정받는 동시에 다양한 특권과 권리를 누리고 월급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요코즈나 (Yokozuna)
전통적으로 요코즈나란 명칭은 최고의 오제키에게 수여하는 명예로운 직함이었으며, 요코즈나가 된 리키시는 특정한 종교적 의식을 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게 된다. 1890년에 처음 스모의 최고 계급으로 등장했으며, 오제키가 두 개 대회에서 연속 우승할 때 승급할 수 있다

 

오제키 (Ozeki)
스모에서 두 번째로 높은 계급이다. 오제키 승급요건은 요코즈나 승급요건처럼 명확하지는 않다. 보통 코무스비나 세키와케 계급의 리키시가 연속적으로 세 개의 대회에서 10승 이상의 성적을 올릴 때 승급이 가능하다.

 

세키와케 (Sekiwake)
세키와케는 경기에서 패배함으로써 강등될 수 있는 계급 중 가장 높다. 오제키 이상의 대다수 유명 리키시들의 승급 경쟁은 바로 이 세키와케가 되면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코무스비 (Komusubi)
코무스비는 대회 첫 번째 주에 최강자 선수들과 싸우고, 연달아 두 번째 주에는 하위 계급에서 가장 탁월한 성적을 올린 선수들과 대결하게 되기 때문에, 어떤 측면에서 보면 스모 계급 중 가장 치열한 경쟁을 하게 되는 위치이기도 하다.

 

 

마에가시라 (Maegashira)
최상위의 마쿠우치 등급의 다섯 계급 중 가장 낮은 계급이다. 각 대회에는 30명의 마에가시라 선수가 참여하게 되는데, 동군과 서군 각 15명씩 나누어 1번부터 15번까지의 번호를 부여받는다.

 

 

쥬우료 (Juryo)
리키시가 쥬우료가 되면 최초로 “세키토리”라고도 하는 프로 선수 자격을 인정받게 된다. 이 명칭은 고대 일본에서 쓰이던 화폐 단위인 “료”에서 유래되었는데, 당시 “쥬우료”. 곧 10 단위의 “료”는 한 사람이 1년 동안 편하게 생활하는데 필요한 금액이었다고 한다. 한 대회에는 출전하는 쥬우료 등급의 리키시는 26명이다.

 

 

마쿠시타 (Makushita)
일반 견습생 중 가장 높은 등급이며, 다음 등급인 쥬우료로 승급하기 위한 리키시들간의 경쟁도 매우 치열하다. 다른 견습생 등급과 마찬가지로 마쿠시타 등급의 리키시는 15일의 대회기간 중 단 7일간만 경기를 치른다. 마쿠시타 등급에서 활약하는 리키시의 수는 약 120명 정도이다.

 

 

산단메 (Sandanme)
마쿠시타 바로 아래의 견습생 등급으로 ‘산단메’는 “3급”을 의미하는 일본어이기도 하다. 한 대회에 출전하는 산단메 등급의 리키시의 수는 200명 정도이다.

 

 

죠니단 (Jonidan)
산다메 바로 아래의 등급으로, 전통적으로 스모의 여섯 개 등급 중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크다. 한 대회에 출전하는 죠니단 등급의 리키시의 수는 300명 이상에 이른다.

 

 

죠노구치 (Jonokuchi)
스모의 최하위 등급이다. 신체조건이 충족되고 한개 대회의 시험 기간을 거친 리키시들의 대부분은 죠노구치로 스모무대에 데뷔하게 된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